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서 구성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비판적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서 구성 방안
학습자에게 비판적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측면에서 비판적 읽기에 대한 올바른 방향과 내용이 설정되어야 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과정으로 비판적 읽기가 수행되어야 하는데,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을 이어주는 매개가 교과서이다. 따라서 교과서 상에 비판적 읽기에 대한 교육 내용이 올바로 설정되고 구성되어야 하는 것은 비판적 읽기 교육의 중요한 과제이다.
비판적 읽기란 텍스트의 구성 요소 및 의미를 분석적으로 검토하고 공정하고 합리적인 평가와 판정을 내리는 읽기 행위이다. 즉, 텍스트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명시적으로 나타난 내용을 사실적으로 이해하고, 암시적으로 드러난 내용을 함축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텍스트 해석과 평가 과정 속에서 비판의 대상을 텍스트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독자는 텍스트를 읽어가는 과정에서 텍스트의 내용을 자신의 스키마 혹은 배경지식과 대조하며 의미를 파악하고 새로운 정보를 인지 구조 속에 동화시키거나 혹은 인지 구조를 조절한다. 그 과정에서 독자는 자신의 기존 스키마 혹은 배경지식을 점검하고 평가하고 조정하는 반성적 성찰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서에 나오는 듣기 영역 지도
  • 위한 교과”로 규정하였다. 즉, 국어과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하는 교과임을 분명히 하였다. 또, 국어과 교육의 핵심적 과제가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향상’에 있음도 분명히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능력과 태도를

  •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특성,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내용체계,구성체계,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단원구성,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개선방안
  • 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내용체계,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구성체계,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단원구성,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특성1. 국어과의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등 세 교과서 간 횡적, 종적 연계성을 강화함2. 쉼터(쉬며 생각하며) 공간 설정3. 단원 구성방식4. 학습 내용의 수준과 범위Ⅲ.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기본 방향1. 국어 사용 능력의 균형 있는 향상을

  • [국어과 교육과정]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정,변천, 국어과 교육과정의 주요용어,문제점,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사역할,과제 분석
  • 능력이나 기능에 대한 것과 텍스트(자료), 활동, 그리고 관련 지식이다. 우리가 바라는 바의 목표는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텍스트나 활동, 지식은 바로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키워주는데 필요한 교육 요소이다. 텍스트의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나 국어와 관련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키워주는데 큰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지적은 이미 오래되었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텍스트의 내용에 반응하는 것이며 적극적

  • [국어과연구] 국어과교육과정
  • 향상되도록 한다. 하여, 정확하고 해석적, 비판적, 창의적인 수준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경험이 확대되도록 학습하는데 중점을 둬야한다. 국어과 교육의 목표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 교육의 목표를 언어사용 기능의 신장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언어사용은 언어 이해 능력과 언어 표현 능력으로 나누어질 수 있을 것이다. 즉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능력이다.그러나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국어과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언

  • 어린이(아동)와 학교운영참여권, 어린이(아동)와 24시간보육, 어린이(아동)와 우발사고, 어린이(아동)와 TV습관, 어린이(아동)와 이중언어사용, 어린이(아동)와 방정환, 어린이(아동)와 흡연, 어린이(아동) 감기예방
  • 향상’의 원동력이 된다고 함으로써 지상천국에 이르는 근본적인 길로 파악했다.한편, 방정환은 일찍부터 서구나 일본의 새로운 교육사상에도 관심을 가졌으며, 그의 어린이론에서도 자유주의적 근대 교육사상의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방정환은 무엇보다 어린이는 어른과 다르다는 점을 강조한다. “어린 사람에게는 어른의 세상과는 전혀 딴판인 조금도 같지 않고 딴판인 세상 하나가 따로 있는 것을 유소년을 대하는 사람들은 잘 알아야(강조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