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법과 토의법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강의법과 토의법의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강의법》
강의법은 주로 언어를 통하여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교사 중심의 수업방법으로, 역사적으로 볼 때, 가장 전통적이며 지배적인 방법으로 여겨졌다. 오늘날 수업방법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들로부터 신랄한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지만, 여전히 그 가치와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강의법은 주로 해설이나 설명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지며 주요 도구는 교사의 말이다. 교사의 말과 함께 칠판 글씨나 교재도 강의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강의법은 교사중심의 수업으로, 교사가 주도적 입장에서 수업을 계획하고 실천한다. 학생은 단지 교사의 가르침과 지시 및 통제에 따라야만 하는 입장이다. 따라서, 강의법의 성패는 거의 전적으로 교사의 능력에 달려 있다. 교사가 강의법에 뛰어나면 수업의 효과는 높아지고, 뛰어나지 못하면 수업의 효과도 낮아질 수밖에 없다.
강의법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① 강의법은 경제적이다.
- 교사 한 사람이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많은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거나 가르칠 수 있고,
단시간에 다양한 지식과 내용을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② 강의법은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다.
- 수업자는 학습자나 교구, 교과에 따라 수업시간, 학습량을 수업자의 의지대로 얼마든지 가감할 수 있다.
③ 강의법에서는 교사나 학생이 다같이 강화를 받는다.
-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에 열중할 때 강화를 받으며, 학생들은 교사가 열정적으로 가르칠 때, 유머를 쓰며 논리적으로 가르치고 주의를 줄 때 강화를 받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방법 레포트
  • 토의 비교토론토의공통점복수의 참여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차이점문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가지고 합의점을 찾음자신의 주장을 상대에게 설득하여 인정시키려 함 토의법의 종류원탁토의배심토의공개토의단상토의대담토의세미나버즈토의토의법의 종류토의모형참여방식특징과 예원탁토의전체구성원5-10명 소규모전원이 대등한 관계모두 발언기회 가짐상호 협력적 태도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함.협

  • 교수방법 레포트
  • 강의가 끝나갈 때 - 내용을 요약해서 정리해주어야 함.강의법에 여러 가지 방법을 병행함으로써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려나가면수업효과를 더 올릴 수 있을 것임.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교수가 될 수 있음. 교수매체 - OHP, 슬라이드, 실물화상기, 녹음기, 영화, 비디오, 컴퓨터 등.2. 토의법토의란 어떤 문제에 대하여 각자의 의견을 내놓고 검토하고 의논하는 것이다.토의법은 학습자의 역할과 활동을 중요시하며 교사와 학습

  • 교육 방법의 유형1
  • 교육방법의 유형교육방법의 유형1.교육방법의 성격2.교육방법의 유형 교육방법의 유형1.교육방법의 성격교육방법에는 강의법, 문단법, 토의법, 문제해결법, 프로그램 교수법 등다양하게 제기되어 있지만, 현장적용시 상황에 따라 위에 제시된 교육방법을 복합적이고 융통성 있게 사용할줄 아는 교사의 역량에 달려있다.수업과정 중에는 학습자들과의 보다다양한 삼요작용과 의미있는 방법을 숙지해야만 한다.이러한 방법에는 학습주체가 누구

  • 교육 방법의 유형
  • 교육방법의 유형교육방법의 유형1.교육방법의 성격2.교육방법의 유형 교육방법의 유형1.교육방법의 성격교육방법에는 강의법, 문단법, 토의법, 문제해결법, 프로그램 교수법 등다양하게 제기되어 있지만, 현장적용시 상황에 따라 위에 제시된 교육방법을 복합적이고 융통성 있게 사용할줄 아는 교사의 역량에 달려있다.수업과정 중에는 학습자들과의 보다다양한 삼요작용과 의미있는 방법을 숙지해야만 한다.이러한 방법에는 학습주체가 누구

  • [수업방법]현대적수업방법, 전통적수업방법, 인터넷활용수업방법, 창의성신장수업방법, 개별화수업방법 분석
  • 법1) 특성2) 장단점5. 시뮬레이션 게임1) 특성2) 적용6. 협동학습1) 협동학습의 의의2) 협동학습의 특징3) 접근방법4) 협동기술7. 열린교육1) 열린교육의 정의 2) 열린교육의 수업 원리3) 열린교육의 수업 형태Ⅱ. 전통적수업방법1. 강의법(lecture method)1) 강의법의 특징2) 강의법의 장단점3) 강의식의 수업모형4) 강의식 수업의 단계5) 발문의 목적과 기법6) 판서의 기능과 요령2. 토의법1) 특징2) 토의의 유형3) 토의법의 단계4) 장단점3. 시범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