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발표 내용의 개요: 교육과정의 결정요소인 교과/학습자/사회 중 교과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의 종류인 교과 중심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 그 리고 행동주의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각 교육과정 별 기본관 점, 교육의 목적과 내용, 교육과정의 실천(수업과 평가) 방법의 차이에 주목한다.
1. 교과 중심 교육과정
1) 기본 관점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그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이 크며 다른 교육과정의 바탕이 되는 교육과정인데, 그만큼 고전적이며 전통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학교가 교육과정을 통해 가르쳐야 할 내용은 “보전되어야 마땅한 과거의 중요한 문화유산이 무엇인가”에 대한 답으로 이루어지며, 학교의 주된 임무는 과거로부터 이어진 정보와 기능을 새로운 세대에 전수해 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과 중심 교육과정 하에서 아동들은 지금까지의 문화와 업적을 이어갈 수 있는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지식과 기능을 학습하게 된다.이러한 관점은 William Torrey Harris , C.Eliot에서 시작해 Allan Bloom, Daine Ravitch, William Bennett 등의 학자에 의해 계승되고 있다.
2) 교육의 목적과 내용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관점인 ‘전통적 문화유산의 전달과 학습’은 교육과정의 목적과 내용을 통해 더욱 구체화되고 있는데, ‘문화 유산의 전달’이라는 교육 목적 하에서 교육 내용은 문화적 유산으로부터 선정된다. 특히 이 중에서 가장 영구적이고 확정적인 것, 객관성이 보장되는 것 등 오랜 세월을 통해 검증되고 확인되어 온 내용이 교육과정의 주를 이루게 되며, 누구나 알아야 마땅한 사실/ 기본적 지식과 기능/ 전통적 가치 등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된다. 따라서, 교육의 지향점은 바람직하고 생산적인 사회 구성원 양성에 있다고 볼 수 있다.
3) 교육과정의 실천(수업과 평가)
전통적 교육과정은 수업과 평가 과정에 있어서도 보수적인 측면이 많은데, 수업은 교사 주도적으로 강의식과 암송법을 통해 진행되며 교사가 학생들을 통제하기 쉽게끔 교과서와 학습장의 사용이 강조된다. 한편 평가방법에 있어서도 교사의 통제력을 강화시켜 주고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책무성을 안겨줄 수 있는 형태가 제시되는데, 평가는 학생들이 전통적 교육과정이 강조하는 사실과 기능, 가치를 제대로 내면화 했는지를 기준으로 진행되며 학업성취의 정도나 집단 내의 서열을 강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수업과 평가 방법은 중등학교의 교과별 조직형태에는 적합하지만 초등학교의 통합적 교과활동에 있어서는 적합성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2. 학문 중심 교육과정
1) 기본 관점
학문 중심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탄생 배경을 중심으로 기본 관점을 살펴볼 수 있겠다. 초창기의 교과 중심 교육과정이 경험 중심이나 진보주의에 의해 위축됨에 따라 지식의 상대적 비중이 낮아지고 학생들의 학력도 저하되는 양샹을 보이고 있던 상황 하에서, 미국과 구소련과의 갈등은 당시의 생활적응 교육과정이 비판의 대상이 되는 원인이 되었다. 국가 간 비교나 경쟁이 치열할 때에는 학생들의 지식 수준이 교육 성과의 주요 지표로 제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과정 개혁 계획자들은 산업사회에서 국가 경쟁력 향상에 중요한 수학과 과학 분야의 필요성을 절감하였으며, 소련보다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학문적 발전이 필수적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1959년에 Woods Hall(MA.)회의가 개최 되었으며, Jerome Bruner의 회의 보고서에서 학문의 구조에 기반을 둔 지식 체계화 및 탐구 원리가 제공 되기에 이르렀다.
2) 교육의 목적과 내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