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영화 판타지 장르 - 특징, 소재,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르 영화
판타지 장르
■제일 좋아하는 장르가 판타지인 이유
판타지라는 장르를 선택한 이유는 영화 장르 자체도 너무 매력이 있는 장르이기도 하지만 판타지 소설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판타지 소설 중 에선 영화화 되지 않는 소설도 많지만 대부분 판타지 영화는 판타지 소설을 기반으로 이야기와 시나리오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소설을 읽게 되면 영화가 나오기 전 전반적인 이야기의 흐름이나 주인공의 캐릭터 심지어 결말까지 알 수 있습니다. 판타지 소설을 읽게 되면 보는 내내 개인적으로 머리속에 그려지는 주인공의 이미지들과 사건이 일어나는 장소들 등등.. 이 머리속에 그려지게 되는데 이것들이 감독과 시나리오 작가와의 약간의 수정과 편집을 통해서 영화화 되어 개봉이 되고 그걸 보게 되면 개인적으로 상상했던 모든 것들을 영상을 통해 보게 되어서 소설의 내용이 더욱 머릿속에 각인됨은 물론이고 재해석 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생각하게 되고 감독이 중요치 않다 생각해서 편집된 부분을 개인적으로 소설을 읽음으로 인해서 영화 전체적인 흐름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 편집된 부분을 있다는 전제하에 영화를 볼 수 도 있기 때문에 원작과 시나리오를 모르는 상태에서 보는 것과는 색다른 시점이나 생각을 가지고 영화를 볼수 있는 것 같고 그게 판타지 장르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실적인 배경과 사람의 이야기에 환상과 상상을 집어넣어서 만들기 때문에 장소와 시간 그리고 소재의 제약이 현실적인 이야기와 주제를 다뤄야 하는 영화 장르에 비해서 훨씬 자유로우며 사람들이 꿈꾸던 이상적인 현실을 영상화해서 보여줌으로써 관객의 눈과 마음을 충족시키기에는 더 없이 좋은 장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판타지라는 장르를 제일 좋아하며 즐겨 보는 것 같고 이렇게 장르 영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고 레포트를 쓰게 되면서 판타지에 대해서 알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은 것 같습니다.
■판타지 영화의 특징
1)공간의 이동을 통한 현실과 가상의 구분
현실 비판적인 주제를 갖고 있는 영화들 같은 경우엔 같은 공간(현실세계)속에서 일어나는 영화 또한 많겠지만 대부분의 판타지 영화는 공간의 이동을 통해서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구분 짓는다. 예를 들어 해리포터 같은 경우 인간들이 사는 곳과 마법사들이 사는 곳을 분리시켜 놓았다. 현실세계에서의 기차역에서 가상세계에서의 기차역으로 넘어가는 부분을 보여줌으로써 주인공이 가상세계로 갔으며 그곳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보여주는 것이다.
2)시간의 자유로운 이동
현실세계에서 시간의 흐름은 절대적이다. 영화 속에서 과거의 일들을 추억하는 장면들이 나올 수는 있지만 영화 전체적인 흐름이 멈추게 된다. 하지만 판타지 장르는 타임머신 등을 타고 과거로 돌아가는 등 시간 여행 장치등을 이용해 시간을 과거로 돌리기도 하고 미래로 돌리기도 하지만 사건의 흐름과 영화 전체적인 흐름을 깨트리지 않고 계속해서 이야기를 사건의 흐름 순서대로 진행하게 된다.
3)소재
판타지 영화는 현실을 바탕으로 하는 영화도 있겠지만 오래 전부터 신화나 전설을 주요 소재나 주제로 사용하였다. 예를 들어 아더왕의 전설을 재해석한 ‘드래곤 하트’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4)주인공의 변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OSMU
  • 장르간의 시너지 효과를 높였고, 이를 통해 더욱 그 시장의 파이를 넓혀 왔음을 간과할 수는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OSMU의 개념의 도입과 그 시도에 비해 아직 독보적인 OSMU의 개발이 미흡한 실정이다. 미디어통, 문화컨텐츠 시장의 새 장을 연다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5&c1=05&c2=05&c3=00&nkey=201007011957293&mode=subview이러한 문화 콘텐츠의 발전을 위해서는 콘텐츠를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하는 플랫폼의 확대가 필요하며 만화, 영화, 드

  • [문학과 사회] 김영하의 작품에 나타난 죽음과 섹슈얼리티
  • 판타지 적인 설정 등을 통해 허구 안의 진실을 찾아보려 했다. 비록 그것이 너무 가벼워져 현대의 신세대적 감수성을 유희에 그치게 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있지만 ‘진지함을 뛰어넘을 수 있는 것은 또 다른 진지함이 아리나 유희다.’라는 점도 잊지 말아야겠다. Ⅳ. 참고문헌김영하, 『호출』, 문학동네, 2004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문학동네, 2004김영하,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문학과 지성사, 1999김용

  • [현대소설론] 김영하 작가
  • 소재로 허구와 실제 현실의 경계를 끊임없이 교란한다.이렇게 김영하가 환상이 아닌 일상을 통해 그려내는 2000년대적 삶이란 생존이라는 절대 명제가 이념이나 내면 같은 존재론적 질문을 압도하는 냉엄한 후기 자본주의의 현실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환상과 일탈, 전복으로서의 서사적 코드를 부정하고 일상 그 자체의 기괴함을 주목한 김영하의 서사적 전환은 작가의 자기 갱신적 노력으로 받아들여진다.6. 맺음말김영하는 문단의 어른들에서부터

  • [영상매체론] SF영화에 대해서
  • 목차1. SF영화란- SF영화의 정의와 특징2. SF영화의 장르3. SF영화의 연대기4. SF영화의 의의5. SF영화 분석 - 에일리언, 블레이드 러너6. 결론 < SF영화에 대해서 >1. SF(공상과학영화)란SF란 이른바 과학적 허구(Science Fiction)의 약칭이다. 과학적이란 것은 근거 없이 허무맹랑한 것이 아니고 허구란 말은 과학적 근거는 있으되 현재로서는 실현 불가능한 가상이라는 뜻이다. SF영화는 우리말로 하면 공상과학영화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단순한 과학적 기

  • [텍스트] 영화포스터의 구조와 기능
  • 차 례1. 서론 2. 본론 2.1 영화 포스터의 구조 2.1.1 제목의 유형 2.1.2 선전문구의 기능 2.1.3 내용의 구성 2.2 장르별 이미지의 기능과 텍스트 2.2.1 액션/판타지/SF 2.2.1.1 이미지와 텍스트의 결합 및 위치상의 역할2.2.1.2 장르적 특징2.2.2 애니메이션 2.2.2.1 이미지와 텍스트의 결합 및 위치상의 역할2.2.2.2 장르적 특징2.2.3 멜로/코미디 2.2.3.1 이미지와 텍스트의 결합 및 위치상의 역할2.2.3.2 장르적 특징2.2.4 공포/스릴러 2.2.4.1 이미지와 텍스트의 결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