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음조화와 모음 충돌 회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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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12장 모음조화와
모음충돌회피
12.1 모음조화
모음조화의 원리
모음조화: 하나의 낱말 안에 같은 성질을 가진 모음끼리 어울리는 것
① 알타이어/고대국어→ 전설모음과 후설모음으로 나뉘는 구개적모음조화
② 현대한국어 → 양성모음과 음성모음으로 나뉘는 모음조화
※ 양성모음과 음성모음
가. 양성모음: ㅏ, ㅗ, ㅘ
나. 음성모음: 양성모음을 제외한 모든 모음
12.1 모음조화
모음조화의 원리
① 용언의 어간과 어미
양성모음의 조화
막 + 아
잡 + 았 + 다
놓 + 아
좁 + 았 + 다
자 +아 → 자
오 + 았 + 다 → 왔다
음성모음의 조화
먹 + 어
접 + 었 + 다
죽 + 어
뜯 + 었 + 다
서 + 어 → 서
크 + 었 + 다 → 컸다
12.1 모음조화
모음조화의 원리
② 의성어ㆍ의태어
양성모음의 조화
모락모락
알록달록
소곤소곤
활활
꼴깍꼴깍
음성모음의 조화
무럭무럭
얼룩덜룩
수군수군
훨훨
꿀꺽꿀꺽
12.1 모음조화
모음 조화 규칙에 어긋나는 것
① /ㅡ/모음으로 끝나는 2음절 이상의 어간의 경우에 그 앞 음절 모음의 성격에 따라 어미를 결정함.
예) 바쁘 + 아 → 바빠 부르 + 었 + 다 → 불렀다

원인: /ㅡ/모음은 다른 모음을 만나게 되면 탈락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음.
※ -어형과 -아형 어미 중 -어형 어미는 기본이 됨.
12.1 모음조화
모음 조화 규칙에 어긋나는 것
② 하다는 -아, -았-을 택하지 않아 -여, -였-을 택함.
예) 하 +였 +다 → 하였다
③ 과거를 나타난 선어말 어미 -었/았- 뒤에 다시 동일한 어미가 올 때에는 항상 -었-을 사용함.
예) 막았었다, 먹었어다
※ 현대 한국어에서 모음조화는 필수적인 것이 아니다.
예) 깡충깡충, 오순도순 → 모음조화에 어긋남
간질간질, 근질근질 → 부분적인 모음조화
12.1 모음조화
모음조화의 교육 방안과 활동 유형
모음조화의 교육 방안
(1)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두 종류의 모음을 구분하여 주어야 함.
ㅏ ㅘ ㅗ
다른 모음
양성모음 음성모음
12.1 모음조화
모음조화의 교육 방안
(2) 모음조화가 적용되는 어휘 범주에 대해 알려 주도록 함.
→ 용언 어간과 -아/어형 어미, 의성어ㆍ의태어의 경우에만 국한
① 양성모음 + -아형 어미; 음성모음 + -어형 어미
접 + 어/아 솟 + 었/았 + 다
② 의성어ㆍ의태어는 나올 때마다 하나씩 설명해 줌.
③ 의성어ㆍ의태어를 제시할 때 관련된 어휘나 문맥과 함께 제시하여 그 느낌까지 알도록 함.
예) 아이들이 깔깔 웃는다 ---- 아저씨가 껄껄 웃는다
12.1 모음조화
모음조화의 교육 방안
(3) 모음조화의 예외에 대해서 교육시켜야 함.
① 용언 어간과 어미
○ ㅂ불규칙 용언: 도와, 고와를 제외하고는 모두 -어형 어미를 취함.
○ 어간의 말음이 ㅡ인 경우: 선행 음절의 모음에 의해 결정함.
단음절의 경우에는 -어형 어미를 취함.
② 의성어ㆍ의태어의 예외
→ 해당하는 낱말이 나올 때마다 교육하도록 함.
참고문헌
참고문헌
<현대 한국어 모음조화의 연구>, 이윤희, 京畿大學校 大學院,[1994]
<한국어 모음조화의 지배음운론적 연구 : 용언 어간과 어미 결합을 중심으로>, 노채환,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2007]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시제표현 교육 연구 : 과거시제를 중심으로>, 호선희, 부산대학교,[2012]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위한 불규칙 용언 활용의 교재 구성 방안>, 이정민, 상명대학교 대학원,[2008]

참고문헌
허용,김선정(2014),《 한국어 발음교육로 》, 박이정
이문규(2004), 《국어 교육을 위한 현대 국어 음운론》,한국문화사

참고문헌
국어의 보상적 장음화에 대하여, 정철주, 한국어문연구, 12/1992, Volume 7, pp. 109 - 134
모음탈락과 모음축약의 음운론적 상관성, 김종규, 음성 음운 형태론 연구, ISSN 1226-8690, 2010, Volume 16, Issue 3, pp. 345 - 370
한국어 교재의 발음교육 방안 연구, 유현정, 한성어문학, ISSN 1229-8271, 2013, Volume 32, p. 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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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음에 따라 어감이 상당히 다르다. 대략적으로 말하자면, 모음 ‘아’나 ‘오’는 작고 밝은 느낌을 주는 반면 모음 ‘어’나 ‘우’는 크고 어두운 느낌을 준다. 따라서 ‘아기가 아장아장 걷는다’라고는 말을 하지만, ‘아기가 어정어정 걷는다’라고는 말을 하지 않는다. 이렇게 한 단어 안에서 모음 ‘아’가 나오면 ‘오’가 오고, 모음 ‘어’가 나오면 ‘우’가 오는 현상을 모음조화라고 부른다. -모음 충돌 회피 (Vowel Hiatus) 모음 충돌 회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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