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법과 토의법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강의법과 토의법의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강의법》
강의법은 주로 언어를 통하여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교사 중심의 수업방법으로, 역사적으로 볼 때, 가장 전통적이며 지배적인 방법으로 여겨졌다. 오늘날 수업방법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들로부터 신랄한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지만, 여전히 그 가치와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강의법은 주로 해설이나 설명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지며 주요 도구는 교사의 말이다. 교사의 말과 함께 칠판 글씨나 교재도 강의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강의법은 교사중심의 수업으로, 교사가 주도적 입장에서 수업을 계획하고 실천한다. 학생은 단지 교사의 가르침과 지시 및 통제에 따라야만 하는 입장이다. 따라서, 강의법의 성패는 거의 전적으로 교사의 능력에 달려 있다. 교사가 강의법에 뛰어나면 수업의 효과는 높아지고, 뛰어나지 못하면 수업의 효과도 낮아질 수밖에 없다.
강의법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① 강의법은 경제적이다.
- 교사 한 사람이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많은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거나 가르칠 수 있고,
단시간에 다양한 지식과 내용을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② 강의법은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다.
- 수업자는 학습자나 교구, 교과에 따라 수업시간, 학습량을 수업자의 의지대로 얼마든지 가감할 수 있다.
③ 강의법에서는 교사나 학생이 다같이 강화를 받는다.
-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에 열중할 때 강화를 받으며, 학생들은 교사가 열정적으로 가르칠 때, 유머를 쓰며 논리적으로 가르치고 주의를 줄 때 강화를 받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