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희와 그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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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소설교육연습
조명희와 그의 작품 세계
조명희 (1894~1942)
1. 작가의 전기적 고찰
출생(1894)에서 일본 유학(1919) 전까지
조명희는 1894년 8월 10일 충청북도 진천국 진천읍 벽암리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후반기 조선의 선비였으나 당시 정치 무대에로 진출하지 않았고 관청출입도 하지 않았다. 그는 조명희가 네 살 되던 해에 세상을 떠나버렸다. 조명희의 어머니는 보통 농민의 딸로서 부지런하고 마음씨 어진 사람이었다. 조명희는 어머니에게서 다정다감한 정서를 물려받았고, 자애심과 정의감을 배웠다.
조명희의 개성의 형성과 장래발전의 방향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이는 맏형 조공희였는데 그는 한학자로서 한시에 조예가 깊었으며 자기의 한시집을 발간하기까지 했지만 일제강점기 시절 수 십 년 동안 외부와 접촉을 끊고 조국의 비극적 운명을 개탄하였다. 어린 조명희는 맏형에게서 일본 침략자에 대한 불굴의 반항심을 배웠다. 바로 이때부터 일제 강점자본에 대한 증오는 조명희의 가슴속에 깊은 뿌리를 박기 시작하였다.
어린 조명희는 고향마을에서 한문서당에 다니다가 20세기 초엽에 진천에 개설된 소학교에서 공부하였다. 조명희는 소학시절때부터 손에서 책을 놓는 일이 드물었고 다른 아이들보다 뛰어난 재능을 보여 선생님들과 친구들로부터 신동이라고 불렸다.
고향에서 소학교를 마친 조명희는 생활난으로 인하여 그냥 집에서 있다가 얼마 후에 서울에 가서 중앙고등 보통학교에 다녔다. 일제에 대해 증오하던 가정에서 자란 조명희는 중학시절에 짓밟힌 조국을 일제 침략자로부터 구원하리라고 굳게 마음먹고 당시의 반일 애국운동에 따라 유포되던 애국적 영웅전기 (을지문덕전, 이순신실기, 김유신전 등)와 유럽의 역사 영웅소설들을 그때의 조선현실에 맞도록 번안한 소위 번역 정치소설들을 많이 탐독하였다. 그는 조국의 운명을 인민 자신이 구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몇몇 영웅들의 역할에 달려있는 듯이 간주하고 영웅의 길을 밟으려고 작정하였었다.
그리하여 1914년 봄 어느 날, 다니던 중학교를 중퇴하고 북경 사관학교에 들어가려고 북경을 향하여 서울을 떠났다. 돈 한푼 없이 끼니도 대충 때우면서 먼길을 도보로 가다 평양에서 그의 중형에게 붙잡혀 집에 돌아왔다. 북경 행에 실패한 뒤 조명희는 울분을 참지 못하여 독서에 몰두하였다. 제1차 대전 마지막 당시 신문들과 잡지들에 게재된 소위 신문예창작물과 외국 작가들의 소설들을 애독하고 “나도 문예를 하여 볼까?” 하는 흥미를 느낀 것은 빅토르 위고의 『레미제라블』이었다. 가난한 보통사람에 대한 위고의 깊은 인도주의에 큰 충격을 받은 조명희는 “나도 이러한 소설을 써보았으면”하는 뜻을 두고 단편소설과 시를 몇 편 습작하여 보기도 하였다. 이렇게 하여 낭만적인 영웅 꿈에 사로잡혀 방황하던 조명희는 문학에 첫걸음을 내디뎠다고 하였다.
문학에 뜻을 둔 조명희는 문학의 길에 들어서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고 당시 조선에는 대학이 없었던 까닭에 동경유학을 결심한다. 그는 여비를 마련하기 위해 삼 년 동안이나 뽕나무장사를 하기도 하고 금광으로 돌아다녀 보기도 했으나 모두 실패뿐이었으며 이때 그는 수다한 농촌, 도시 및 금광들을 다니면서 가는 곳마다에서 인민의 생활이 걷잡을 수 없이 급속히 파탄되어가며 인민들이 빈궁의 도탄 속에서 헤매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러던 중 3.1운동을 맞이하여 적극적으로 운동에 참여하였고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투옥되었다. 그는 감옥에서도 조국의 해방과 인간의 자유를 위하여 원수에게 절대 굴복하지 않는다는 굳센 정신과 투지를 가지고 투쟁을 계속하였다. 수개월의 구금생활 후 석방되었으며 석방 후 문화 계몽운동을 전개하였다. 이 때 그는 자기 자신이 쓴 각본으로 국내에서 순회 연극을 조직하였는데 연극에는 자신이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낡은 봉건적 유물을 묵수하는 아버지와 새 문화에 눈을 뜬 그의 아들과의 사이에서 벌어진 대립을 테마로 된 형태였다.
일본 유학 시절(1919~1923)
문학수업을 위해 오랫동안 동경유학을 꿈꾸던 조명희는 1919년 겨울에 한 친구의 도움으로 일본에 건너가 동경 동양대학 동양철학과에 적을 두었다. 하지만 생활난으로 인해 이곳 저곳을 다녔지만 실패 당한 조명희는 “에끼 빌어먹을 것 문학이 다 무엇이냐, 언어 공부다 다 무엇이야, 지금부터 혼죠나 후까가와 같은데로 가서 품팔이나 하자”하고 주먹을 쥐며 결심도 하였다. “노동인가, 문학인가? 여기가 내 일생을 좌우할 분기점이었다”고 소리쳤다. 그는 노동이란 문학의 세계와는 인연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노동의 길로 들어서지 않고 돈을 얻으려고만 애썼다.
창작활동을 개시한 것을 동경문학시대부터로 그때 그는 프로시를 창작하는 한편 당시 동경에 유학한 조선 학생들 아이에 일어난 학생들 사이에 일어난 연극 운동의 중심인물로 활약하였다. 그러나 자기의 작품을 발표할 기회는 없었고 간혹 동경유학생 회합들에서 그의 시가 낭송되고 3.1운동 기념회와 같은 집회들에서 자신이 증언을 하였다. 이로 인해 경찰에 여러 번 체포되어 경찰서 유치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그는 일제와 비타협적인 창작활동을 계속하였다.
귀국(1923)에서 소련망명(1928) 전까지
참고문헌
<참고자료>
고송부, 새로 발견된 조명희 관계자료, 한글 새소식 210호, 한글학회, 1990.
김재홍, ‘낙동강’과 ‘짓밟힌 고려’의 한 고찰, 한국학연구 Vol.1, 1989.
유덕제, 조명희 문학에 나타난 작가의식 연구, 문학과 언어 Vol.12 No.1, 1991.
이창수, 조명희 문학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홍승례, 조명희의 ‘낙동강’ 시론, 어문연구 Vol.19,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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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석 조명희
  • 조명희는 일본 유학시절에 철저한 사상관을 확립하였다고 볼 수는 없으며 당시에 사회주의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지 않아 언제든지 흔들릴 수 있는 쁘띠 부르조아 내지는 부르조아에 가까운 사상관을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의 일본 생활이 순탄한 것 만은 아니었다. ‘학비문제, 어학문제, 나이먹은 문제’등으로 문학 공부하는데 곤란을 겪게 된다. 어렵사리 학비를 마련하여 대학에 입학하며 이 시기 동안 하이네, 괴테, 타고르 등의 시 작품

