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읽기 평가
1
1. 기초학습능력으로서의 읽기
2. 읽기의 개념적 이해
읽기의 기능적 구성
읽기 기능의 발달 : 단어인지 기능을 중심으로
읽기장애의 정의
학습장애 학생이 보이는 읽기 문제
3. 읽기검사의 개념적 이해
교육과정중심측정 읽기검사
읽기과정중심 읽기이해 평가
비형식 읽기검사
사례분석 : 기초학습기능 읽기 검사
4. 문제해결 과정으로서의 읽기 평가
2
목차
새로운 정보를 획득, 활용할 수 있는 학습능력이 중시
새로운 정보 획득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학습능력의 하나가 바로 읽기 능력
학습장애 아동의 평가는 평가 결과를 활용해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 제공과 연결
평가도구의 형성적 기능 강조
읽기 평가
3
1. 기초학습능력으로서의 읽기
읽기의 기능적 구성
단어인지(word recognition)
읽기 이해(comprehension)
2/2/2017
읽기 평가
4
2. 읽기의 개념적 이해
문자에 대한 해독을 의미
① 형태분석
- 문자의 시각적 특징이나 단서에 근거해 단어를 인식하는 활동.
② 음소분석
- 단어를 구성하고 있는 문자소와 음소의 대응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단어를 인지.
읽기 학습 초기 단계의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
③ 음절분석
- 단어를 구성하고 있는 각 음절에 해당하는 소리를 분석적으로 지각함으로써 전체 단어를 인지.
2/2/2017
읽기 평가
5
단어 인지
④ 문맥 분석
- 주위의 다른 단어나 의미에 의존해서 모르는 단어를 해독하려는 단어인지 활동.
⑤ 일견 읽기
- 즉시적으로 단어를 인지.
아동이 제시된 단어와 단어를 연결시키는 기능적인 활동을 의미.
아동의 읽기 유창성과 밀접한 관련.
2/2/2017
읽기 평가
6
단어 인지
① 단어 이해(vocabulary comprehension)
- 읽기 자료의 전체 내용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기초.
내용에 대한 기억에도 중요한 역할 수행.
② 내용에 대한 문자적 이해(literal comprehension)
- 읽기 자료에 쓰인 내용을 있는 그대로 의미화 할 수 있는 능력.
③ 추론적 이해(inferential)
- 읽기 자료에 나타난 정보를 있는 그대로가 아닌 개인적 경험, 지식, 지관을 이용해 가설화 할 수 있는 능력.
2/2/2017
읽기 평가
7
읽기 이해
④ 평가적 이해(evaluative)
- 독자의 지식, 경험, 가치체계를 중심으로 읽기 자료에 포함된 내용의 정확성, 저자의 의도, 정보의 유용성 등을 판단하는 것을 의미.
⑤ 감상적 이해(appreciative)
- 읽기 활동 자체를 통해 심미적 만족을 갖게 되는 상태.
*‘읽기를 위한 학습활동’ ⇒ ‘학습을 위한 읽기 활동’으로 기능의 변화
즉, 초기 학교학습 동안에는 읽기 활동 자체가 중시 되는 수업활동이 강조되지만,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교과내용의 학습을 위한 수단으로서 읽기 활동이 강조되게 된다.
2/2/2017
읽기 평가
8
읽기 이해
2) 읽기 기능의 발달
문자 해독을 중심으로 아동의 읽기 능력 발달단계
상징(logographic)단계
아동은 단어의 시각적 특징과 단어를 개별적으로 연결시킴으로써 단어를 인지.
알파벳(alphabetic)단계
문자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에 대한 지식을 갖게 됨
문자소와 음소의 대응관계를 이용한 음운 분석 및 결합을 통해 문제 해독을 함
글자(orthographic)단계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적 단위 또는 형식을 인식함으로써 대상단어를 해독.
2/2/2017
읽기 평가
9
2. 읽기의 개념적 이해
3) 읽기 장애의 정의
능력 - 성취 차이 개념
- 아동의 읽기 능력이 지적 수준이나 구어 발달 수준
에 비해 현저히 낮을 때
- 지능검사에서 측정하고 하는 능력이 무엇인가 대한
논쟁과 지능검사와 읽기 검사를 통해 산출되는 검사
점수들 간의 차이점수를 가지고 있는 측정학적 문제점
- 읽기와 지적 능력 간의 상호적 연관관계 제한점.
2/2/2017
읽기 평가
10
2. 읽기의 개념적 이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