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서 구성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비판적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서 구성 방안
학습자에게 비판적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측면에서 비판적 읽기에 대한 올바른 방향과 내용이 설정되어야 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과정으로 비판적 읽기가 수행되어야 하는데,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을 이어주는 매개가 교과서이다. 따라서 교과서 상에 비판적 읽기에 대한 교육 내용이 올바로 설정되고 구성되어야 하는 것은 비판적 읽기 교육의 중요한 과제이다.
비판적 읽기란 텍스트의 구성 요소 및 의미를 분석적으로 검토하고 공정하고 합리적인 평가와 판정을 내리는 읽기 행위이다. 즉, 텍스트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명시적으로 나타난 내용을 사실적으로 이해하고, 암시적으로 드러난 내용을 함축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텍스트 해석과 평가 과정 속에서 비판의 대상을 텍스트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독자는 텍스트를 읽어가는 과정에서 텍스트의 내용을 자신의 스키마 혹은 배경지식과 대조하며 의미를 파악하고 새로운 정보를 인지 구조 속에 동화시키거나 혹은 인지 구조를 조절한다. 그 과정에서 독자는 자신의 기존 스키마 혹은 배경지식을 점검하고 평가하고 조정하는 반성적 성찰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서에 나오는 듣기 영역 지도
-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특성,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내용체계,구성체계,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단원구성,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개선방안
- [국어과 교육과정]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정,변천, 국어과 교육과정의 주요용어,문제점,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사역할,과제 분석
- [국어과연구] 국어과교육과정
- 어린이(아동)와 학교운영참여권, 어린이(아동)와 24시간보육, 어린이(아동)와 우발사고, 어린이(아동)와 TV습관, 어린이(아동)와 이중언어사용, 어린이(아동)와 방정환, 어린이(아동)와 흡연, 어린이(아동) 감기예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