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란 무엇인가 작문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장 글쓰기란 무엇인가?
1.작문의 의의
말의 의미를 5가지로 나누어 보았을 때
①글은 글쓴이의 인격을 드러낸다.
②글은 글쓴이의 생각(느낌, 의사, 이해, 사상, 정보 등)을 드러낸다.
③글은 글쓴이의 양식을 드러낸다.
④글은 글쓴이의 환경을 드러낸다.
⑤글은 글쓴이의 의식, 무의식의 세계를 드러낸다.
글은 인간의 모든 사고 과정과 그결과, 나아가 삶은 내면과 외면을 아우르게 담은 언어활동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글은 쓰는 행위, 즉 글쓰기는 개인의 사상이나 감정 의견 등을 소통하고자 문자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언어의 기능을 7가지로 나누어 보면
도구적 언어: 필요를 충족해야함
규정적 언어: 다른 사람의 행동을 통제
상호작용적 언어: 사회적 관계를 위한 언어
개인적 언어: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하는 언어
상상적 언어 : 상상이나 창의성을 표현하는 언어
발견적 언어: 정보 탐색을 위한 언어
정보적 언어: 정보전달을 위한언어
남과 나를 소통시키는 도구로서 언어활동은 쓰기, 읽기, 말하기, 듣기 라는 네가지 영역으로 나눈다. 말하기를 구두작문 이라 하여 작문의 영역에 포함시킬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쓰기라 하면 글쓰기, 즉 문장 작문을 뜻한다. 오늘날 글쓰기 능력은 매우 긴요하다. 정보화 시대란 말은 통해 짐작할 수 있듯이 남과 소통하는 수단으로써 글쓰기는 말과 영상매체만큼이나 현대 생활에 있어서 필수도구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국어수업의 의의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무엇보다도 선현들이 남긴 고전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보통 고전(Great Books) 프로그램이라고 불리고 있다. 세인트존스의 「대학안내서」는 이러한 입장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고전은 시간을 초월하면서도 그 당시에 알맞은 적시(both timeless and timely)의 교훈을 줄 수 있다. 고전은 인간존재 자체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을 제기하면서도 모든 인간의 실존적인 특수성에 깊숙이 관련되어 있다. 고전은 고전으로서 동떨어져 있지 않고

  •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
  • 작문 능력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그러나 논문형 평가문항은 채점의 객관성이 가장 낮다고 할 수 있다. 답안지를 여러 사람이 채점하였을 때 많은 차이가 난다. 그리고 한 답안지를 한 사람이 여러 번 채점할 때에도 그 결과에 차이가 난다. 이러한 차이를 줄이려면 , 채점기준, 모범답, 채점 방법을 미리 준비하고, 준비된 기준과 방법에 따라 채점하여야 한다. Ⅲ. 결론이상과 같이 사씨남정기의 수업방안에 대하여 3차시로 계획안을 짜보았

  • 교육학 교육내용 상세화 고쳐쓰기
  •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과정중심접근-』. 교육과학사. 2002천경록ㆍ염창권ㆍ임성규ㆍ김재봉『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2004-논문-김재봉ㆍ염창권ㆍ 천경록ㆍ 유정종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 - 학습 방법」.광주초등국어교육연구 .Vol.4 No.1 .2000김정자.「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작문 교과서 내용 분석 연구」.國語敎育學硏究 .Vol.16 .2003 송수미.「자기 조정 전략 중심의 고쳐쓰기 프로그램 개발 연구」.서울대학교 국어 교육연

  •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명 현진건 술 권하는 사회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명
  • 글쓰기 실력도 키우고, 시험은 물론 논술까지 대비할 수 있는 실력을 키워주고 싶다. 작문 실력을 키우려면 문학 작품을 제대로 읽어야 하고, 진정으로 즐길 줄 알아야 한다. 이러한 흥미와 동기 유발이 없다면 학생들은 이론을 배운다고 해도 시험 보고 나면 잊어버리기 마련이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태도를 바탕으로 문학 세계를 다양하게 보여주고, 이론을 조금씩 익히게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술 권하는 사회」작품의

  • 설명적 글쓰기 비판적 글쓰기 대조적 글쓰기 독후감
  • 놓이는 위치에 따라, 머리에 놓이면 두괄식 구성, 끝에 놓이면 미괄식 구성, 머리와 끝에 놓이면 양괄식 구성이라고 한다. 나중에 누군가가 논설문이란 정확히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 것 같다.참고문헌◈서정돈 (2005)『창조적 사고 개성적 글쓰기』 성균관대학교 출판부◈이재호 (2006) 『글쓰기의 기술』 도서출판 파미르◈김희보 (2000)『논술 리포트 논문 바로쓰기』 가람기획 ◈이정자 (2004)『논술문과 논문 작성법』새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