[교육학개론]21세기 교육을 위한 새로운 관점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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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서장 : 교육과 유토피아
1. 교육의 원리
2. 교육의 의미

Ⅲ. 개관
제 1 장 지역사회에서 세계사회로
제 2 장 사회적 결속으로부터 민주적 참여로
제 3 장 경제성장으로부터 인간개발로

Ⅳ. 원리
제 4 장 교육의 네 기둥
1. 알기 위한 학습 (learning to know) - 이해의 도구를 획득
2. 행동하기 위한 학습 (learning to do) - 환경에 대해 창조적으로 대응
3. 함께 살기 위한 학습 (learning to live together)
4. 존재하기 위한 학습 (learning to be)
제 5 장 평생학습

Ⅴ. 방향
제 6 장 기초교육에서 대학교육까지
제 7 장 교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의 추구
제 8 장 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선택들 : 정치적 요인
제 9 장 국제협력 : 지구촌 교육

Ⅵ. 결론
본문내용
본인이 "21세기 교육을 위한 새로운 관점과 전망"이라는 보고서를 요약하기 위해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책의 제목과 내용이 조금은 이상하다는 느낌을 가지게 되었다. 책의 내용은 교육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면서 교육이 단순히 중요하다는 것을 넘어서고 있었기 때문이다. 책의 내용은 새로운 세기의 인류공생을 위한 유토피아 건설의 기본적이고 가장 확실한 방법은 교육이라고 이야기하고 그러한 교육의 실천과제를 제시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21세기 교육을 위한 새로운 관점과 전망"이라는 본 보고서의 요약을 위한 핵심주제를 찾기 어려웠다. 그것은 바로 책의 제목과 내용의 이질감 때문이였던 것이다.
그래서 본인이 본 보고서의 요약의 핵심주제을 찾기 위해 책을 한번 더 보는 과정에서 책의 표지 안쪽에 있는 본 보고서의 원래 제목을 볼 수 있었고 거기서 보고서 요약의 핵심주제을 찾을 수 있었다.
LEARNING : THE TREASURE WITHIN
"교육 : 그 숨겨진 보고 " 아마도 이렇게 해석하는 것이 맞으리라 생각된다. 즉, 원래 이 보고서의 제목은 새로운 세기의 출발에서 인류가 공생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육"이라는 누구나 알고 있지만 간과하고 있던 숨겨진 보고를 추천하고 있는 것이며, 그러한 관점에서 21세기 교육을 위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전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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