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식 수업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강의식 수업>>>
1. 강의법의 개념과 특성
강의법은 가장 오래된 교수법 중의 하나로 교사가 중심이 되는 교수법입니다.
즉, 교수자의 설명을 통해 지식과 기능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강의법은 교수자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수자의 개별적인 능력에 따라서 학습의 효과에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물론 교수자 중심의 교수법이기 때문에 학습자의 참여가 적고 능동적인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기 힘들며 그로 인해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키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하기에는 이보다 효율적이고 좋은 방법이 없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장소와 여건을 불문하고 교수자만 있다면 얼마든지 지식의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 강의법의 장점
강의법의 장점은 대형 학원의 수업을 생각해 보면 쉽게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짧은 시간내에 많은 양의 정보를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교육시키는 것이 가능 합니다.
물론 짧은 시간내에 여러명의 학습자를 교육시킬수도 있습니다. 학습자가 동등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면 동등한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수법입니다. 교수자 중심적인 부분 때문에 교재의 내용에 대한 수정이 용이한 면이 존재 합니다.
만약 교수자의 능력이 뛰어나다면 짧은 시간안에 학습자를 끌어들일 수 있으며 교수자의 능력만으로 (다른 도움 필요 없이) 뛰어난 전달력을 지닐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원가의 인기 강사들을 줄서서 기다리고 많은 페이를 지불하겠죠?>
3. 강의법의 단점
강의법의 단점은 지루하고 재미없고 획일적인 수업을 했던 선생님을 생각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교수자 중심의 교수법인만큼 교수자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수자의 능력이 미흡하다면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또 학습자는 지식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이 아닌 수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저기 쉬우며 습득하는 많은 지식들의 양에 비해 이해도와 응용도가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강의법은 일대 다의 관계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모든 학습자가 동등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며 동등한 특성및 환경을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따라서 학습자 개인에 대한 고려는 거의 이루어 지지 않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학습 이후 학습 결과에 대한 학습자 개인의 조작이나 깊은 이해가 힘듭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분석의 목적과 수업의 배경 정보
  • 수업이 시종일관 학생들이 활발하게 참여하는 적극적인 분위기였다. 뿐만 아니라, 이규철 선생님은 강의식으로 수업을 할 때에도 큰 목소리와 다양한 제스처를 통해서 아이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학생들로 하여금 웃음이 나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화기애애한 수업분위기를 형성하였다.이규철 선생님은 동료교사와의 국어교과협의회에서도 활발한 참여를 하고 있다. 이규철 선생님은 신문을 이용한 문학수업을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더욱 많은 국어

  • [평생교육] 문화유산 교육, 체험 프로그램 개발및 평가
  • 보고서 전달4)프로그램 최종평가◦ 진행: 세종대학교 평생교육원 프로그램개발자12월평생교육원자원봉사자 10명, 지킴이 30명총 40명2시간2. 프로그램 세부내용✔ 학습자분석①학습자들은 초등학교 4학년 30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의식 수업보다 체험활동을 통한 학습을 더 선호한다.②학습자들은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 관심 또한 적다.③학습자들은 외래문화에 의해 사라져가는 우리 전통문화를 보존

  • 세계사 교재로서의 역사영화에 대한 고찰
  • 보고서에서는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역사 영화의 정의 및 수업의 교재로서 역사영화의 활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1) 역사 영화의 정의역사영화에 대해 간단히 정의하면 ‘역사적인 사건을 소재로 다룬 영화’라고 정의될 수 있으나 더 넓게는 어떤 특정한 시대의 문화와 삶을 반영하거나 또는 역사 속의 위대한 인물이나 평범한 인물을 대상으로 제작된 것도 역사 영화에 포함될수 있다. 다시말해 적어도 부분적이나마 역사적 사실들을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수업과 평가)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수업에서는 학문의 근본적인 개념/원리의 구조화, 학습자의 적극적인 탐구활동 참여 등이 강조되는데, 이 때 학문의 구조화에 있어서는 학습자의 인지발달단계를 고려하며 탐구활동에 있어서는 지식의 탐구절차, 자료제시 순서, 실험실 활용 등을 통한 학습자의 능동적인 탐구와 발견을 강조한다. 따라서 학문 중심 교육과정 하에서 교사는 학습자의 학습성향을 파악하고 여러 과제와 자료 제시를 통해 학습자가 교

  • 무너지는 공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공교육 현실 문제제기 공교육 문제 원인분석
  • 수업의 목적, 방법 기타 수업계획의 개략을 해당교사가 설명할 수 있도록 최저 10분의 회의를 가져야 한다. ④교사가 직무를 충실히 수행하지 않고 있다고 판단될 때에는 교사에게 문서로 알려야 한다. ⑤교사 평가의 책임을 지고 있는 학교장은 매년 1회 인사과장이 설정한 날에 교사 직무수행 평가양식 에 따라 평가 요약을 제출해야 한다. 이 같은 평가과정의 특징은 평가가 일반적, 독단적이 아니라 평가과정의 여러 가지 측면에서 평가 대상인 교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