  • 1920년대 문학 레포트
  • 작품을 창작했던 주요한  김억  홍사용  김동환 등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모두 기존의 시 형식에 회의를 나타냈다. 그러나 이러한 흐름은 민요에 대한 이해가 피상적인 단계에 머물러 정서를 단순화하는 데로 잘못 들어섰다. 시의 제재를 단순 자연물이나 자연현상만에서 취하게 되었으며, 더 나아가 현실에 대한 관심을 은폐하는 오류를 가져왔다. 현실에 대한 관심을 은폐하는 대신 전통적인 정서나 향토적 정취란 이름의 퇴영적인 세계로 함

  • [문학] `낙동강`, `인간문제`를 통해서 본 카프문학
  • 조명희(趙明熙), 이기영(李箕永), 박팔양(朴八陽), 김양 등이다.이들의 초기활동을 흔히 신경향파 신경향파카프(KAPF)가 성립하기 전후 수년간에 나타난 한국문학의 새 국면으로, 곧 그것은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전기(前期) 현상이었다. 원래 경향문학(傾向文學:tendency literature)이라면 작품을 통하여 종교적 ․도덕적 ․정치적인 사상을 주장, 민중을 같은 방향으로 유도하려는 데 목적을 둔 문학을 뜻하는데, 이와 같은 개념에 신(新)을 덧붙인 것이라고

  • 민촌民村이기영 론
  • 작품 세계의 특징 및 한계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전기적 체험과 새롭게 접한 사상, 그가 가담한 카프라는 단체의 방향전환 등은 이기영의 작가 의식을 지배한 창작동력이 되었다. 이 당시 카프에 가담한 작가들은 대부분 카프의 방향전환에 따라 변모를 보이지만, 특히 이기영은 민감하게 대처해 나간다. 즉 그의 문학의 변모양상은 프로문학의 전개양상을 그대로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1) 가난 체험과 자전적 소설이기영의 작품 활동은 1924년 잡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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