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식 수업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강의식 수업>>>
1. 강의법의 개념과 특성
강의법은 가장 오래된 교수법 중의 하나로 교사가 중심이 되는 교수법입니다.
즉, 교수자의 설명을 통해 지식과 기능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강의법은 교수자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수자의 개별적인 능력에 따라서 학습의 효과에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물론 교수자 중심의 교수법이기 때문에 학습자의 참여가 적고 능동적인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기 힘들며 그로 인해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키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하기에는 이보다 효율적이고 좋은 방법이 없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장소와 여건을 불문하고 교수자만 있다면 얼마든지 지식의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 강의법의 장점
강의법의 장점은 대형 학원의 수업을 생각해 보면 쉽게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짧은 시간내에 많은 양의 정보를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교육시키는 것이 가능 합니다.
물론 짧은 시간내에 여러명의 학습자를 교육시킬수도 있습니다. 학습자가 동등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면 동등한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수법입니다. 교수자 중심적인 부분 때문에 교재의 내용에 대한 수정이 용이한 면이 존재 합니다.
만약 교수자의 능력이 뛰어나다면 짧은 시간안에 학습자를 끌어들일 수 있으며 교수자의 능력만으로 (다른 도움 필요 없이) 뛰어난 전달력을 지닐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원가의 인기 강사들을 줄서서 기다리고 많은 페이를 지불하겠죠?>
3. 강의법의 단점
강의법의 단점은 지루하고 재미없고 획일적인 수업을 했던 선생님을 생각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교수자 중심의 교수법인만큼 교수자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수자의 능력이 미흡하다면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또 학습자는 지식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이 아닌 수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저기 쉬우며 습득하는 많은 지식들의 양에 비해 이해도와 응용도가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강의법은 일대 다의 관계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모든 학습자가 동등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며 동등한 특성및 환경을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따라서 학습자 개인에 대한 고려는 거의 이루어 지지 않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학습 이후 학습 결과에 대한 학습자 개인의 조작이나 깊은 이해가 힘듭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