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사회과 수업에 대한 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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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의 사회과 수업에 대한 반성
현직에 계신 교사들에게 평소 수업하기 가장 어려운 과목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사회라는 대답을 듣는 경우가 많다. 또한 아동들에게 가장 어렵고 재미없는 과목이 뭐냐고 물으면 같은 대답을 듣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나 또한 사회 수업에 대한 약간의 두려움이 있다. 특히 교재연구나 수업연구를 하지 못한 채 수업에 임하는 경우에 수업의 방향이 차시 목표와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거나 아동들이 같이 참여하지 못한 채 나 혼자만의 일방적인 수업이 되는 경우가 많다.
사회 수업을 되돌아보면서 만족스러웠던 수업은 아동들 모두가 함께 참여하여 생각하고 활동할 수 있었던 수업이었다. 그 중에서 작년에 4학년을 맡아 협동학습을 활용하여 수업하였던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보겠다.
수업 주제는 4학년 1학기 2. 우리 시도의 발전하는 경제 중 ② 서로 돕는 경제 생활 1) 나누어 맡은 생산 2차시 ‘새로운 직업’에 관한 것이었다. 협동학습의 모형들을 활용하여 짝 활동에서 모둠활동(4인 기준) 그리고 전체 활동으로 수업을 전개하였다.
수업 방법과 순서는 다음과 같다.
단계
과정(시간)
학습 활동 및 내용
학습구조
도입
학습문제 인식
-미리 자신이 미래에 하고 싶은 직업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 자료를 보여주면서 과거에는 없었던 직업에 대해 생각해보기
- 미래의 직업을 소개하는 플래시를 보여주고 생각 끌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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