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시 인의 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영화명: 죽은 시인의 사회
2. 줄거리: 영화 내용은 새로 영어 교사로 부임한 키팅 선생님과 고등학교 학생들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학교는 철저하게 입시 위주의 교육을 했고, 학생들에게 학업을 심하게 강요한다. 키팅 선생님은 다른 선생님과는 다르게 교과서를 넘어선 생생한 교육을 실천한다. 학생들이 이론을 달달 외우는 것이 아닌 진정으로 시를 느끼게끔 만들었다. 닐을 포함한 7-8명의 학생들은 과거에 키팅 선생님이 속했던 모임인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모임을 다시 결성해서 밤에 몰래 기숙사를 탈출해 동굴에서 시를 나눈다. 그 모임의 한 학생이 학교 신문에 장난을 치는 바람에 결국 그 모임은 발각되고 교장은 그 모임의 멤버를 찾는다. 그 모임의 장인 닐은 우등생이며, 아버지가 하버드 의대로 미래를 정해버렸는데 자신이 하고 싶은 연극 일을 찾지만 아버지와의 갈등으로 자살을 하고 만다. 교장은 결국 이 모든 책임을 키팅 선생님한테 돌리며 학교에서 내보낸다. 키팅 선생님이 학교를 떠날 때 학생들이 책상 위로 올라가 "Oh, Captain my captain" 외치며 키팅 선생님에 대한 존경을 표시한다.
3. 영화분석: 이 영화는 처음에 학생들이 수업을 받으러 가면서 하이파이를 치는 등 시끄럽게 인사를 하는 모습에서 비록 학교 교육 시스템에 갇혀 있더라도 실제로는 해맑고 자유로운 아이들 이라는 것을 말하려는 것 같다. 수업을 받는 장면에서는 물리, 수학, 라틴어 등의 수업을 받는데 이것은 학교가 규칙이나 규율을 매우 중요시 여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그런 수업과 반대로 키팅 선생님의 수업은 확연히 다르다. 키팅 선생님의 담당 과목을 문학으로 잡은 것 또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문학은 아이들이 암기를 해서 공부하는 것이 아닌 가슴으로 이해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 처음부터 교과서를 찢으라는 선생님의 수업을 보여줌으로써 그런 규칙이나 규율 보다 자유로움을 강조 하고 있다고 본다. 수업을 하면서 선생님이 카르페디엠 이라고 하는 것을 봐도 자유로움을 강조 하고 있는 거라고 볼 수 있다. 이 말을 들은 토드는 노트에다가 SEIZE THE DAY란 말을 쓰는 것을 보면 선생님께 들은 말로 공부(규칙)과 자유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다고 생각 된다. 녹스를 보면 용기가 생겨 좋아하는 이성이 남자친구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마에 키스를 한다. 그리고 그 이성의 학교까지 찿아가서 고백을 한다. 이 때 한 학생은 ‘수학 문제나 풀어’라고 말한다. 이것을 보면 녹스는 학교의 수업 같은 것은 중요하지 않게 여기는 것을 볼 수 있다. 찰리는 자신의 이름을 누완다로 바꾸면서 원래의 자신을 버리고 새로운 자신으로써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닐은 자신이 하고 싶은 연극의 꿈을 포기 하지 않았다. 그러나 아버지의 반대로 못 하게 되자 결국 자살이란 극단적인 방법을 쓴다. 자살을 하면서도 자신이 하고 싶었던 연극을 포기 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 주 듯 연극 때 썻던 왕관을 쓰고 창문을 열고 아버지 총으로 자살하게 된다. 이는 아무리 자유로움을 추구해도 학교에서나 사회에서나 그 것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다. 또 마지막 장면에 모든 학생들이 키팅 선생님이 가시려고 하자 모두 책상 위에 올라갔다. 이는 선생님께 배운 것을 보여주려는 것 같았고 키팅 선생님의 지도법이 아직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학생들에겐 영원히 기억되고 인정될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자의 교육사상
  • 사회적 목적을 좋은 나라를 만드는 데 두었지만, 기술적으로 유능한 관료를 만드는 데 관심을 두지는 않았다. 그가 목표로 하는 교육 받은 인간의 모습, 즉 군자(君子)로서의 인간은 도덕적으로 완성된 인간이다. 그러한 인간은 물론 인을 소유한 인간이지만 더욱 완전하게 표현하면 지혜(知)와 인의(仁)와 용기(勇)의 덕을 균형있게 갖춘 사람이다. 군자가 되기 위해서는 네 가지의 과업, 즉 학문을 닦고 실천을 중시하며 충의를 다하고 신의를 지키는

  • [중국학] 사천요리를 통해 본 사천
  • 시리 뿌듯해 지기도 하고ㅋㅋ사천음식의 맵고 강한 이미지는 나의 기억에, 나의 혀 끝에 오래 남아 맴돌 것 같다.마지막으로, 함께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좋은 언니들을 만나게 되어 매우 매우 기쁘다*^^*※참고자료※ 학문사, 변성규 편저. 2003.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준갑. 2002. 매일경제신문사. 고광석. 2002. 다락원. 중국국무원, 중국 해외교류협회 지음. 김민호

  • 12세기 종교개혁
  • 시대의 사상들과 관계 있는 것들이다.브렌다 볼튼,(서울: 느티나무, 1999), 13p.이렇게 12세기는 유럽 중세사에 있어 새로운 변화가 두드러진 시기였다. 를 쓴 마르크 블로크(Marc Bloch)는 11세기에 프랑스에서 대서사시가 나타난 것이 다음 시대의 힘찬 문화적 발견을 미리 알리는 선구적 징후의 하나였다고 보고 있다.마르크 브로크,(서울: 한길사, 2001), 275p.이러한 추세는 흔히 역사에서 12세기 르네상스라

  • [레포트] 중국 미술사와 명작 감상
  • 시대를 이룩하였다. 그 중 으뜸이 공자에 의해 창시된 유가로, 공자는 춘추 말 노 나라에서 태어나 자신의 이상을 널리 퍼뜨리기 위하여 각국을 유세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말년에는 오로지 후진의 양성과 저술에만 전념하였다. 공자는 인의 실현에 의해 주 대의 문물제도, 특히 예에 기초를 둔 봉건제도의 부활을 이상으로 삼았는데, 그의 이러한 이상은 그가 죽은 뒤, 제자들이 그의 언행을 모아 펴낸 『논어』에 잘 나타나 있다. 이 작품을 보

  • 그리스 문명에 대하여
  • 시대 그리스인의 도덕성은 그들의 종교와는 그다지 깊은 관련이 없었다. 신들은 대체로 정의를 옹호하는 편이었지만 악과 싸우고 정의가 승리하도록 하는 것이 자신들의 임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인간에게 보상을 할당하는 데에도 신들은 도덕성에 대한 고려보다는 그들 자신의 변덕이나, 그들에게 제공된 희생 제물에 의해 더 큰 영향을 받았다.그리스인의 낙관주의 말기에 그리스인은 그들이 향후 수백 년 동안 따르게 될 사회적 이상을 추구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