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음조화와 모음 충돌 회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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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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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장 모음조화와
모음충돌회피
12.1 모음조화
모음조화의 원리
모음조화: 하나의 낱말 안에 같은 성질을 가진 모음끼리 어울리는 것
① 알타이어/고대국어→ 전설모음과 후설모음으로 나뉘는 구개적모음조화
② 현대한국어 → 양성모음과 음성모음으로 나뉘는 모음조화
※ 양성모음과 음성모음
가. 양성모음: ㅏ, ㅗ, ㅘ
나. 음성모음: 양성모음을 제외한 모든 모음
12.1 모음조화
모음조화의 원리
① 용언의 어간과 어미
양성모음의 조화
막 + 아
잡 + 았 + 다
놓 + 아
좁 + 았 + 다
자 +아 → 자
오 + 았 + 다 → 왔다
음성모음의 조화
먹 + 어
접 + 었 + 다
죽 + 어
뜯 + 었 + 다
서 + 어 → 서
크 + 었 + 다 → 컸다
12.1 모음조화
모음조화의 원리
② 의성어ㆍ의태어
양성모음의 조화
모락모락
알록달록
소곤소곤
활활
꼴깍꼴깍
음성모음의 조화
무럭무럭
얼룩덜룩
수군수군
훨훨
꿀꺽꿀꺽
12.1 모음조화
모음 조화 규칙에 어긋나는 것
① /ㅡ/모음으로 끝나는 2음절 이상의 어간의 경우에 그 앞 음절 모음의 성격에 따라 어미를 결정함.
예) 바쁘 + 아 → 바빠 부르 + 었 + 다 → 불렀다
↓
원인: /ㅡ/모음은 다른 모음을 만나게 되면 탈락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음.
※ -어형과 -아형 어미 중 -어형 어미는 기본이 됨.
12.1 모음조화
모음 조화 규칙에 어긋나는 것
② 하다는 -아, -았-을 택하지 않아 -여, -였-을 택함.
예) 하 +였 +다 → 하였다
③ 과거를 나타난 선어말 어미 -었/았- 뒤에 다시 동일한 어미가 올 때에는 항상 -었-을 사용함.
예) 막았었다, 먹었어다
※ 현대 한국어에서 모음조화는 필수적인 것이 아니다.
예) 깡충깡충, 오순도순 → 모음조화에 어긋남
간질간질, 근질근질 → 부분적인 모음조화
12.1 모음조화
모음조화의 교육 방안과 활동 유형
모음조화의 교육 방안
(1)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두 종류의 모음을 구분하여 주어야 함.
ㅏ ㅘ ㅗ
다른 모음
양성모음 음성모음
12.1 모음조화
모음조화의 교육 방안
(2) 모음조화가 적용되는 어휘 범주에 대해 알려 주도록 함.
→ 용언 어간과 -아/어형 어미, 의성어ㆍ의태어의 경우에만 국한
① 양성모음 + -아형 어미; 음성모음 + -어형 어미
접 + 어/아 솟 + 었/았 + 다
② 의성어ㆍ의태어는 나올 때마다 하나씩 설명해 줌.
③ 의성어ㆍ의태어를 제시할 때 관련된 어휘나 문맥과 함께 제시하여 그 느낌까지 알도록 함.
예) 아이들이 깔깔 웃는다 ---- 아저씨가 껄껄 웃는다
12.1 모음조화
모음조화의 교육 방안
(3) 모음조화의 예외에 대해서 교육시켜야 함.
① 용언 어간과 어미
○ ㅂ불규칙 용언: 도와, 고와를 제외하고는 모두 -어형 어미를 취함.
○ 어간의 말음이 ㅡ인 경우: 선행 음절의 모음에 의해 결정함.
단음절의 경우에는 -어형 어미를 취함.
② 의성어ㆍ의태어의 예외
→ 해당하는 낱말이 나올 때마다 교육하도록 함.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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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현대 한국어 모음조화의 연구>, 이윤희, 京畿大學校 大學院,[1994]
<한국어 모음조화의 지배음운론적 연구 : 용언 어간과 어미 결합을 중심으로>, 노채환,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2007]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시제표현 교육 연구 : 과거시제를 중심으로>, 호선희, 부산대학교,[2012]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위한 불규칙 용언 활용의 교재 구성 방안>, 이정민, 상명대학교 대학원,[2008]
참고문헌
허용,김선정(2014),《 한국어 발음교육로 》, 박이정
이문규(2004), 《국어 교육을 위한 현대 국어 음운론》,한국문화사
참고문헌
국어의 보상적 장음화에 대하여, 정철주, 한국어문연구, 12/1992, Volume 7, pp. 109 - 134
모음탈락과 모음축약의 음운론적 상관성, 김종규, 음성 음운 형태론 연구, ISSN 1226-8690, 2010, Volume 16, Issue 3, pp. 345 - 370
한국어 교재의 발음교육 방안 연구, 유현정, 한성어문학, ISSN 1229-8271, 2013, Volume 32, p. 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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