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세계 무술 축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요

2. 축제의 효과

1) 경제적 효과

2) 관광적 효과

① 세계 문화 교류의 장

② 지방자치단체 축제 중 가장 많은 외국인 참여

③ 관광객 유인 극대화

④ 지역특산품 부스 마련

3) 사회문화적 효과

① 뉴 이미지 메이킹

② 무술 분야 발전에 기여

③ 지역 관광 활성화

④ 지역 주민의 직접 참여 도모

⑤ 이미지 강화

3. 문제점

1) 매회 반복적이고 획일적인 행사 구성

2) 시연, 전시중심 이벤트

3) 무술과 관련 없는 이벤트가 많다

4) 행사 기획의 전문성 확보

※ 충주세계무술축제의 실행조직

5) 수익창출형으로 변화 실패

※ 캐릭터 없고 기념품 없다.

4. 위기의 충주 세계 무술 축제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④ 지역특산품 부스 마련
특산품 홍보, 판촉 강화


3) 사회문화적 효과

① 뉴 이미지 메이킹
충주 세계 무술 축제는 축제를 통해 지역의 이미지를 새롭게 만든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사과, 온천(수안보), 호반(충주호)의 도시’라는 기존의 이미지를 변화시켜 ‘택견, 무술의 도시’ 라는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해내었다.

② 무술 분야 발전에 기여
전통무예진흥법 제정
세계무술연맹(WoMAU) 창립 - UN 산하 NGO 가입 추진중
무술박물관건립
한국무술총연합회가 발족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와 KOTRA 등 공식 후원기관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등록을 추진

③ 지역 관광 활성화
‘우륵문화제’의 다양한 문화 행사를 세계무술축제와 같은 기간에 접목시킴으로써 시민과 외지 관광객을 대상으로 충주관광문화유적투어프로그램 실시한다. 또한 충주세계무술축제는 문화교류의 장이며, 거대한 문화 상품시장이다. 충주는 1천300여 년 전부터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워왔던 중원문화의 중심도시이다. 올해로 33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우륵문화제’의 다양한 문화 행사를 세계무술축제와 같은 기간에 접목시킴으로써 중원문화의 우수성을 국내는 물론 세계에 자랑하게 됐다. 우륵문화제는 이제 국내행사인 지역향토축제에서 외국 나들이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④ 지역 주민의 직접 참여 도모
충주 프린지 페스티벌, 시민을 위한 가을 음악회 등의 프로그램, 자원봉사 등을 통하여 지역 주민의 직접 참여를 유도한다.

<표8> 충주세계무술축제 주민참여에 대한 평가
문화광광부 ‘2005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 보고서’
•지역주민 및 자원봉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행사장은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으며 관람객들을 위한 식수 및 차를 무료로 제공해 주었다. 또한 해병 전우회의 자발적인 참여로 행사장 주변 교통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었다.
•외국어통역, 수화∙급수∙미아∙안내∙의료봉사, 안전관리, 청소 등의 축제 각 분야별로 자원봉사단이 배치되어 활발한 주민참여 및 축제자원봉사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주요 행사의 내용을 방송으로 안내하는 홍보 이외에도 ‘금일의 주요행사’와 같은 홍보안내판을 게시하여 집중 홍보하여 행사장 내 관람정보를 제공하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며, 행사운영요원들에 대한 실질적인 교육을 통해 관람객이 불편없이 행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세련된 안내기법이 필요하다.
한국관광공사(문화연대 축제모니터링단) ‘2005문화관광축제 평가보고서’
•축제 기획과 운영에 있어서 축제추진의 전반에 대한 사항을 심의하는 추진위원회는 시민대표 47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지역민의 간접 참여 통로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무술대회, 체험, 부대행사 등의 프로그램에 대한 지역민들의 참여는 실질적인 또 하나의 참여 통로라 할 수 있다. 축제 기간 중 자원봉사자로도 많은 지역민들이 참여했다.
•축제현장에서의 시민들의 반응은 전반적으로 만족스럽고 긍정적인 편이었다. 지역민들의 실질적 참여 통로인 프로그램 참가면에서는, 무술시연이나 무술대회 행사에서 세계의 테마를 강조하다 보니 외국 단체의 참여 비중이 높아 지역민이 참여할 수 있는 국내 단체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작았다. 반면에 스포츠마사지, 체험무과시험, 떡메치기, 이동천문대, 봉숭아물들이기, 민속공예 체험 등의 체험행사에서는 분야별 다양한 지역단체들이 참여하여 활발하게 운영되고 관람객들의 반응도 꽤 좋았다.


