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에 대한 현대사회의 요구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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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복지의 정의
2. 아동복지에 대한 현대사회의 요구사항
1) 아동복지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적용
2) 다양한 아동복지 프로그램과 서비스 개발
3) 지역사회 중심의 아동복지
4) 공공과 민간기관의 협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아동복지의 정의
아동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기본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아동을 구분할 때 발달심리학에서는 연령에 따라 태아기, 신생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로 세분화하고 있다. 교육학적 입장에서는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과도기, 청소년기, 청소년후기로 나누고 있고, 아동복지분야에서는 연령으로 구분하되, 관련법에 따라 주안점을 두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조금은 다르게 명시하고 있다. 우리나라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을 18세 미만의 자로 규정하고 있고, 민법에서는 20세 미만을 미성년이라 칭하고, 청소년기본법에는 24세 이하로 규정하고, 청소년기본법에서는 19세 미만으로 규정하고, 근로기준법에서는 13세 미만을 소년, 18세 미만을 연소자로 규정하여 보호의 대상으로 정하고 있다. 아동복지를 정의하기 전에 복지의 개념을 정의하자면 복지는 인간의 안녕된 삶을 위한 적극적인 사회의 노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발달초기에서는 복지 주체가 뜻있는 개인이나 민간기관이며 산업화 사회가 될수록 복지의 요구가 확대되고 또한 사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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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동복지에 대한 현대사회의 요구사항
1) 아동복지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적용
최근 아동복지의 개념은 과거의 자선적ㆍ인도적 사고와는 달리 좀더 국가 발전에 호응하는 이념, 즉 목적과 가치를 갖는 것으로 그 사업을 위해 전문적 지식이나 개념을 새롭게 해야 한다. 아동복지의 목적은 국가 발전의 원동력 국가 부강의 기본 및 국가 안정의 바탕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가치 면에서 볼 때 아동복지는 인격 완성의 기초를 마련해 주며 아동의 기본권을 보장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실천적인 면에서도 ‘아동복지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사회복지사의 적극적 활동 분야이다.’라는 확신을 가진 좀더 정규적인 훈련과 경험을 쌓은 아동복지 전문가들에 의해서 그 사업이 수행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아동복지사업에서 잔여적ㆍ보편적 관점의 두 가지 패러다임이 함께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과정을 살펴볼 때, 잔여적 접근 방법인 개별사회사업 이론과 실천의 발달은 사회복지 전문직을 정립하는 계기가 되었으나 개인의 심리문제에 지나치게 집착함으로써 모든 아동에 대한 복지보다 특정 아동의 보호에 집중함으로써 사회복지사들에게 실제 결과에 필요한 전체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없었으며 결과적으로 사회복지 내에 과도한 전문 분화를 야기하였다. 또한 하나의 기술이나 실천 영역을 강조하는 사회복지 전문직 안의 동향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실천 영역에 대해서는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한계를 낳게 되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현대사회의 아동복지를 개인적인 미시적 혹은 사회환경적인 거시적 차원에서만이 아니라 개인과 집단, 지역에 대한 통합적ㆍ다시시스템적 접근 방법으로 실행할 것이 요구된다.
2) 다양한 아동복지 프로그램과 서비스 개발
참고문헌
- 배기효외, “사회복지개론”, 창지사, 2009
-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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