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의 생애와 업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황
이황(李滉, 1501~1570)은 ‘동방의 주자’로 추앙되고 있다. 그는 고려말 유입된 성리학의 토착화에 한 획을 긋는 인물이며, 당대 사회 주도층으로 성장하고 있던 사림세력의 활동에 이론적 근거를 마련한 인물이다. 또 그는 조선중기의 학자이자 문신으로 이기호발설이 사상의 핵심이며, 교육기관인 도산서원을 설립하고 후진양성과 학문연구에 힘쓰신 분이다. 이러한 역사상 위대한 족적을 남긴 이황의 생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퇴계이황의 생애와 업적
퇴계는 연산군 7년 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 현 노송정 종택 태실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진사 이식이었고 어머니는 의성김씨와 춘천박씨 두 분이신데 재취로 들어오신 박씨의 소생 다섯 형제중에서 퇴계 선생은 그 막내였다. 퇴계는 태어나서 33세까지 유교경전의 연구 수학을 거치는데 그의 부친은 서당을 지어 교육을 해보려했지만 그 뜻을 펴지 못하신 채 퇴계가 태어난지 7개월만에 40세의 나이로 돌아가시니, 그는 홀어머니 아래서 자라야 했다. 부친이 돌아가시던 당시 맏형 한 분만 혼인하였을 뿐 다른 형제는 모두 어렸기에 가족의 생계는 어머니 홀로 농사와 누애치기로 이어가는 어려운 형편이었으나, 어머니는 전처의 소생 자녀들까지 차별하지 않고 모두 길렀다고 한다. 퇴계는 바로 이러한 어머니의 성품를 일컬어 "나에게 가장 영향을 많이 준 분은 어머니시다" 라고 하였을만큼 그의 어머니는 과부의 자식이기에 몇 백배 더 조신해야 한다는 뜻에서, 퇴계를 비롯한 자녀들에게 아주 엄하게 가르쳤습니다.
.
퇴계는 34세에 대과에 급제 후 승문원 권지부정자로 벼슬을 시작으로 43세 때까지 대체로 순탄한 관료생활을 보내면서 끊임없이 학문연마에 정진하여 종3품인 성균관 대사성에 오르게 되나, 43세 때 퇴계는 이 후로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에 돌아갈 뜻을 품었고,50세 이후로 계속 임명과 사퇴를 반복하면서 고향에서 학문연구와 강의, 저술에 전념하는 강학기를 거치는데 퇴계는 고향의 한적한 시냇가에 한서암과 계상서당 그리고 우리에게 유명한 도산서당을 세우고 그의 학덕을 존경함에 모여드는 문인들을 가르치며 성리학의 연구와 저술에 몰두하였다. 퇴계는 관직에서 물러난 후에도 조정에서는 높은 관직을 제수하였으나 거듭하여 사직상소를 올려 관직을 받지 않았으며, 어쩔 수 없을 시에는 마지못해 잠시 동안 나갔다가는 곧 사퇴를 하곤 하니 그로인해 귀향하기를 반복하기도 하였다. 성현의 품격은 생을 마치는 죽음의 자리에서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는 격언 그대로 퇴계는 70세 되던 1570년 12월 8일에 생을 마치는데, 그는 운명하기 닷 세 전에 자제들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로부터 빌려온 서적들을 돌려보내게 하였으며, 그 다음날에는 조카를 불러 유서를 받아쓰게 하니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죽거든 해야 할 일이 있으니 그 첫째는 조정에서 내려주는 예장을 사양할 것이며 둘째는 비석을 세우지 말고 조그마한 돌 전면에, <퇴고도만은진성이공지묘> 라고만 새기고,
그 후면에는 간단하게 고향과 조상의 내령 뜻함과 행적만을 쓰도록 하여라.」
퇴계는 이렇게 유서를 남기고 12월 5일, 시신을 염습할 준비를 하도록 하고 12월 7일에는 제자 이덕흥에게 자신의 서적을 맡도록 하고 그 이튿날 마침내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퇴계이황의 사상
1. 이기론
퇴계의 사상은 정자, 주자의 입장을 바탕에 둔 정주학의 토대 위에서 세워졌다. 그리하여 정주 계통의 성리학설을 기본 입장으로 하여 퇴계는 이와 다른 이론이나 학설을 배척한다. 불교나 도교와 같은 다른 사상은 말할 것도 없고, 같은 성리학이라 하더라도 심학이라 불려지는 양명학이라든지, 서화담 계통의 기일원론, 나정암(나순흠이라고도 함, 명의 성리학자)의 주기설 및 오초려(오징이라고도 함, 원의 학자)의 주륙 절충적 견해 등을 배척한다. 그 중에서도 양명학과 화담계의 기일원론에 대한 배척이 가장 강력하다. 퇴계는 양명학의 심즉리설과 지행합일설을 거경궁리론과 지행병진설로 조목조목 반박하고, 화담의 기일원론을 이기이원론으로 반박한다. 결국 퇴계는 정주의 이기이원론만을 인정한다.
2. 심성론(인성론)
이처럼 퇴계는 정주의 입장을 자신의 학문적 토대로 하여 출발하였지만 깊이를 더하여 감에 따라 독자성을 띠게 되었고, 마침내 정주의 차원을 넘어서게 되었는데 그 좋은 예가 심성론 특히 사단칠정론이다. 퇴계는 기대승과의 4단7정론을 통하여 이기론의 이론을 심성 개념의 분석과 해명에 적용하여 한국 유학의 중요한 특징인 심성론(인성론)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와 같은 퇴계의 사상으로 인하여 한국 성리학은 강한 독자성을 지니고 발전하게 된다.
3.수양론
퇴계의 학문정신은 이론적 정밀성에 사로잡혀 있는 것이 아니라 인격적 완성을 추구하는 수양론으로 열려 있기 때문에, 인간의 심성을 살아 움직이는 현실 속에서 이해한다는데 중요한 특징이 있다. 퇴계의 수양론은 심(心)과 경(敬)의 두 축으로 이루어져 있다. 심은 수양이 이루어지는 바탕이요, 경은 수양을 실천하는 방법이다. 퇴계의 학문적 관심은 항상 인간의 도덕적 자기완성을 추구하는 수양론으로 귀결되고 있으므로 이 경이야말로 퇴계 사상의 핵심이며, 퇴계가 존경받는 이유도 이러한 경의 태도를 한 평생 몸소 실천한 인격자이기 때문이다.
퇴계 선생에 대한 일화
퇴계가 태어난지 일곱달 만에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자 박씨부인은 농사와 길쌈으로 가난한 살림을 꾸려 나가시며 여러 자녀들를 학문에 정진하게 하였고 기회 있을 때마다 여려 자식들을 앞에다 불러놓고 "너희들은 아버지가 계시지 아니하므로 다른 아이들과 달라서 공부만 잘 해서는 안된다. 학문도 남들 보다 더 잘 해야 함은 말 할 것도 없으며, 더욱이 행실에 있어서 각별히 삼가 하지 않으면 안된다.만약 행실이 방정하지 못하면 과부의 자식인 까닭으로 옳바르게 가르치지 못하여 그렇다고 남들이 손가락질할 터인즉 이에 각별히 유념하고 또 명심하여 언행을 바르게 함으로써 훌륭하신 조상님들에게 욕을 돌리지 않도록 하여라 "
박씨부인은 퇴계를 비롯한 여러 자녀들에게 이처럼 수없이 타이르며 교육을 시키셨다고 하는데 바로 이 말씀은 오늘날 우리에게 있어서도 결코 흘려 듣지 말아야 할 아주 보석같은 말씀이라 하겠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퇴계 이황 교육사상
  • . 아이의 숨겨진 재능을 끄집어내는데, 혼신을 다해야 하는 교사가 다양함에 있어서의 무지로 인해 아이들이 재능의 분야에 접근할 기회조차 주지 못한다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 것인가. 이황의 삶에서 교사가 됐음으로 끝이 아닌, 새로운 노력, 자기발전에 힘써야 함을 배운다.그리고 퇴계 이황뿐만 아니라 모든 교육사상가들에게 항상 느끼는 점, 그것이 무엇이든간에,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잃지 않는 교육자가 되리라 다시 한번 되새겨 본다.

