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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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곡의 구조
[극텍스트]
연극은 언어 텍스트인 희곡을 토대로 하여 연출, 배우, 무대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이 함께 만들어 내는 종합예술이며, 극텍스트는 읽혀지기 위해서가 아니라 총체적인 볼거리로 무대 위에서 상연되기 위해 쓰여 진다. 희곡은 상연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제약을 받게 된다.
연극의 역사를 통해서 보았을 때 연극이 처음부터 희곡을 갖추어 발전한 예술이 암을 알 수 있는다. 고대 그리스의 디오니 소스 축제에서 디티람보스라고 불린 춤을 곁들인 노래가 시간이 흘러가며 극 구성의 원천을 이루어 본격적인 희곡으로 발전하게 되었다는 설이 있다.
극텍스트가 없이 공연이 된 경우도 많이 있었다.
그경우가 바로 꼬메디아 델라르테이다.
꼬메디아 델라르테는 플롯의 최소한의 윤곽을 표시해 놓은 ‘소제토’라는 대본을 중심으로 배우들의 즉흥적인 연기에 의존한 연극 형식이다.
<극텍스트의 비판>
고전 레파토리의 걸작들은 움직일 수없는 고정성을 지니고 있었으며, 이 유명한 극텍스트들(셰익스피어, 라신, 체홉등)은 20세기가 되어 몇몇 이론가들로부터 비판을 받게 된다.
이유는, 서양문명이 오랫동안 언어 중심적이어서 구두적 문언적 언어에만 지나치게 중요한 위치를 부여해 왔다고 비판한다. 어쨋든 역사적으로 살펴볼때 서양 연극이 시작적 청각적 요소들보다는 극텍스트에 거의 독점적인 중요성을 부여해 온 것이 사실이다.
앙토냉 아르토(Antonin Artaud)는 [연극과 그 이중]에서, 쓰여진 극텍스트에 의해 좌우되는 서양 연극을 통렬히 비판
*고전적 극텍스트의 한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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