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와 판소리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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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오페라 & 판소리
1. 오페라와 판소리의 득음
<판소리>
● 득음과 명창
판소리를 포함한 혼자서 노래하는 서사음악은 짧게는 수십 분부터 길게는 수 시간이 걸릴 정도로공연시간이 길다. 그 긴 시간동안 목을 써서 노래를 하고 극적 내용을 묘사하면 목소리가 변하게 된다. 따라서 서사음악에서 공통적으로 쓰이는 허스키한 목청은 전통적으로 그러한 것이 요구되는 사회도 있겠지만 장시간 연창에서 오는 결과로도 볼 수 있다.
득음(得音)은 판소리에서 필요로 하는 음색과 여러 가지 발성의 기교를 습득하는 것을 가리킨다. 판소리는 목 쉰 소리로 부른다. 그러기 때문에 판소리를 시작하려는 사람은 우선 맑은 목소리를 거칠고 탁하게 만드는 일부터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된다.바로 이 일이 판소리 수련에서는 가장 핵심적인 과제가 된다.
맑고 깨끗한 목소리를 거칠고 탁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성대를 무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사용된다.성대를 무리하게 써서 목이 붓게 하고, 그 부은 목에 계속 무리를 가해서 마침내 터져 흉터 투성이로 만드는 것이다. 이 과정은 오랜 시간과 그야말로 초인적인 노력이 수반되는 어려운 과정이다. 어떤 소리꾼이 목에서 피를 토했다던가, 소리를 너무 지르다 보니 온 몸이 부어 이를 가라앉히기 위해 똥물을 먹었다고 하는 이야기는, 바로 이런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들이다.
판소리에서 요구되는 소리가 일차적으로 거친 소리라고 해서 무조건 거칠고 탁하기만 한 소리면 된다는 말은 아니다. 탁하면서도 맑은 맛이 있어야 하고, 거칠면서도 부드러운 데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거칠고 탁한 소리는 상대적으로 맑고 깨끗한 소리가 있을 때 가치가 있다. 그것은 마치 밝은 대낮이 있음으로 해서 그믐밤의 깊고 그윽함이 더욱 크게 부각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판소리가 기본적으로 거칠고 탁한 소리에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면, 판소리는 썩고 병든 소리의 미학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썩고 병들었다는 말은 사실은 적합치 않다. 판소리에서 요구하는 것은 썩고 병든 것이 아니라, 썩고 병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부패로 인한 독소가 전혀 없는 상태, 곧 발효와 같은 것이다. 그러한 소리를 판소리에서는 곰삭은 소리, 곧 충분히 삭은 소리라고 한다. 곰삭은 소리에는 슬픔이 깃들게 된다. 그러나 그 슬픔은, 슬픔이면서도 그런 슬픔을 야기한 대상에 대한 증오와 분노가 다 가셔진, 그래서 그러한 상대마저도 이제는 용서하고 마음 깊은 곳에서 함께 껴안을 수 있는 너그러움이 깃든 슬픔이다. 이러한 슬픔이 배인 소리를 판소리에서는 애원성이라고 하여, 최상의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판소리의 예술성은 다양한 변화에서 최고로 발휘된다. 시될 때 참다운 가치가 발휘될 수 있는 것이여기서 말하는 변화에는 여러 가지가 포함된다. 장단이나 선율리듬은 말할 것도 없고,목 혹은 목재치라고 부르는 발성 기교와, 이에 따른 음색까지도 포함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최상의 음색과, 이를 다양하게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얻는 것이 곧 득음이다. 득음을 위해서 소리꾼이 택하는 방법은 독공이다. 독공이란 판소리를 어느 정도 배운 사람이 혼자 깊은 산 속이나 절에 들어가 수련하는 것을 가리킨다. 독공과 비슷한 것으로 백일 공부라는 것이 있는데, 소리꾼이 100일을 기약하고 외딴 곳에 가서 수련하는 것을 가리킨다. 독공이니, 100일 공부니 하는 것이 모두 득음을 위한 피나는 수련 과정의 일부임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
●소리꾼의 사회적 지위
판소리는 18세기에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마침내 19세기 후반에 판소리는 왕실에까지 침투하게 되었고, 고종과 흥선대원군으로부터 많은 판소리 광대들은 벼슬을 받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소리꾼은 그 당시 백정, 노비 등과 같이 천민에 속하는 신분이었지만 천민의 소리에서 발전을 거듭하면서 19세기에 이르러 급속히 발전하기 시작하였고 그 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 나라의 고전음악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영화 서편제에서 보는 것처럼 소리꾼들은 이곳 저곳을 떠돌아다니는 경우가 많다. 거주지를 여러 번 옮기는 이유는 소리하기에 적합한 환경을 찾아서 혹은 신분적인 이유로 옮겨다녔을 가능성이 매우 많다. 거주지를 옮기면서 활동한 것은 대부분의 역대 명창의 생애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징이기도 하다. 물론 거주지를 옮기는 경우는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일이며, 또한 개인적인 사정에 따라 옮기는 이유도 다양하게 나타날 것이다. 그리고 판소리 명창의 경우, 득음을 위한 수련의 목적으로 옮겨 사는 경우도 많았다. 그런데 판소리 명창은 신분사회가 엄존하던 전통사회에서 사회적으로 최하층의 신분인 광대 출신으로서, 그 출신성분이 당골인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때문에 명창의 반열에 오르기 전에는 신분적인 차별대우를 감수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을 터이고, 이러한 이유로 인해 거주지를 옮기게 되는 일이 잦았다고 생각한다.
< 오페라>
● 카스트라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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