참고문헌
※ 논문 및 학술지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한 무술 이벤트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이재돈, 경희대 체육대학원 석사 논문, 2002
세계무술축제의 서비스 품질과 관람자태도의 관계, 김상규, 한국체육대 대학원 석사 논문, 2004
충주세계무술축제 평가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박철호, 2008, 福祉行政硏究. 제24집 (2008년), pp.27-46, 안양대학교 복지행정연구소
문화관광축제, 2000, 문화관광부, 문화관광부, 2000
지역축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주민참여를 중심으로, 신현식, 상지대 산업환경대학원, 2007


※ 인터넷 조사
충주 세계 무술 축제 공식 홈페이지 http://www.martialarts.or.kr/
충주 세계 무술 축제 블로그 http://blog.naver.com/cj100100
무예보고서 SOMA RESEARCH 블로그 http://martial-arts.tistory.com
Mr.m의 축제 이야기 블로그 http://blog.naver.com/mkkp0003/40098281269
동양 일보 인터넷 신문 2010년01월04일 기사
(사)충북 민예총 홈페이지 www.cbart.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벤트개론] 충주 세계 무술 축제
  • 충주 세계 무술 축제3) 사회문화적 효과3. 문제점※ 위기의 충주 무술 축제2) 관광적 효과1) 경제적 효과1. 충주 무술 축제 개요2. 파급효과CONTENTSCONTENTS1. 충주 무술 축제 개요1. 충주 무술 축제 개요 – 개최 목적국내외 전통 무술의 관광 상품화를 통한 지역 경제의 활성화택견의 세계화 및 한국의 브랜드로 이미지화전통무예의 확산 보급을 통한 국민 건강증진 도모중원 문화의 계승발전 및 자긍심 고취시민과 관광객이 하나되는 화합분위기

  • 실용적글쓰기 - 충주의 축제 소개, 충주호사랑호수 축제, 다른 지역의 호수 축제, 프로그램 개발
  • 실용적글쓰기목 차충주의 축제 소개 충주호사랑호수 축제 다른 지역의 호수 축제프로그램 개발 충주의 축제 소개1.사과축제 2.세계무술축제 3.우륵문화제4.수안보축제 5.호수사랑축제사과하면 충주 ! 충주사과축제축제기간 : 2011년 9월 2일 - 9월 8일 (7일간)문화관광부 지정 세계무술축제 세계무술축제역사와 전통의 향토문화예술축제 우륵문화제모두가 하나되는 수안보온천제수안보온천제기간 : 2011. 8.04 ~ 8. 7 (4일간) 충주호사랑호수축

  • [지역사회연구] 축제와 원형상실의 문제 -스페인 세비야의 4월 축제와 전주 풍남제 비교연구
  • 축제는 그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로서, 지역 주민들이 함께 축제를 즐김으로써 공동체정신을 일깨우고, 그 지역을 알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현재 한국의 많은 지역축제들은 각자가 가진 고유한 축제의 색깔들을 잘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대표적인 축제로는 ‘전주 풍남제, 우륵문화재, 대관령 눈꽃축제, 한라산 눈꽃 축제, 청도 소싸움 축제, 진도 영등제, 충주세계무술축제, 홍길동 축제 등’이 있지만, 이 축제들은 대부분 그 원형성을 잃

  • 축제와 문화- 충청북도의 축체(문화, 음식) 문제점과 개선방안
  • 축제Ⅰ충청북도의 축제Ⅰ성공사례충주 세계 무술 축제1983년태껸이 중요 무형문화제로 지정1996년충주에 태껸 총수관 건립1997년세계 무술 축제로 발전1998년 전국 태껸 대회 개최2000년국내 무술축제로 발전충주 세계 무술 축제의 발전 과정장소 : 세계 무술 테마 파크행사 : 무술 대회, 무술 시연, 무술 체험, 세계 민속 공연, 평양예술단 공연, 농촌체험 등 세계의 무술 뿐 아니라 문화체험 가능개최목적 : 충주 관광의 세계화, 지역경

  • 지역축제를 통해 본 브랜드 전략
  • 축제와 특산물을 기반으로 한 지역브랜드화에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지역축제는 본디 그 지역의 특산물이나 특수한 문화 그리고 경치를 이용해서 그 지역을 알리는데에 목적을 둔 축제를 말하는 것이다. 지역축제는 그 지역을 대변해준다라고 생각 할수 있다.지역축제 현상태문화체육관광부는 매년 700여개의 지역축제 중 10여개의 우수지역축제를 선정 발표한다. 이천 쌀문화축제 외 연천 구석기축제, 화천 산천어축제, 충주 세계무술축제, 영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