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프 교수법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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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① 칼 오르프의 생애
1895년 독일의 뮌헨에서 태어난 칼 오르프는 20세기의 위대한 작곡가이며 음악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음악 교육가이다. 1924년 독일의 무용가인 퀸터와 위그만을 만나면서 오르프는 평생을 음악교육에 몰두하게 된다. 1924년 귄터와 오르프는 귄터 학교를 설립하고 무용과 음악의 새롭고 혁신적인 조화를 위한 연구에 전념한다. 또한 맨들러의 도움으로 오늘날 오르프 악기라 불리는 독특한 악기 개발을 시작한다.
더불어 마야 렉스와 구닐드 케트만과 함께 새로운 수업법의 개발에 몰두한다. 그러나 세계대전으로 귄터학교는 폭격당해 폐교가 되었다. 전쟁 후 오르프는 케트만과 진행하던 어린이 방송과 케트만이 가르친 어린이 그룹의 수업을 병행하며 그들의 교육용 작품인 오르프 슐베르크- 어린이를 위한 음악의 전 5권을 완성한다. 또한 능력있는 교사의 양성을 위해 1961년 오르프 - 연구소가 오르프와 케트만에 의해 짤즈부르그에 설립된다.
② 귄터학교
오르프는 음악에 있어서 가장 근원적인 형태, 즉 원초적 음악을 음악교육의 이상으로 생각했다.
원초적 음악이란 음악, 언어, 신체동작의 세요소를 하나로 통합하는 개념으로 단순히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참가해야만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원초적 음악에는 노래, 동작, 언어 등이 함께 존재하는 음악으로서 자연스러운 활동들을 통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누구든지 체험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도로시 퀸터와 함께 설립한 귄터학교에서 오르프는 음악 감독의 중책을 맡아 자신의 음악 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을 구현했다. 바로 이곳에서 일한 경험을 토대로 그의 교육용 작품 슐베르크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③ 오르프 슐베르크 - 어린이를 위한 음악
먼저 슐베르크의 용어에 대해 설명하면 슐베르크란 슐은 영어의 스쿨, 즉 학교를 의미하고 베르크는 워크. 일하다라는 뜻으로 활동적이고 창조적인 것을 통한 학교 교육을 의미한다. 즉, 음악을 가르치고 배우는 하나의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어린이를 위한 음악 교수 방법과 학습방법을 말한다.
④ 오르프 교수법의 철학
1. 음악을 배우는 과정은 모국어를 배우는 과정과 흡사하다. 이는 글을 배우기 전에 말하는 법을 배우듯이 음악을 배울 때도 충분한 음악적 경험을 한 후 읽고 쓰는 법을 배우게 하라는 말이다.
2. 오르프 슐베르크는 모든 어린이를 위해 만들어졌다. 즉, 오르프 슐베르크는 모든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이고, 어린이들 각각의 능력에 따라 모두가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3.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음악교육을 시작한다. 즉, 어린이들이 즐겨하는 게임이나 낭송, 춤추기, 악기연주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수업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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