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전통윤리][신유교][기독교]유교의 탄압, 유교의 몰락, 유교와 신유교, 유교와 기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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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교의 역사

Ⅱ. 유교의 생활양식

Ⅲ. 유교의 전통윤리

Ⅳ. 유교의 탄압

Ⅴ. 유교의 몰락

Ⅵ. 유교와 신유교

Ⅶ. 유교와 기독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교의 역사
춘추시대 말기에 태어난 공자는 대성(大聖)이었으나 고국인 노(魯)나라에서는 뜻을 이루지 못하고 15년간 여러 나라로 돌아다니며 선왕(先王)의 도(道)를 역설하였으나 끝내 그 이상을 펴지 못하였다. 만년에는 고향으로 돌아와 사학(私學)을 열어 많은 제자를 가르치는 한편 《시(詩)》 《서(書)》의 2경을 정리하고 예(禮)악(樂)을 선정하였으며 《춘추(春秋)》를 저술하고 또한 《역(易)》을 좋아하여 그 해석서라 할 수 있는 《십익(十翼)》을 저술하였다. 그러나 그의 사상의 진수(眞髓)는 그가 죽은 후, 제자들이 수집 편찬한 그의 언행록인 《논어(論語)》에서 잘 나타난다. 공자는 인을 가장 중시하였으며, 인은 곧 효(孝)이며 제(悌)라 하여 인의 근본을 가족적 결합의 윤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육친(肉親) 사이에 진심에서 우러나는 애정을 강조하는 한편, 그것을 인간 사회의 질서 있는 조화적 결합의 원리로 삼고, 정치에도 전개시켰다. 그것은 춘추시대 말기의 인간주의적 풍조의 영향을 받아 인간 내면에 존재하는 도덕성에 주목하고, 거기서부터 현실사회의 혼란을 구제하려 하였다. 공자는 훌륭한 정치를 행했던 주(周)의 예악(禮樂)을 끌어들여 그 실행을 강조하면서, 예는 전통적관습적인 사회 규범이며 그것은 곧 인의 사회성객관성을 보증하는 것이라 하였다. 그 후 맹자가 나타나 인의 실천을 위한 의(義)의 덕을 내세워 인의(仁義)를 병창(倂唱)하였으며 또한 인간의 본성은 선(善)이라 하여 내면적인 도덕론을 펴고, 선한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덕치(德治)로서의 왕도론(王道論)을 주장하였다. 맹자에 의하여 유교는 뚜렷하게 내면적으로 심화되고 또 정치론으로도 정비되었으며 한편
참고문헌
◇ 금장태(1990), 한국근대의 유교사상, 서울대학교출판부
◇ 가지 노부유끼(1996), 유교란 무엇인가, 서울 : 지영사
◇ 정진일(1997), 유교의 이해, 서울 : 형성출판사
◇ 한형조 외(2001), 전통 예교와 시민 윤리, 서울 : 청계
◇ 한국 철학 사상 연구회(1994), 현대 신유학 연구, 서울 : 동녘
◇ 함재봉(1998), 탈근대와 유교, 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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