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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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박인환론
1. 생애와 문학 활동
박인환은 1926년 8월 15일 강원도 인제군 인제면 상동리에서 태어났다. 부친인 박광선은 중등교육을 마친 사람으로 면사무소에 다니고 있었는데, 토지도 어느 정도 소유한 시골 사람으로는 비교적 부유한 편이었다. 인제공립보통학교에 입학한 박인환은 머리가 좋았기 때문에, 아버지는 아들 교육을 위해 면사무소를 그만두고 서울로 생활터전을 옮기며 사업을 시작한다. 가족들이 인제에서 서울로 이사를 하고, 그는 덕수공립보통학교 4학년에 편입한다. 1939년 박인환은 경기공립중학교로 진학하는데, 이 무렵 영화와 문학의 세계로 빠져들어 공부 대신에 일어로 번역된 세계문학전집과 일본 상징파시인들의 시집을 열독하느라 밤을 새우기 일쑤였다. 결국 교칙을 어기며 영화관을 출입한 것이 문제가 되어 경기중학을 중퇴한 그는 한성학교 야간부를 거쳐 황해도 재령의 명신중학교 편입하여 그곳을 졸업한다. 졸업 후에 부친의 강요로 3년제 관립학교인 평양의학전문학교에 진학하지만, 해방이 되자마자 학업을 중단하고 서울로 내려온다.
종로 3가 낙원동 입구에 <마리서사>라는 이름의 서점을 개업하면서 당시의 문단인들과의 교류가 시작되었다. 여기에서 박인환이 영화에 심취하였었다는 점, 스스로가 개업하여 경영한 서점에 진열된 책들이 대부분 자신이 보유하고 있던 외국 문학 서적이라는 점, 그리고 <마리서사>를 중심으로 당대의 많은 문인들과 교류를 가졌다는 점 등은 매우 주목되는 부분이다. 이러한 교류의 과정을 거치면서 박인환은 21세가 되는 1946년 12월, 역시 <마리서사>에 들르던 <국제신보>기자 송지영의 주선으로 <거리>라는 작품을 <국제신보>에 발표함으로써 문단에 공식 진출한다. 문단에 공식 진출한 이후 6 25전쟁 이전까지에 있어 박인환은 1948년 김경린, 양병식, 김수영, 임호권, 김병욱 등과 함께 동이지 <신시론>1집을 발간하게 되고, 1949년에는 김경린, 김수영, 임호권, 양병식 등과 함께 5인 합동 시집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을 발간한다.
그 후 6 25가 발발하였지만 박인환은 피난을 가지 못하고 9 28 수복 때 까지 적치하의 지하생활을 하게 되며, 수복 3일전에는 그러한 환경 속에서 딸을 낳기도 한다. 그러다 1 4후퇴가 임박한 1950년 12월 8일 가족과 함께 대구로 피난을 떠났다. 이 때 그는 경향신문의 기자로 활동하여 1951년 5월부터는 육군 종군 작가단에 참가하여 고향인 인제를 방문하기도 한다. 그 후 1951년 가족들을 부산으로 이주시키면서 모더니스트들의 모임인 ‘후반기’ 동인회를 조직하기에 이른다. 1952년 이래 대한해운공사에 근무하고 있을 때, 1955년 3월 회사의 화물선 <남해호>의 사무장이 되어 미국의 여러 도시를 방문하게 되고 이 여행 과정에서 보고 느낀 내용을 1955년 10월 자신이 엮은 <박인환선시집> 속의 <아메리카 시초>에 적어 발표하기도 한다. 그 후 1년이 채 못 되어 1956년 3월 20일 이상 추모 행사 때에 술을 마시고 심장마비로 눈을 감는다. 1976년 그의 20주기를 맞아 장남 세형이 <목마와 숙녀>를 간행하였다.
2. 작품 경향과 문학적 특징
1) 시적 편력
1945년 관복은 박인환이 20세의 성년에 이르는 때로서, 이때부터 박인환은 문학에 뜻을 두고 본격적으로 문단과의 접촉을 시도한다. 박인환의 시적 변천은 그가 시단에 나온 1946년부터 시집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을 발표한 1949년 무렵 까지를 그의 시적 형성기로 잡을 수 있다. 그 후 6 25전쟁이 발발한 1950년 이후로부터 1955년 3월 박인환이 미국 여행을 떠나기 이전까지의 시기를 묶어 중기로 보고, 이 시기의 작품들을 ‘전후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이 시기는 <후반기> 동인으로서 활동하던 시기였다. 1951년 피난지 부산에서 김경린, 김차영, 이봉래, 조향, 김규동 등과 동인 <후반기>를 조직하면서 모더니즘 성향의 문학적 의의를 부여하려는 지적 노력을 보여주기도 한다. 1955년 미국의 여러 도시를 방문한 후에 그 여행 과정에서 보고 느낀 것을 역은 <선시집>속에 있는 <아메리칸 시초>의 시편들과 이후의 시를 묶어 후기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시기에 그의 시는 현대 문명을 다루면서 비판의식과 도시적 서정을 함께 표현하려 하고 있다.
2) 초기 - 비판적 현실주의
박인환의 문단 출발기에 쓰인 작품들에 나타나고 있는 것은 현실주의적 상상력과 그에 따른 현실 비판적 태도, 그리고 한편으로는 미래 전망의 긍정적 자세 등이다. 그의 초기 작품들 중에 <남풍>과 <인도네시아 인에게 주는 시>는 특이 이러한 경향을 잘 보여 준다.
(가) 동양의 오케스트라/가메란의 반주악이 들려온다/오 약소민족/우리와 같은 식민지의 인도네시아//삼백년동안 너의 자원은/구미자본주의 국가에 빼앗기고/반면 비참한 희생을 받지 않으면/구라파의 반이나 되는 넓은 땅에서/살 수 없게 되었다/그러는 사이 가메란은 미친듯이 울었다//- 중략 -//참혹한 몇 달이 지나면/피흘린 자바섬에는/붉은 칸나꽃이 피려니/죽음의 보람은 남해의 태양처럼/조선에 사는 우리에게도 빛이려니/해류가 부딪치는 모든 육지에선/거룩한 인도네시아 인민의 내일을 축복하리라//(이하 줄임)
- <인도네시아 인민에게 주는시>에서
(나) 거북이처럼 괴로운 세월이 /바다에서 올라온다//일찌기 의복을 빼안긴 토민/태양없는 말레이/너의 사랑이 백인의 고무원에서/지스민처럼 곱게 시들어졌다//민족의 운명이/쿠멜신의 영광과 함께 사는/앙코르와트의 나라/월남인인군/멀리 이 땅에도 들려오는/너희들의 항쟁의 총소리//가습이 부서질듯 남풍이 분다/계절이 바뀌면 태풍이 온다//아세아 모든 위도/잠든 사람이여/귀를 기울여라/눈을 뜨면/남방의 향기가/가난한 가습팍으로 스며든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 윤석산, 박인환 평전, 모시는 사람들, 2003.
- 박민수(1990), ‘박인환론’, 관동향토문화연구 8권, 춘천교육대학교출판부
- 최영민(1997), ‘박인환 시 연구’, 충남대학교
- 김은철(2005), ‘박인환 시의 현실과 시적대응’ 한민족어문학 47호, 한민족어문학회
- 최승호, 박현수(2005), 한국 현대 시인론Ⅱ, 다운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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