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동한 그릇을 이용한 도덕과 수업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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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동 한 그릇
1. 내용 요약
일본 삿뽀로에서는 섣달 그믐(12월 31일)의 풍습인 해넘기기 우동을 먹은 후, 제 야의 종소리를 들으며 첫 참배를 가는 것이 관례가 되어 있다. 섣달 그믐날 밤 10시, 우동집 북해정이 영업을 끝내고 막 문을 닫을 때 쯤 허름한 옷차림의 한 여인과 두 남자 아이가 들어와 머뭇거리며 우동 한 그릇을 주문한다. 짜증을 낼 만한데도 북해정 주인 부부는 밝은 목소리로 주문을 받고 몰래 면도 더 얹어 주 었다. 다음해 섣달 그믐날도 이 세 모자는 밤 10시쯤 방문해 우동 한 그릇을 시 켜 먹고, 역시 우동 집 주인 부부는 밝게 응대한다.3년째 되는 해 우동집 부부는 메뉴판 가격도 일부러 낮춰 놓고 예약 석을 마련해 놓은 후 세 모자를 기다린다. 예상대로 방문한 세 모자는 우동 두 그릇을 시키고 그간의 일들에 대해 이야기한 다. 이들은 먼저 돌아가신 아버지가 남긴 빚 때문에 어려운 생활을 하고 있었지 만 서로 열심히 노력하여 이제 그 빚을 다 갚게 되었다는 것이다. 12월 31일밥 셋이서 먹은 한 그릇의 우동이 그렇게 맛있었다는 것. "셋이서 다만 한 그릇 밖에 시키지도 않았는데도 우동집 아저씨, 아줌마는 고맙습니다! 새해엔 복 많이 받으 세요! 하고 큰 소리로 말해 주신 일. 그 목소리는, 지지 말아라! 힘내! 살아갈 수 있어! 라고 말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어요. 그래서 어른이 되면 손님에게 힘내 라! 행복해라! 라는 속마음을 감추고, 고맙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일본 제일 의 우동집 주인이 되는 것이 장래 희망이예요."라는 아이의 말에 주인 부부는 카 운터 뒤에서 한 장의 수건 끝을 서로 잡아당길 듯이 붙잡고 참을 수 없이 흘러나 오는 눈물을 닦았다. 그 다음해 우동집 부부는 역시 그 세 모자를 기다렸지만 오 지 않았다. 그러나 주인 부부는 매해섣달 그믐날이면 그들이 앉았던 2번 테이블 을 예약석으로 마련해 놓았다. 이들에 대한 이야기는 손님들에게까지 알려졌다. 어느 해 섣달 그믐날 여느해 처럼 시끌벅적한 가운데 10시 반이 지날 때 즈음, 북해정 문이 열리고 한 부인과 청년 두 명이 들어왔다. 그들은 바로 십수년 전 그 젊은 엄마와 어린 두 아들이었다. "우리는 14년전 섣달 그믐날 밤, 모자 셋이 서 일 인분의 우동을 주문했던 사람입니다. 그 때의 한그릇의 우동에 용기를 얻 어 세 사람이 손을 맞잡고 열심히 살아갈 수가 있었습니다. 그 후, 우리는 시가현 으로 이사를 했습니다. 저는 지금 의사가 되어 여기 병원에 근무를 하게 되었고, 우동 집 주인은 되지 않았습니다만 은행에 다니는 동생과 상의해서 지금까지 인 생 가운데서 최고의 사치스러운 것을 계획했습니다. 그것은 섣달 그믐날 어머님 과 셋이서 북해 정에 찾아와 3인분의 우동을 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예기치 않은 환성과 박수가 터지는 가게 밖에서는 조금 전까지 흩날리던 눈발도 그치고,<북해 정>이라고 쓰인 옥호막이 정월 바람에 휘날리고 있었다.
2. 도덕교육의 자료로 선택한 이유
우동 한 그릇이라는 책을 중학교 크리스마스 때 선물로 받아 처음 읽게 되었고 도덕교육의 자료를 찾다가 다시 한번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세상을 아 름답게 하고 따뜻한 곳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크고 힘찬 어떤 정신이나 힘보다는 이러한 작은 배려와 사랑임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우동 집 주인 내 외의 눈시울을 글썽이게 하는 아름다운 배려의 마음들... 이런 작지만 아름다운 마음들로 인해 세상은 더욱 아름다운 곳으로 만들어나가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 어떤 빛깔을 띄느냐 하는 것은 그 누구의 몫도 아닌 바로 나 자 신의 몫임을 자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초등학교 아이들이 우동 한 그릇을 읽 고 나면 가난이라는 것이 결코 자랑일 수는 없는 일이지만, 가난을 딛고 일어서 겠다는 의지가 있는 한 결코 부끄럽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줍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난한 사람을 돕는 방법에 대하여도 진지하게 생각해 볼 계기를 만 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돈이 없어서 우동 한 그릇을 주문하는 세 식구에게 선뜻 3인분을 내주고 싶지만, 그렇게 되면 상대가 불편해 할까봐서 반 인분만을 표나 지 않게 더 얹어주는 주인의 사려 깊은 행동이 다른 사람의 처치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서 봉사활동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는 것 같아 도덕교육의 자료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 실제 수업에의 적용
6학년 6.아름다운 사람들 단원에는 1) 배려하고 봉사하는 생활의 중요성 2) 다른 사람의 처지 이해 및 봉사활동에 관한 반성 3) 배려와 봉사의 활동 계획과 실천 이 세 가지 주제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저는 2) 다른 사람의 처지 이해 및 봉사활동에 관한 반성에 이 우동 한 그릇이라는 도덕적 자료를 다른 사람의 입장생각 이해하는 마음 갖기라는 학습 주제로 다른 사람의 처지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활을 반성할 수 있다는 학습목표를 가진 수업시간에 적용하겠습니다.
◎ 관련된 예화 제시( 우동 한 그릇이라는 동화를 학생들에게 읽어오도록 예습적 과제를 제시한다.
우동 한 그릇은 어떤 내용인 가요? (발표를 시킨 후에 간단히 독후화를 그리도 록 지도한다.)
책에 등장하는 인물은 누구이고 성격은 어떤가요?
(예상 발표)
- 우동집 주인내외의 성격은 사랑을 베풀 줄 압니다. 남을 도울줄 알며 또 그 사람의 자존심까지도 생각해 주는 주인집내외는 마음이 정말 따뜻한 사람들 입니다.
- 어머니의 성격은 베푼 사랑에 감사할 줄을 알고 힘든 생활을 잘 참고 견디 며 아이들을 잘 양육하니까 훌륭한 인품을 지녔다고 할수 있습니다.
- 두 형제들은 힘든 유년기와 청소년기를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잘커주었고 또 사랑을 베풀어준 그 우동집을 다시 찾아간 것을 보아 감사 할 줄 아는 형제 들이고 어머니를 많이 사랑 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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