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과 교사의 전문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업과 교사의 전문성
Ⅰ. 들어가며
교사의 전문성이란 무엇인가? 그 의미부터 파악해보는 것이 이 논의를 함에 있어 유용할 것이고 논의의 범위가 정해 질 것으로 생각된다. 우선 전문성이라는 용어의 의미(사전적 의미)는 ‘특정 분야에 대한 연구와 실천으로 깊이 있는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갖춘 것’이다. 이러한 전문성의 의미에 따라 그렇다면 교사의 전문성이란 무엇인가?
교사의 전문성의 의미는 “교육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먼저 던져보고 그 교육을 보다 잘 해내기 위해 교사가 어떻게 해야 하며, 또 무엇을 채우고 준비해야 할 것인가 하는 측면에서 ‘교사의 전문성’이 이야기되어야 한다.
Ⅱ. 본론
우선 교육법의 기본원리에 보면
[① 교육제도의 법정주의 ② 교육자주성의 원리 ③ 교육권 보장의 원리
④ 교육전문성의 원리 ⑤ 교육기회균등의 원리 ⑥ 교육중립성의 원리 ]
에도 나와 있듯이 ④ 교육전문성의 원리는 헌법 제 22조 1항에서는 교육전문성을 보장하
기 위해서 교육의 자유 및 학문의 자유를 명시하고 있다.
이렇게 법조항에도 나와 있듯이 교사에게는 전문성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렇다면 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적 특징의 평가와 정의적 특징의 평가
  • 수업 전에 물의 순환에 대해 얼만큼 아는지 그려보도록 시키고 수업을 다한 뒤에 다시 그림을 그리게 함으로써 물의 순환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옆에 설명도 덧붙이게 해서 학생들이 물의 순환에 대해 좀 더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해서 지식과 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을 알 수 있도록 한다.제3장. 먼저 교사 평가는 교사의 인사행정과 교사전문성을 발달시키고 수업활동과 학교조직의 효과성 개선, 그리

  • [교육행정] 장학론
  • 수업개선과 장학의 다양화, 그리고 자율과 협력을 테마로 하여, 학교 단위로 실시하는 교내 자율장학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운영할 수 있다.1)임상장학 - 초임교사나 특별한 문제가 있는 교사, 그리고 수업연구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수업방법의 개선이나 교사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실시하며,2)동료장학 - 협동심과 동료 의식이 강한 교사, 경험 능력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의 자질, 전문성 제고 자발적 동기 제공 그리고 협력관계를 위하여 실시

  •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 - 효율적인 수업과 교사의 전문성 및 언어 활동 중심의 수업과 교사의 전문성
  •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목차1. 효율적인 수업과 교사의 전문성1) 자신의 수업에 대한 반성적 점검 2) 수업 점검과 교사 연구자2. 언어 활동 중심의 수업과 교사의 전문성1) 수업에서의 언어 활동의 의미2) 능동적 학습자의 특성과 읽기의 활용1. 효율적인 수업과 교사의 전문성학교 교육에서 학생의 고등 수준의 사고력, 비판력과 창의력, 능동적인이며 자율적인 학습을 강조한다면, 수업 연구에서는 그 연구의 초점이 교사의 수업 행

  • 스포츠교육학3공통 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 모형 개요 특징 학습영역 우선순위 교사 전문성 등을 기술하시오00
  • 스포츠교육학3공통 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 모형 개요 특징 학습영역 우선순위 교사 전문성 등을 기술하시오00생활체육지도과 스포츠교육학3공통 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 모형(직접 교수 모형, 동료 교수 모형, 개별화지도 모형, 스포츠교육 모형, 협동 학습 모형, 탐구 수업 모형, 전술 게임 모형,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지도 모형) 중 5개 교육 모형을 선택하여, 교육 모형의 개요, 특징, 학습영역 우선순위, 교사 전문성 등을 기술하시오.Ⅰ. 서 론

  • 교사의 자질 교사의 행동특성 교사 전문성 교사의 인성특성 수업의 명료성 교사의 수업 활동
  • 교사의 자질Contents 01유능한 교사의 행동특성02교사 전문성교사효능감0304 교사의 기대 A R T 01P유능한 교사의 행동 특성1. 유능한 교사의 행동 특성교사의 인성과 교사 효율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교사의 인성특성을 분석 효율적인 교사: 정열적, 낙천적, 공정하고 객관적비효율적인 교사: 무관심, 학생을 이해하지 못하고 쉽게 화를 냄.교사의 인성 수업의 명료성 수업방법의 다양성교사의 수업 활동 전념학습과정의 학생의 적극적 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