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영화와문화] <수병위인풍첩>을 통해 들여다본 일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면서

2. 하드코어와 하드고어란 무엇인가?

3. OVA란?

4. <수병위인풍첩>의 감독, 그는 누구인가?

5. 그럼 이제 <수병위인풍첩>을 이야기 하자.
가. 영화 스토리
나. <수병위인풍첩>은?
다. <수병위인풍첩> 뜯어보기.

6. <수병위인풍첩>을 통해 들여다본 일본

7. 덤으로 <수병위인풍첩> 배경 알아보기
가. 시대배경-막부시대
나. 사무라이

8. 마지막으로..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일본영화와 문화라는 수업이 시작된지도 몇 개월이 지나고 서서히 한 학기가 막을 내려가고 있다.
그동안 우리는 일본 영화와 문화에 대해 모든 것을 배웠다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꽤 많은 영화와 그 영화를 통해본 일본의 이야기를 접하고 공부할 수 있었다.
나 개인적으로도 일본은 물론 애니메이션에 대해서도 거의 아는바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학기 동안 일본에 대해 많은 부분 다시 생각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였음을 밝힌다.

그렇지만 한학기가 지나가도록 아쉬운 점이 있었다.
우리는 그동안 많은 감독의 많은 작품을 접했지만 그 작품들의 장르가 다양하지 못함이 그것이다.
하드코어나 하드고어라는 장르는 일본의 포르노그라피와 연결되는 일본의 특화된 장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페니메이션을 연구하는 많은 이들은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이나 우리나라에 소개된 애니메이션에 대한 연구 자료만을 대체적으로 발표했을뿐 내가 발표하려고 하는 수병위인풍첩과 하드고어에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극히 약간의 내용만을 언급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런 연구 성향은 수업에도 반영되어 레포트를 제출하는 이들이나 발표를 진행한 이들의 연구에서도 하드고어에 관련된 부분은 찾기 힘들었다.
그리하여 나는 이 수업이 끝나기 전에 이 분야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일본 애니메이션의 작품세계
  • 일본 애니메이션의 작품세계Ⅰ. 서 론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논하기에 앞서 간단한 용어들의 정리가 필요할 듯 하다. 일본 애니메이션과 항상 붙어 다니는 용어 몇 가지가 있다. 저패니메이션, 아니메, 만화, 망가, 만화영화 등이다. 이 용어들은 사실 사전적 의미보다는 문화적 코드로 이해해야 될 용어들이다. 사전적 정의만으로는 이 용어들을 제대로 이해 할 수 없기 때문이다.「먼저, Animation은 ‘영혼’이란 뜻의 라틴어인 Anima에서 유래하였

  • 섹슈얼리티와 일본 애니메이션
  • 일본의 에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 카와지리는 을 통해, 과 에서 영향받은 흔적을 보이기는 하지만, 일찍이 결코 상상하기 힘든 하드 고어 액션과 스플래터의 극치를 창조적으로 연출해냈다. 그런데 이제까지 살펴본 하드 고어 애니메이션들은, 요컨대 모두 액션을 공통분모로 하고 있는 반면, 다음의 두 작품들은 액션이 등장하지 않으면서도 매우 보기 드문 스플래터와 공포의 세계를 창출하는 데 성공했다.

  • 일본만화의 성장과 배경
  • 일본의 에니메이션을 일컫는 말 저패니메이션은 미국을 비롯한 유럽 등 전세계로 퍼져 나가며 저패니메이션 오타쿠들을 꾸준히 늘려 나가고 있기도 하다. 실제로 전세계에서 방영되는 만화영화들 중 65%가 일본 산이라고 하니, 그 대단함을 절실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일본만화의 힘은 대체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제 2차 세계대전의 패전을 계기로 일본은 크게 방향전환을 하게 되었다. 정치경제는 물론이고 대중의 문화도 급격하게 변모하

  • [애니메이션] 수병위인풍첩 VS 돌아온 홍길동 속의 문화정체성 구현
  • 일본과 중국에서 수행하고- 격체전공은 중국무협에 자주 등장하는 것 : 국내 고전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형태.- 작품 속에서 길동의 칼은 일본도.- 대부분의 전투씬이 일본 캐릭터의 싸움방식과 동일⇒ 드래곤 볼의 변신 에네르기파 등과 유사한 장면2) 정체성 구현의 성공과 실패(1) 수병위인풍첩- 과거의 일본 사회를 배경으로 일본의 전통 문화의 효과적 구현. - 인물간의 갈등을 통한 전통적 사상과 현대 일본 사회의 의식 변

  • [일본대중문화] 일본만화와 일본 애니메이션
  • 영화만화게임 등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축소해 만든 인형(상품)을 말한다.※갤러리 키트- 갤러지 키트는 애니메이션이나 만화의 캐릭터들을 아주 정교하게 만든 인형으로 지금의 캐릭터 피겨와 유사한 것이다. 처음에는 애니메이션 마니아들이 순수 가내 수공업으로 만들었던 갤러지 키트가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지면서 상당수가 반다이와 같은 프라모델 회사로 흡수되어 대량으로 생산되게 되었다06.일본 만화에서 나타나는 일본문화 및 사회모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