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희곡] 고도를 기다리며 구조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8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작가 소개
Ⅱ. 줄거리 및 구성
Ⅲ. 고전비극 VS 고도를 기다리며
Ⅳ. ‘고도를 기다리며’의 구조 및 분석
- 본문내용
-
Ⅲ. 고전비극 VS 고도를 기다리며
1. 고전 비극의 특징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4장 참조)
- 비극은 시작, 중간, 끝이 있는 행동의 모방으로 보고 시인의 임무는 실제 사건을 말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일어날 수 있는 사건, 즉 개연성이나 필연성의 법칙에 따라 가능한 사건을 말하는 데 있다. 비극이란 인간의 행동과 삶을 모방하는 것이므로 행복과 불행은 모두 행동에 달려있다 고 하였고 비극이 성립되려면 전체적으로 플롯, 성격, 언어 표현, 사고력, 시각적 장치, 노래 등 여섯 가지가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줄거리 또는 사건의 배치에 해당하는 플롯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강조하였다.
2. ‘고도를 기다리며’ 극의 특징
- 위의 플롯 개념 자체를 허무는 식으로 나아간다.
1) 같은 장면, 거의 같은 대사에서 시작되어 끝난다.
- 전통적인 극과는 달리 극의 시작부와 똑같은 형식으로 종료되고 처음 상황을 지속 반복한다.
2) 필연성, 개연성, 시작, 중간, 끝이 없다
- 극구성의 개념인 도입-상승-절정-반전-하강-파국 등의 논리성이 무시되고 극이 진행되다가 예상치 못한 곳에서 갑자기 끝난다.
3) 인과의 개념이 없다.
- 「고도를 기다리며」는 막연하고 아무 의미 없이 반복되는 상황이 연출될 뿐 어떤 사건이 일어난 원인과 결과가 명확하지 않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