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중심 모형 Kinesiological Studies Mode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문중심 모형 (Kinesiological Studies Model)
1) 기본개념
학문중심 모형은 Lawson과 Placek에 의해 저술된 ‘중등학교 체육 : 교육과정의 대안’
(Physical Education in the Secondary Schools : Curriculum Alternatives)에 예시되어 있다. 그들은 체육의 교과내용을 “체육의 학문적 토대로부터의 운동수행 지식과 스포츠, 운동, 무용, 시합 등에 있어서의 경험과 수행기술을 하나로 결합하는 것” 이라고 정의한다. Lawson과 Placek은 체육교육을 받은 사람 (physically educated individual) 이란 운동수행의 방법과 운동수행의 의미를 아는 사람이자 자율적인 운동학습 능력을 습득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이처럼 자율학습 혹은 문제 해결 방법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그들은 자신들의 모형을 일종의 과정중심 교육과정 모형 (Process Curriculum Model) 이라 부르기도 한다. 그들에 의하면 이러한 과정중심 교육과정 모형에서 학습은 즐겁고도 내재적인 가치를 지닌 것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인식과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학문중심 모형은 이와 같은 학습목표의 입장에서 교과내용의 기본구조에서 학생중심 학습법을 채택하도록 권장한다.
2) 개념 틀과 교육과정의 설계
학문중심 교육과정 개념 틀은 문제해결 과정의 요소와 교과내용의 구조에 대한 설명체계라 할 수 있다. Lawson과 Placek은 학문중심 모형의 내용구조를 상세히 설명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아래에 예시되는 것과 같은 주제별 교수단원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다.
- 운동과 체력
- 영양, 운동 및 심폐기관의 질병
- 생체역학
- 놀이, 게임 및 스포츠
- 심신의 통일과 미학
- 운동학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프로그램 개발에 보다 많은 신경을 써야만 사회적인 인식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한인영 외.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2003 현대사회복지실천이론, 서진환․이선혜․정수역 역, 2001 빈곤청소년의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모형 개발과정, 김영화 빈곤지역 청소년 비행 예방 및 문제해결을 위한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엄명용 빈곤지역 청소년의 비행예방 및 문제해결을 위한 통합적 접근모델 연구에 관한 토론, 정무성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모형(1)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2)제거적ㆍ교정적 교육과정(3)발달중심의 교육과정(4)발달적-인지 교육과정(5)학문기술 중심 교육과정(6)행동주의 교육과정(7)기능적 교육과정/생태학적 교육과정(8)상호작용형 교육과정6)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1)21세기 유아교육과정의 최근동향(2)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7)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1)성공적인 교육과정 모형 : ‘Building Block Model8)통합교육과정의 유형김남순(2008)(1)일

  • 통계분석사례
  • 중심화 경향, 산술평균, 분산도를 추정한다. 빈도분포표는 데이터의 상대적빈도, 백분율, 누적빈도, 누적백분율 등의 내용들이 포함된다. 중심화경향은 최번값, 중앙값, 산술평균 등의 내용들이 포함된다. 산술평균은 모집단평균과 표본평균으로 계산된다. 분산도는 범위, 평균편차, 모집단분산과 표준편차, 표본분산과 표준편차 등의 내용들이 포함된다. 판별분석(Discriminant Analysis) 상호 배반적인 몇 개의 집단에 속하는 다변량 관측치로부터 서로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중심 모형인간중심모형(Humanistic Physical Education Model)은 인간 개개인의 개별특성을 강조하여 체육이 학생 자신의 정체성을 갖고 자아를 실현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인간중심 체육은 신체활동을 통해 개인의 정체성을 발견하도록 도와주며 학생의 자아존중, 자아실현, 자아이해, 대인관계 발달을 교수활동의 중심과제로 삼는다. 2-1. 인간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기본개념① 인생의 주요 목적은 개인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스스로의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 학문 공동체 구성원들간의 지속적인 협업의 산물이다. 따라서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개인연구활동과 함께 영재들간의 협동 과제 학습의 기회도 균형 있게 반영해야 한다.이런 점에 Renzulli &Reis(1985)의 학교 단위 심화 학습 모형(SEM)에서 제안하고 있는 심화 모둠학습(the enrichment clusters) 프로그램은 주목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본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영재들이 무학년제의 협동 학습 집단으로 편성되어 공통의 관심사와 주제를 중심으로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