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가위 감독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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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왕가위 감독에 대하여
1. 왕가위 감독의 성장 배경
영화는 감독의 예술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영화에서 감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다. 같은 작품이라 하더라도 어떤 감독이 감독을 했느냐에 따라 영화의 내용이나 작품성은 극과 극의 대조를 이룰 수 있다. 세계적으로 저명한 감독들의 영화를 보면 다른 여타 영화들과는 뚜렷하게 구별되는 고유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종종 느끼게 된다. 이 때문에 간혹 어느 감독의 작품인지도 모른 채로 영화를 보더라도, 영화 곳곳에서 풍겨져 나오는 그 고유한 향취로 인해 그것이 어느 감독의 영화인지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
왕가위 감독의 작품들 역시 왕가위 감독만의 고유한 향취가 물씬 배어 있다. 아비정전이나 중경삼림, 해피 투게더와 같은 그의 작품들을 보면 상이한 주제들임에도 불구하고 이유모를 동질감이 느껴지는데, 그것은 아마도 왕가위 감독 특유의 영상 감각이나 음악 등이 작품 전반에 유사하게 흐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왕가위 감독만의 고유한 영화적 감각의 근원은 물론 그가 천부적으로 지니고 있던 영화적 재능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그가 걸어온 인생의 여로 역시 깊은 영향을 끼쳤음이 분명하다. 곧 살펴보겠지만 유년시절과 청년시절 그가 직간접적으로 체험했던 많은 경험들은 이후 그의 영화에 있어 보석처럼 빛나는 정신적인 토양이자 밑거름이 된다.
2. 젊은 시절의 왕가위 감독
왕가위 감독은 1958년 7월 17일 중국 상하이 출생하였다. 1963년 문화 혁명이 일어나기 전 왕가위 감독은 호텔 지배인으로 일하던 아버지를 따라 홍콩으로 이주하게 된다. 오늘날 많이 개방되기는 하였으나 그 당시 중국은 매우 통제적이고 폐쇄적인 공산국가였다. 만약 왕가위 감독의 부모가 자유롭고 개방적인 분위기의 홍콩으로 이주하지 않고, 폐쇄적이고 통제적인 중국 상하이에 그대로 남아있었더라면, 어쩌면 왕가위의 영화적 재능을 펼칠 기회를 얻지 못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고, 우리는 오늘날 훌륭한 한 사람의 영화감독을 만나지 못하는 불운을 겪었을지도 모른다.
왕가위는 어렸을 때부터 문학과 예술 방면에 조예가 깊던 그의 부모님 덕분에 다른 또래 아이들과 달리 비교적 어린나이에 다양한 종류의 책과 영화들을 많이 접하는 기회를 누릴 수 있었다. 책을 즐겨 읽었던 아버지 덕분에 그 역시 많은 독서를 통해 예술적 감수성을 키울 수 있었고, 영화광이었던 어머니 덕분에 하루 평균 두 세편에 달할 정도로 많은 영화를 보며 영화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었다.
그 나이 또래의 많은 젊은이들이 그러하듯이 청년시절 왕가위 역시 한동안 혼돈과 방황의 시간을 보낸다. 이때의 경험들과 그가 시간을 보냈던 장소들은 훗날 그의 작품 속에 고스란히 투영되었을 뿐 아니라, 영화 무대로서 재등장하게 된다. 터널 속의 암흑 같은 시간을 보내면서 왕가위는 수많은 술집들을 전전하였는데, 영화 <중경삼림>에서 나온 뒷골목의 술집이 바로 그가 방황하던 시절 자주 들렀던 곳이며 영화 속 호텔방 또한 그 시절 자신이 묵었던 호텔방과 똑같은 곳이었다. <중경삼림>에 나오는 중경빌딩 지하는 바로 아버지는 나이트클럽 매니저로 일하던 나이트클럽이었다. 왕가위 감독의 영화가 세계 각지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며 사랑받게 된 데는 이처럼 감독 자신 역시 직접 방황하며 고통스러워했던 젊은 날의 기억들을 스크린 속에서 사실적이면서도 감성적인 영화 기법으로 그려냈다는 사실이 큰 역할을 했음에 분명하다.
이후 왕가위 감독은 홍콩의 Poly Technic Univ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하면서 잠시 사진 작업에 열중하기도 했고, 대학 2학년 때 홍콩 FVB 방송국의 드라마 제작 교육 과정에도 참가하였다. 또한 많은 수의 이탈리아 영화들과 고다르, 브레송 등의 유럽 영화 및, 일본 거장들의 영화를 접하며 영화에 대한 감각을 키워나갔다.
대학 졸업 후 왕가위 감독은 TV 방송국에서 연출과 보조를 맡으면서 처음 대본을 집필하기 시작하였다. 1982년에는 방송국을 떠나 프리랜서 극작가로서 스승인 왕양핑과 함께 50여편의 영화 시나리오를 썼다. 그 중 하나가 바로 1987년 담가명 감독의 <최후승리> 인데 왕가위 감독은 이를 계기로 홍콩 영화계의 주목을 받게 된다. 1988년 <몽콕하문> 을 통해 드디어 감독으로서 첫 발을 내딛게 되었다. 비록 흥행에서는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으나 비평가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고 이를 통해 홍콩을 대표하는 뉴웨이브 신예 감독으로 급부상하기 시작했으니 왕가위 감독의 명성에 걸 맞는 화려한 데뷔라 할 만하다. 국내에서는 열혈남아 라는 제목으로 개봉된 이 작품은 홍콩의 영화제 비평가 영화 주간부 비평가 부문에 선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후 베를린 영화제에서도 작품성을 인정받았고 이를 통해 왕가위 감독은 세계 영화 평론가들로부터 주목받게 되었다.
왕가위 감독은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감독의 영화 <노스탤지어>에 깊은 감명을 받고 새로운 영화형식에 눈을 떴으며 그 밖에도 수많은 선배 예술가들의 작품을 자신의 것으로 흡수하여, 독특한 감수성으로 채색해 영상화 해왔다.
왕가위 감독은 많은 작품을 통해 중국 더 나아가 아시아를 대표하는 대표 감독 중 한 사람으로서 명실상부한 입지를 굳히게 되었다. 그는 수많은 작품들의 제작, 각본, 감독을 담당하며 여러 해에 걸쳐 각종 영화제에서 감독상, 작품상, 각본상을 수상하였으며 드디어 1997년 우리나라에서는 해피 투게더로 잘 알려진 영화 <춘관사설>로 세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깐느 영화제의 감독상을 수상하게 된다.
왕가위 감독은 현재도 꾸준히 작품 활동을 계속하고 있으며, 영화를 통해 젊은이들의 고독을 새로운 각도로 담아내기 위한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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