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중심 모형 Kinesiological Studies Mode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 본문내용
-
학문중심 모형 (Kinesiological Studies Model)
1) 기본개념
학문중심 모형은 Lawson과 Placek에 의해 저술된 ‘중등학교 체육 : 교육과정의 대안’
(Physical Education in the Secondary Schools : Curriculum Alternatives)에 예시되어 있다. 그들은 체육의 교과내용을 “체육의 학문적 토대로부터의 운동수행 지식과 스포츠, 운동, 무용, 시합 등에 있어서의 경험과 수행기술을 하나로 결합하는 것” 이라고 정의한다. Lawson과 Placek은 체육교육을 받은 사람 (physically educated individual) 이란 운동수행의 방법과 운동수행의 의미를 아는 사람이자 자율적인 운동학습 능력을 습득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이처럼 자율학습 혹은 문제 해결 방법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그들은 자신들의 모형을 일종의 과정중심 교육과정 모형 (Process Curriculum Model) 이라 부르기도 한다. 그들에 의하면 이러한 과정중심 교육과정 모형에서 학습은 즐겁고도 내재적인 가치를 지닌 것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인식과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학문중심 모형은 이와 같은 학습목표의 입장에서 교과내용의 기본구조에서 학생중심 학습법을 채택하도록 권장한다.
2) 개념 틀과 교육과정의 설계
학문중심 교육과정 개념 틀은 문제해결 과정의 요소와 교과내용의 구조에 대한 설명체계라 할 수 있다. Lawson과 Placek은 학문중심 모형의 내용구조를 상세히 설명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아래에 예시되는 것과 같은 주제별 교수단원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다.
- 운동과 체력
- 영양, 운동 및 심폐기관의 질병
- 생체역학
- 놀이, 게임 및 스포츠
- 심신의 통일과 미학
- 운동학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