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따돌림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지메란?
일본어의 ‘이지메르(いじめる) 즉 ’괴롭히다.들볶다‘ 라는 의미의 동사가 명사화되러 생겨난 말로서 어떤 특정한 소수의 대상을 놓고 다수의 집단이 소수의 대상에게 정신적 육체적 폭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폭력을 행사하는 데에는 뚜렷한 이유가 없으며 ’이지메‘가 계속될수록 절대 다수는 그 폭력의 희열감과 함께 그 강도를 점점 더 올리게 되고 폭력의 실재감도 느낄 수 없게 되어 일종의 ’집단 놀이‘로 느끼게 된다. 이지메의 피해자 역시 그 폭력으로 인해 엄천난 정신적 피해는 물론 이거니와 자살,일탈적행위,가해집단에 대한 극단적 폭력 드으로 이어져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이지메는 주로 피해자의 가방안에 죽은 쥐를 넣거나 다리를 걸어 넘어뜨리고 샤프나 볼펜으로 긁어 피가 나게 하기도 한다. 이지메는 학생들 뿐 만이 아니라 대학생, 직장인들과 같이 성인들 사이에서도 존재한다.
-이지메의 유형
1.4중구조-가해자. 피해자. 관객, 방관자
2.3중구조-리더, 중간그룹(집행자), 피해다
3.특정집단이 집단외의 사람을 폭행하거나 괴롭히는 유형
-이지메와 일본인
일본인의 특성에서 ‘이지메’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일본인의 특성을 사회학자들은 ‘응석’,‘소극성’,‘집단주의’ 등으로 꼽는다. ‘응석’이 지나치면 폐쇄성이나 논리성 결여의 원인이 되고 ‘소극성’과 맥락을 같이 하여 지나치게 소극적이고 타인의존적 성향을 띠게 된다.
또 ‘집단주의’는 동료화 함께 있음으로서 안심하는 ‘동료사회’ ‘집단사회’를 지향하게 된다
집단에 속해있으면서도 집단을 두려워 하는 일본인의 성향이 ‘이지메’를 낳는 원이이 되고 있다.
-생존 경쟁으로서의 이지메
이지메는 일종의 생존경쟁이다. 내가 먹느냐 먹히느냐 하는 사활이 걸렸다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이해하기 힘들겠지만 실제로 이지메를 당하면 죽어버리고 싶을 정도로 삶의 회의를 느낀다고 한다. 주위에서 모두 손가락질하며 바보라고 놀리면 자신이 진짜 바보같이 느껴질 것이다. 돈 빼앗기고, 돌아가며 매 맞고, 하기 싫고, 힘들고, 지저분한 심부름은 모두 시킨다. 하지 않으면 더 심한 이지메를 당해야 하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친구들이 시키는대로 한다. 사춘기 시절, 이 같은 입장이 되면 누구라도 죽고 싶어 질 것이다. 이지메를 하는 쪽도 마찬가지다. 나쁜 줄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참가한다. 당하는 친구가 불쌍하게 느껴져도 도와줄 수가 없다. 만약 도와주면 이지메의 다음 순번은 자기이기 때문이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같은 이지메에 참가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한번이라도 이지메를 당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또다시 당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다른 학생들의 이지메에 앞장선다
-일본역사 속의 이지메
그런데 이러한 이지메의 필연성을 보다 확실하게 뒷받침하는 것은 일본의 역사 속에 자리한 공인(公認)된 이지메의 모습이다. 일본의 이지메는 역사적으로 볼 때 충분한 이유가 있다. 예로부터 지진이나 화산 폭발, 태풍 등의 천재지변과 화재, 전염병이 많았던 일본에서는 재앙을 면키 위해 신에게 가호를 비는 지금의 마츠리(祭り-축제나 제사)와 같은 집단주의적인 행사가 많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
- [집단따돌림의 심각성과 해결방안] 집단따돌림의 원인, 집단따돌림의 유형, 집단따돌림 사례, 집단따돌림 심각성, 집단따돌림 예방법,청소년의 집단 따돌림
- [집단따돌림, 왕따] 집단따돌림(집단괴롭힘, 왕따)의 개념과 원인, 집단따돌림(집단괴롭힘, 왕따)의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집단따돌림(집단괴롭힘, 왕따)의 실태, 집단따돌림(집단괴롭힘, 왕따)문제의 해결 방안 분석
- [집단따돌림, 왕따]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개념, 특징과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대상, 실태 및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예방법 그리고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극복 방법 분석
- [집단따돌림]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심각성과 주도자,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대상과 실태,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사례,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예방법과 극복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