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와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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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과서와 이데올로기
서문
얼마 전에 있었던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사건은 우리에게 큰 충격을 안겨 주었다. 그 사건은 다신 한번 한국인의 반일 감정을 자극하였으며 정부도 그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표명하였다. 그러나 그 사건은 이러한 감정적 반응을 넘어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리는 이를 통해 교과서의 사회적 의미와 영향력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으며, 나아가 사회적 파장에도 불구하고 우익 교과서에 대한 일본 정부의 방관에 가까운 태도 등도 함께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어떻게 해서 한 사회의 표준적인 지식을 규정 해 주는 교과서 속에 그러한 왜곡된 진술이 담겨질 수 있는가?
논의하기에 앞서 교과서에 대해 다음과 같은 관점을 가질 것을 전제한다.
첫번째, 교과서가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 도구나 매체에 지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 가 국민의 의식 형성 과정이다.
두번째, 교과서 속에 입증되지 않은 결론이나 왜곡된 세계관이 자리 잡을 수도 있으므로 교과서 속의 지식의 타당성의 여부와 진실성의 여부에 의문을 갖아야 할 필요가 있다.
교과서는 전체 문화 유산 중에서 가르칠 만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담은 것이므로 특정 사회의 문화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또한 교육 내용을 누가 선정하고 어떤 절차를 거쳐 발행되는가도 중요하다. 그런데 이러한 것은 한 사회의 정치 구조, 권력 구조와 직결되며 교과서 편찬의 법규, 제도 등에 의해 규제된다.
우리는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지만 이러한 비판의 대상에서 우리 나라의 교과서 또한 자유로울 수 없다. 여기서 우리는 일본 교과서 왜곡 문제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기로 한다. 그보다는 우리 나라 교육과 교과서에 대해 분석하고 문제가 있다면 어째서 그러한 문제가 나타났으며 그에 따른 바람직한 해결 방안과 전망을 제시하는 것으로 논의를 전개해 나갈 것이다. 이 논의를 통해 알게 된 것을 각 사회마다의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그대로 적용시킬 수는 없겠지만 총체적인 면에서는 보편성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통해 각각 적용시킬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고 본다.
먼저, 교과서에 대한 직접적인 분석 이전에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의미, 교과서를 학습하는 장소인 학교와 그 학교가 속하는 국가와의 관계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1. 교육과 사회화의 개념, 이들의 상호 관계에 의해 규정되는 교육의 성격
1) 교육과 사회화
우선 교육과 사회화를 개념적으로 구별하고자 한다. 사회화란 기능, 능력을 주입하는 과정으로 의미가 제한됨으로써 교육이라는 포괄 개념 속에 사회화가 속하게 된다. 즉, ‘사회화’는 학생으로 하여금 생활인으로서의 생존하는 능력을 훈련시켜 놓는 활동인 반면, ‘교육’은 특정한 사회의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한 도구적 속성과는 관계없이 학습자로 하여금 어떤 형식으로든 그의 삶의 질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활동이다. 학생이 ‘사회화된다’는 것은, 학생이 해당 문화권과 그 사회에서 사회생활을 영위하게 되는 사회적 기능인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반해, ‘교육받았다’는 말은 사회 생활 그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 생활을 재구성할 수 있는 사회인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포괄적으로 증명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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