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발표 내용의 개요: 교육과정의 결정요소인 교과/학습자/사회 중 교과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의 종류인 교과 중심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 그 리고 행동주의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각 교육과정 별 기본관 점, 교육의 목적과 내용, 교육과정의 실천(수업과 평가) 방법의 차이에 주목한다.
1. 교과 중심 교육과정
1) 기본 관점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그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이 크며 다른 교육과정의 바탕이 되는 교육과정인데, 그만큼 고전적이며 전통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학교가 교육과정을 통해 가르쳐야 할 내용은 “보전되어야 마땅한 과거의 중요한 문화유산이 무엇인가”에 대한 답으로 이루어지며, 학교의 주된 임무는 과거로부터 이어진 정보와 기능을 새로운 세대에 전수해 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과 중심 교육과정 하에서 아동들은 지금까지의 문화와 업적을 이어갈 수 있는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지식과 기능을 학습하게 된다.이러한 관점은 William Torrey Harris , C.Eliot에서 시작해 Allan Bloom, Daine Ravitch, William Bennett 등의 학자에 의해 계승되고 있다.
2) 교육의 목적과 내용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관점인 ‘전통적 문화유산의 전달과 학습’은 교육과정의 목적과 내용을 통해 더욱 구체화되고 있는데, ‘문화 유산의 전달’이라는 교육 목적 하에서 교육 내용은 문화적 유산으로부터 선정된다. 특히 이 중에서 가장 영구적이고 확정적인 것, 객관성이 보장되는 것 등 오랜 세월을 통해 검증되고 확인되어 온 내용이 교육과정의 주를 이루게 되며, 누구나 알아야 마땅한 사실/ 기본적 지식과 기능/ 전통적 가치 등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된다. 따라서, 교육의 지향점은 바람직하고 생산적인 사회 구성원 양성에 있다고 볼 수 있다.
3) 교육과정의 실천(수업과 평가)
전통적 교육과정은 수업과 평가 과정에 있어서도 보수적인 측면이 많은데, 수업은 교사 주도적으로 강의식과 암송법을 통해 진행되며 교사가 학생들을 통제하기 쉽게끔 교과서와 학습장의 사용이 강조된다. 한편 평가방법에 있어서도 교사의 통제력을 강화시켜 주고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책무성을 안겨줄 수 있는 형태가 제시되는데, 평가는 학생들이 전통적 교육과정이 강조하는 사실과 기능, 가치를 제대로 내면화 했는지를 기준으로 진행되며 학업성취의 정도나 집단 내의 서열을 강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수업과 평가 방법은 중등학교의 교과별 조직형태에는 적합하지만 초등학교의 통합적 교과활동에 있어서는 적합성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2. 학문 중심 교육과정
1) 기본 관점
학문 중심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탄생 배경을 중심으로 기본 관점을 살펴볼 수 있겠다. 초창기의 교과 중심 교육과정이 경험 중심이나 진보주의에 의해 위축됨에 따라 지식의 상대적 비중이 낮아지고 학생들의 학력도 저하되는 양샹을 보이고 있던 상황 하에서, 미국과 구소련과의 갈등은 당시의 생활적응 교육과정이 비판의 대상이 되는 원인이 되었다. 국가 간 비교나 경쟁이 치열할 때에는 학생들의 지식 수준이 교육 성과의 주요 지표로 제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과정 개혁 계획자들은 산업사회에서 국가 경쟁력 향상에 중요한 수학과 과학 분야의 필요성을 절감하였으며, 소련보다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학문적 발전이 필수적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1959년에 Woods Hall(MA.)회의가 개최 되었으며, Jerome Bruner의 회의 보고서에서 학문의 구조에 기반을 둔 지식 체계화 및 탐구 원리가 제공 되기에 이르렀다.
2) 교육의 목적과 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교육학과] (교육과정및평가E)학문중심교육과정교과의미와 교과와 생활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하시오.
  • (교육과정및평가E)학문중심교육과정교과의미와 교과와 생활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하시오. (교육과정및평가E)학문중심교육과정이 바라보는 교과의 의미를 기술하고,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 교과와 생활의 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하시오.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E형Ⅰ. 서 론교육과정은 내용(content)으로서의 교육 과정, 경험(experience)으로서의 교육 과정, 계획(plan)으로서의 교육과정, 결과(outcome)로서의 교육과정으로 나누어 생각할

  • 유아교육기관운영4B)영유아유치원의시설교육과정의운영및 교육학습방법교직원복지후생에평가기술ok.
  • 유아교육기관운영4B)영유아유치원의시설교육과정의운영및 교육학습방법교직원복지후생에평가기술ok.유아교육 유아교육기관운영4B000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운영에 초점을 두고 유치원의 시설 설비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및 교육 학습 방법 , 교직원의 인사 관리 및 복지 후생에 관한 평가의 필요성과 내용을 기술하시오Ⅰ. 서 론1980년대 이후 저숙련의 단순노동 분야에서 미혼여성 노동력의 부족으로 인해, 기혼여성 노동력이 적극적으로 노동

  • (방송통신대 교육과정및평가 출석수업대체과제물)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2021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교과목명 : 교육과정및평가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 과 제 명 : 목차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1)공식적 교육과정2)잠재적 교육과정3)영 교육과정4)교육과정의 유형의 차이점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

  • [교육과정및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
  •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교육평가의 기초교육평가의 정의정범모교육평가는 교육목적과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다룸교육평가는 행동의 증거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행동의 표집을 다룸 교육평가는 학생평가뿐만 아니라 교사평가이기도 하며 교육자체의 평가이기도 함Tyler일반적정의 교육평가는 본질적으로 교육과정 및 수업 프로그램에 의해 교육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 달성 되었는지 밝히는 과정교육평가는 교육목적의 달성도

  • [교육과정 및 평가]민족사관학교 교육과정
  • 과정(AP) : English Literature,English Language과목별 교육과정과목별 교육과정수학- 국민공통 : 수학- 일반선택 : 실용수학- 심화선택 : 수학 I, 수학 II, 미분과 적분확률과 통계, 이산수학- 대학과정(AP) : AP Calculus물리과- 국민공통 : 공통과학- 일반선택 : 물리 I, 물리 II, 일반물리- 심화선택 : 고급물리- 대학과정(AP) : AP Physics, B&C- 기타(전문과정) : SAT II Physics도덕- 국민공통 : 도덕- 일반선택 : 시민윤리- 심화선택 : 윤리와 사상, 전통윤리- 기타(전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