  • [한국사상] 율곡 이이 철학
  • 이황의 학문적 비교(1) 이이와 이황조선시대 성리학의 양대 학파를 이루었던 율곡 이이와 퇴계 이황. 이기이원론을 바탕으로 하는 성리학에서 이이는 우주 만물의 근원을 기(氣)로 보는 기호학파를, 이황은 이(理)로 보는 영남학파를 이룬다. 같은 학문 안에서 서로 다른 사상을 보이는 그들의 모습에서 단순히 자신이 주장하는 견해의 옳음을 내세워 서로를 비방하기 보다는 앞으로 나아감에 있어서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디딤돌로써의 긍정적인 경쟁

  • [한국정치사상사] 이황의 정치사상
  • 업적을 이루어 냈다. 정치사상에 있어서 퇴계의 이러한 태도는 조선시대의 관료들이 정치하는데 있어서 예의와 염치를 알고 능력에 따라 겸손하게 관직을 사양하기도 하고 평생 공부하는 자세를 버리지 않는 학자관료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렇게 평생을 진정한 정치와 학문과 교육에 전념하다가 죽음마저도 수도승처럼 앉아서 고요히 맞이하였던 이황은 조선의 가장 큰 정치가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 이다. 이재석외,『한국 정치 사상사

  • [고전소설] 김만중과 구운몽에 관한 고찰
  • 업적 소설로 성장 하면서 본격적인 소설 시대를 초래하는 데에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 과 같은 초기 민중적 영웅소설은 역사적으로 실재했던 인물의 전설을 매개로 하여, 민중적, 민족적 이념의 실현을 위해 투쟁을 하는 인물들의 삶을 형상화한다. 후대에 와서 영웅소설은 큰 변화를 맞는다. 이전의 민중적 영웅소설과는 달리 작중에 설정된 주인공의 고난 극복에 초점을 두고, 이들이 초월적인 힘의 도움을 받아 현실

  • [교육학] 이황의 사상과 교육관fp
  • 업적은 진정한 인간이 되는 법에 대한 성찰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또한 일본에서는 일본 근대화에 큰 몫을 한 퇴계 사상을 재평가하고 이어 나가려는 노력이 계속되어 퇴계 선생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다. 이렇듯 많은 이들의 관심사인 퇴계란 인물이 어떠한 학문적 업적을 남겼는지 알아보기로 하겠다. 2. 이황의 생애경상도 예안현(禮安縣) 온계리(溫溪里:지금의 경상북도 안동군 도산면 온혜리)에서 좌찬성 식(埴)의 7남 1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