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이데올로기, 성차별에 대한 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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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남녀 불평등
2-2. 사진 속의 나타난 성차별
2-3. 이데올로기적 성격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학교교육에서 ‘교재’란 일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달성에 적합하게끔 선정된 교육재료의 성격을 가진 모든 자료를 말한다. 그러기에 교재란 일반 문화재 그대로일 수도 있고, 피교육자의 성숙도, 흥미와 욕구나 국가 사회의 소망 등을 담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자료일 수도 있다. 이런 여러 자료 중 교과서는 지식을 체계있고 조직, 배열하여 학생들에게 주입 체득시키는데 목적을 둔 것으로 내용은 한 구절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절대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생각해 왔다.
그러나 우리가 진리라 믿고 있고, 또한 진리를 가르치는 기본서로 인식하고 있는 교과서의 내막을 자세히 살펴보면 교과서의 내용이 사회의 현상을 반영한다는 것을 여러 현상을 통해서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내용들이 사회와 관련이 있으며, 그런 내용들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각 교과서에 나타난 내용이나, 사진, 삽화 등에 담긴 내용을 들추어내어 정리 해보자.


2. 본 론

2-1. 남녀 불평등

사회, 국어나 문학 교과서를 보면 등장하는 인물이 맡은 역할에 주목하게 된다. 지금은 많이 낳아졌다고 하지만 여전히 남녀 불평등은 교과서 속에서 존재하고 있다. 교과서 속에서 남자는 대부분 의사와 같은 주도적이고 자기중심이 강한 역할을 하고 있고, 여자는 간호사와 같은 주변인물로 묘사되고 있다. 이것은 남녀유별이라는 우리나라의 관습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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