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화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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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화
목차
Ⅰ.서론
1.수화의 의미
2.수화의 유래와 역사
3.수화의 특징
Ⅱ. 본론
교통 관련 수화, 동사와 형용사
1.동사와 형용사 (53~83) 단어와
표현방법
2. 추가단어와 표현방법
Ⅲ. 결론
느낌점
Ⅰ. 서론
1. 수화의 의미
청각 장애인과 언어 장애인들이 구화(口話)를 대신하여 몸짓이나 손짓으로 표현하는 의사 전달 방법으로 손가락이나 팔로 그리는 모양, 그 위치나 이동, 표정이나 입술의 움직임을 말한다.
비슷한 말로 손짓말과 수어가 있다.
2. 수화의 유래와 역사
수화는 청각 장애인의 의사소통 필요에 의하여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수화통역이 전문 직업으로 자리 잡은 것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수화는 전문적인 교육에 의해 발생된 것이 아니라 청각장애인의 세계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수화는 크게 수화와 지문자로 나눌 수 있는 데 문자언어를 형성하는 철자의 모음과 자음에 따라 손과 손가락으로 나타내는 시각적 의사소통 수단의 하나인 지문자와 손짓을 통하는 수화로 나누어집니다.
수화의 역사는 모국어의 어법에 맞는 체계적인 수화나 지문자를 사용하기 전에 이미 손짓을 통한 의사소통을 했습니다.
그래서 자연적 수화가 가능하였고, 이것을 뒤에 체계적인 수화로 만들어 개발보급 하였으나 지방마다 사투리가 존재하듯이 수화에도 사투리처럼 각기 사용하는 언어가 달라지게 됬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미국의 기독교 여선교사 홀 부인이 이익민 도움을 받아 1909년 평양에서 처음으로 청각장애 교육을 실시 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지문자는 광복 직후 윤백원에 의해 한글 지문자가 고안되었습니다. 자음과 모음의 철자 하나하나에 대응하여 고안된 손가락 신호인 지문자의 개발로 청각장애인들의 읽기와 쓰기 능력에 도움을 줬습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수화 (학지사)
추가단어들은 ‘사랑의 수화교실’이라는 사이트에서 참고함
Ⅲ. 결론
느낌점
처음에 수화를 배웠을 때 익숙하지 않아서 어렵고 힘들었습니다. 재미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수화 리포트를 써가면서 여러 가지의 수화를 알아가게 되었고, 따라하게 되었습니다. 아직까지 잘 안되는 수화도 있지만 따라하면 따라할수록 잘할 수 있게 되는 모습을 보니 점점 재미를 느껴가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익숙하지 않아 잘 되지 않아 어려움을 많이 느껴 수화는 나랑 잘 맞지 않다고 생각만 들었는데 그것은 쓸데없는 생각이었고 계속 연습하면 된다는 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리포트를 동해 수화에 대해서 많이 알아가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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