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테봄 사건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The Nottebohm Case
(Liechtenstein v. Guatemala)
노테봄 사건
(ICJ, 1955)
재외국민보호라고도 하는데, 국가가 외국에 거주하는 자국민을 외교절차를 통해 보호하는 것이다.
자국민이 외국에서 불법적인 취급을 당하는 경우 외교기관을 통해 이를 외국에 항의하여 자국민을 구제할 수 있다.
<조건>
자국민(특히 시정하에 있는 주민)이 외국에 의해 불법적 취급을 받거나 손해를 입은 경우
피해자가 가해국의 재판소 등을 이용하여 국내적 구제절차를 통해서는 구제를 받지 못하였거나 구제받을 전망이 없는 경우
피해 당시로부터 외교적 보호가 이루어질 때까지 피해자가 본국 국적을 계속 유지하였을 것.
-외교적보호권
국적은 국제법의 일정 목적상 특정 국가에 소속되는 개인의 지위로 정의 할 수 있다.
국제법에서 국적은 국가의 영외입법관할권의 행사를 위한 기초로서 기능할 수 있으며, 이는 국적이 국가주권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의미한다.
국적은 개인 뿐 아니라 법인에 대해서도 부여할 수 있으며, 국제관계에서 국제법상 실효를 가지는 국적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개인의 국적문제 : 노테봄case
노테봄 케이스는 후천적 국적취득방법인 ‘귀화’를 통한 국적이 국제법상 실효를 가지기 위해서 어떤 요건에 ‘진정한 유대관계’를 창출한 케이스이다.
국적의 취득방법은 크게 출생과 귀화로 나눌 수 있으며 국적부여 행위는 국가의 국내 관할 사항이다.
하지만 본 사건과 같이 외교적 보호에 관한 다툼이 발생한 경우 진실 혹은 실효적 국적을 인정하고, 그것은 당해 개인과 국가와의 사이에 견고한 결합관계를 가리키는 중요한 요소, 즉 본인의 주소지, 이해관계의 중심지, 가족관계, 공적생활에의 참가 특정국가에 대한 그 자신 및 자녀에게 가르친 소속의식에 의하여 판단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인권법 공통) 국가에게 국제인권의무를 부과하는 국제법의 연원을 국제사법재판소 규정 제38조를 참조하여 그 유형을 설명하고 해당 예를 제시하시오
- 제4장 국제법의 주체
- 위기개입모델 - 정의
- 사회복지 실천론 - 위기개입모델
- 한국사의이해 기말 2023) 1.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 한국사의이해 2.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 3.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 한국사의이해 2023년 방송대 한국사의이해 기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