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구조를 통한 이야기글 지도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야기 구조를 통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 연구
1. 이야기 글의 구조와 학습 전략
1) 이야기 글의 이해와 이야기 스키마
이야기란 과거에 일어난 일련의 사실적 혹은 허구적 행동 또는 사건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야기체가 바로 이야기라고 한다. 이야기를 구성하는 행동과 사건의 진행은 변형과 변화를 포함하며, 관련된 행동과 사건에 포함된 참여자는 통상 사람이고, 이야기체는 거시 구조와 같은 형식적 특성에 의해 명시화 된다고 말한다.
이야기 스키마는 이야기에 나타나는 정보 유형과 이야기 구성요소들을 연결하는 논리적인 관계 형태로서, 이야기를 기억하고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2) 이야기 글의 구조와 학습
- 이야기 = 배경 + 에피소드(발단 사건, 내적 반응, 시도, 결과 및 해결)
- 이야기 구조 : 이야기에 나오는 주인공의 행위에 대한 독자의 내면화된 문법의 표현
3) 이야기 구조 이해를 위한 전략
이야기 구조 파악을 위한 질문-답변 전략 / 자기 질문 생성 전략 / 이야기 구조 도식화하기 전략 / 이야기 요약하기 전략
2.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
1) 이야기 구조 학습 전략의 지도 원리
지도 단계
이야기 글 지도 전략
읽기 전 활동
이야기 구조 요소 알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지도,성교육지도(학습)프로그램 사례, 원예활동지도,여가활동지도 프로그램 사례, 자폐아가정지도,흡연예방지도,진로지도 프로그램 사례
  • 통한 지도7. 클럽활동을 통한 지도Ⅶ. 진로지도(학습)프로그램 사례1. 생애방패1) 활동목표2) 준비물3) 도입4) 전개5) 정리6) 유의사항2. 나의 포부1) 활동목표2) 준비물3) 도입4) 전개5) 정리6) 유의사항참고문헌Ⅰ. 독서감상지도(학습)프로그램 사례1. 짝에게 말하기짝에게 자신이 읽은 책의 등장인물이나 글의 내용 또는 책을 읽은 후에 자신의 생각, 주인공의 생각 등을 말하게 하였다. 그리고 짝에게서 들은 이야기를 대신 발표하게 하였다.

  • [독서지도]독서지도(독서교육)의 정의, 필요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원리,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기대효과,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동향,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개선 방안,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실천 과제 분석
  • 차에 싣고 다니는 효과가 있다.참고문헌▷ 김도남(2007), 인지적 독서 교육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한국독서학회▷ 김종실(2008), 읽기 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 교육 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정선(2007), 학교도서관과 독서교육, 한국도서관협회▷ 서정효(2009), 창의적인 독서교육의 실제, 강원도교육청▷ 양경화(2006), 독서교육을 위한 웹 시스템 구축 및 활용, 전주대학교▷ 정종은(2008), 인성교육을 위한 독서교육의 개선방안 연구, 인하대학교

  • 사고력 확장을 통한 국어 논리 논술 교육
  • 글쓰기 능력의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논리력 창의력 사고력은 단기간에 발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습자가 다양한 논제를 접하고 그에 대해 확장된 시각을 가지며 자신의 주장을 명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수업 시간에는 쓰기 이외의 다른 분야의 진도도 나가야 하고 시간적으로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체계적인 사고력 확장을 통한 논술 교육이 힘들 것이라 생각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쓰기 지도 방안 연구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이야기 바꿔 쓰기 지도 방안 연구차 례논문 요약 ⅲ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선행연구 검토 2 3. 연구방법 및 제한점 5 Ⅱ. 패러디 동화의 교육적 수용 7 1. 패러디와 패러디 동화 7 가. 패러디의 정의 7 나. 패러디 동화 작품 10 2. 패러디 동화의 특성 18 3. 패러디 동화의 구조 27 가. 환상성과 사실성 27 나. 주제와 교육성 29 다. 인물과 플롯 31 라. 서술방식과 문체 34 4. 패러디 동화의 교육적 의의 36 5. 패러

  • [환경] 환경보전
  • 연구회(2002.11)【3】「환경분야 입법의 발전 방향」 유지태(1993.9)【4】「한국 환경법의 발전과 과제」 박윤흔(국회보,1994.3)【5】「환경정책 기본법과 환경대책 개별법」 이상돈(사법행정,1992.3월호)【6】「The Pathology of Symbolic Legislation」 John P. Dwyer(1990)【7】「Paradoxes of the Ragulatory State」 Cass R. Sunstein(1990)【8】「Meeting the Demands of Integration in the Evolution of Environmental Law」 Richard J. Lazarus(1995)【9】「물 오염의 통제: 수질 환경 보전법의 현상과 과제」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