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승속에 나타난 희곡의 갈등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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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세덕 <동승>
<동승>에 나타난 희곡의 갈등구조,
캐릭터 구축 양상, 극적 시공간의 특징
1.<동승>에 나타난 희곡의 갈등구조
-도념과 주지
함세덕의 <동승>을 이루는 갈등 중 가장 눈에 띄는 갈등은 도념과 주지 스님 사이의 갈등이다. 산(절)을 내려가서 어머니를 찾기 위해 절을 떠나고 싶어 하는 14살 소년 도념과, 도념을 걱정해서 도념이 절을 떠나 속세로 가지 못하게 하려는 주지 스님과의 갈등이다.
도념은 어렸을 때 자신을 버리고 도망간 어머니 생각에 산을 내려가서 어머니 생각만을 하는 14살의 순수한 소년이다. 그런 도념의 막는 주지 스님은 도념의 파계한 어머니와 사냥꾼 사이에서 낳은 도념에게 부모들의 업이 씌었다고 생각해서 도념이 절을 떠나는 것을 걱정한다. 또한 주지스님의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속세에 있었던 일을 생각하며 도념이 산을 떠나 속세로 갔을 때 겪게 될 혼란을 걱정하고, 경계하는 것을 도념은 온전히 이해하지 못하는데 있다. 어린 아이의 눈 에는 주지 스님의 걱정이 그저 자신을 묶어 두려는 것으로만 이해하기 때문이다. 결국 도념과 주지 스님의 갈등은 풀어지지 못하고 도념이 산을 내려가는 것으로 마무리 된다.
-도념과 미망인
미망인은 백일기도를 드려서 귀하게 얻은 아들을 잃은 어머니이다. 학수고대 하여 낳은 아들 인철이 떠나서 상실감이 큰 미망인의 눈에 도념은 귀여운 아이로 보인다. 그래서 도념을 수양아들로 맞이하려 한다. 어머니를 본 적 없는 도념에게 미망인은 자신을 버린 어머니의 이미지를 대입하곤 한다. 어린 도념이 어머니를 형상화한 미망인이 도념을 수양아들로 삼겠다는 말을 듣고 도념은 기뻐한다. 그러나 수양아들이 되는 것이 물거품 되자 도념은 미망인을 보채기 시작한다. 미망인이 주저 하는 모습을 보이자 도념은 오히려 미망인에게 자신을 데려가라는 적극적인 행동을 보인다.
-미망인과 주지
도념을 수양아들로 삼겠다는 미망인과 그를 반대하는 주지스님과의 갈등이 있다. 아들을 잃은 상실감을 도념을 통해서 달래고자하는 미망인과 도념에 대한 걱정과 미망인의 불교적 업에 대한 걱정에 도념을 미망인의 수양아들로 맞이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미망인은 주지 스님의 뜻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도념의 필요성을 말한다. 그러나 주지는 미망인의 도념에 대한 애정이 진정한 사랑이 아니라 단지 죽은 아들을 대체할 아들임을 알려준다. 미망인과 주지 스님의 갈등은 깊어 가지만 결국 미망인은 주지 스님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을 깨닫게 되고 주지 스님의 말을 따른다.
-미망인과 친정어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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