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읽기 평가
1
1. 기초학습능력으로서의 읽기
2. 읽기의 개념적 이해
읽기의 기능적 구성
읽기 기능의 발달 : 단어인지 기능을 중심으로
읽기장애의 정의
학습장애 학생이 보이는 읽기 문제
3. 읽기검사의 개념적 이해
교육과정중심측정 읽기검사
읽기과정중심 읽기이해 평가
비형식 읽기검사
사례분석 : 기초학습기능 읽기 검사
4. 문제해결 과정으로서의 읽기 평가
2
목차
새로운 정보를 획득, 활용할 수 있는 학습능력이 중시
새로운 정보 획득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학습능력의 하나가 바로 읽기 능력
학습장애 아동의 평가는 평가 결과를 활용해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 제공과 연결
평가도구의 형성적 기능 강조
읽기 평가
3
1. 기초학습능력으로서의 읽기
읽기의 기능적 구성
단어인지(word recognition)
읽기 이해(comprehension)
2/2/2017
읽기 평가
4
2. 읽기의 개념적 이해
문자에 대한 해독을 의미
① 형태분석
- 문자의 시각적 특징이나 단서에 근거해 단어를 인식하는 활동.
② 음소분석
- 단어를 구성하고 있는 문자소와 음소의 대응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단어를 인지.
읽기 학습 초기 단계의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
③ 음절분석
- 단어를 구성하고 있는 각 음절에 해당하는 소리를 분석적으로 지각함으로써 전체 단어를 인지.
2/2/2017
읽기 평가
5
단어 인지
④ 문맥 분석
- 주위의 다른 단어나 의미에 의존해서 모르는 단어를 해독하려는 단어인지 활동.

⑤ 일견 읽기
- 즉시적으로 단어를 인지.
아동이 제시된 단어와 단어를 연결시키는 기능적인 활동을 의미.
아동의 읽기 유창성과 밀접한 관련.
2/2/2017
읽기 평가
6
단어 인지
① 단어 이해(vocabulary comprehension)
- 읽기 자료의 전체 내용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기초.
내용에 대한 기억에도 중요한 역할 수행.
② 내용에 대한 문자적 이해(literal comprehension)
- 읽기 자료에 쓰인 내용을 있는 그대로 의미화 할 수 있는 능력.
③ 추론적 이해(inferential)
- 읽기 자료에 나타난 정보를 있는 그대로가 아닌 개인적 경험, 지식, 지관을 이용해 가설화 할 수 있는 능력.
2/2/2017
읽기 평가
7
읽기 이해
④ 평가적 이해(evaluative)
- 독자의 지식, 경험, 가치체계를 중심으로 읽기 자료에 포함된 내용의 정확성, 저자의 의도, 정보의 유용성 등을 판단하는 것을 의미.
⑤ 감상적 이해(appreciative)
- 읽기 활동 자체를 통해 심미적 만족을 갖게 되는 상태.
*‘읽기를 위한 학습활동’ ⇒ ‘학습을 위한 읽기 활동’으로 기능의 변화
즉, 초기 학교학습 동안에는 읽기 활동 자체가 중시 되는 수업활동이 강조되지만,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교과내용의 학습을 위한 수단으로서 읽기 활동이 강조되게 된다.
2/2/2017
읽기 평가
8
읽기 이해
2) 읽기 기능의 발달
문자 해독을 중심으로 아동의 읽기 능력 발달단계
상징(logographic)단계
아동은 단어의 시각적 특징과 단어를 개별적으로 연결시킴으로써 단어를 인지.
알파벳(alphabetic)단계
문자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에 대한 지식을 갖게 됨
문자소와 음소의 대응관계를 이용한 음운 분석 및 결합을 통해 문제 해독을 함
글자(orthographic)단계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적 단위 또는 형식을 인식함으로써 대상단어를 해독.
2/2/2017
읽기 평가
9
2. 읽기의 개념적 이해
3) 읽기 장애의 정의
능력 - 성취 차이 개념
- 아동의 읽기 능력이 지적 수준이나 구어 발달 수준
에 비해 현저히 낮을 때
- 지능검사에서 측정하고 하는 능력이 무엇인가 대한
논쟁과 지능검사와 읽기 검사를 통해 산출되는 검사
점수들 간의 차이점수를 가지고 있는 측정학적 문제점
- 읽기와 지적 능력 간의 상호적 연관관계 제한점.
2/2/2017
읽기 평가
10
2. 읽기의 개념적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읽기 진단평가 문항 제작 선다형
  • 읽기 진단평가 문항 제작 (선다형)- 목 차 -1. 교육평가에 관한 이론 요약정리2. 국어과 교육목표와 초등 국어과 교육목표3. 4학년 국어과 읽기와 관련된 내용체계 4. 4학년 국어과 읽기 단원별 목표, 문항정리(교과서분석)5. 국어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방향 6. 성취기준표7. 이원목적 분류표8. 지문의 선정 및 선정이유9. 문항제작10. 현장적용 및 결과분

  • 교육학 평가도구개발계획
  • 평가 분석 자체평 258. 2차 성취 기준 개발 269. 2차 선택형 평가 수정 문항 - 2710. 2차 이원 목적 분류표 - 3111. 2차 선택형 평가 문항 분석- 평가 문항 분석 32- 2차 평가 문항 분석 자체평 3612. 첨부자료- 1, 2차 Testan 분석 자료 - 1, 2차 읽기평가 현장적용 시험 자료 (별첨)1.평

  • [독서지도][독서교육][국어]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미, 독서교육(독서지도)과 독서흥미유발 및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내용,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현황,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강화 방안 분석
  • 읽기) 교과서의 지향2. 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의 원리와 방법1) 대단원 체제 구성의 논리적 근거2) 대단원의 학습 내용 전개(소단원과 소단원의 관계)3) 대단원 설정의 목적과 수록 제제 유형3. 7차 교과서의 효율적 활용과 독서 교육Ⅵ.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강화 방안1. 성격2. 목표3. 내용체계4. 국어과 평가1) 듣기평가2) 말하기3) 읽기평가4) 쓰기평가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독서는 글 전체의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 문장 작성전략이 학습장애학생의 쓰기 능력과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문장작성 전략이 학습장애학생의 쓰기능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목차1. 연구방법(1) 연구대상(2) 대상아동 특성(3) 검사도구(4) 연구절차2. 연구결과3. 결론1. 연구방법1. 연구대상 충청남도 논산시 Y초등학교 4,5학년의 학습장애 학생 3명1. 연구방법2. 대상아동 특성1. 연구방법2. 대상아동 특성1. 연구방법3. 검사도구(1) 문장작성/사후/유지검사(2) 읽기진단평가(3) 전략 사용 및 수행(4) 쓰기능력 사전/사후 검사(5) 채점자간 신뢰도(6)

  • 읽기 영역의 교수 ㆍ 학습
  • 읽기 학습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 목표를 보다 구체화하거나 상세화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교사는 읽기 학습에 매 시간마다 그 시간에 학습할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읽기 학습은 너무 많고 산발적이다. 가르쳐지는 내용들이 거의 모든 단원에서 유사하다. 3)사전 검사 및 사전 질의응답 활동 사전 검사 및 사전 질의는 학습 목표 제시와 유사한 학습 효과를 가지며, 평가의 목적을 위하여 사용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