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인간화교육을 위한 새로운 접근(넬 나딩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배려교육론
- 인간화교육을 위한 새로운 접근 -
넬 나딩스(Nel Noddings)지음/추병완,박병춘,황인표옮김,
2002, 도서출판다른우리
1. 심층적인 사회 변화에 대한 표피적인 교육적 대응
교육과정 수업 교실 관리에 대하여 내가 기술했었던 세 가지의 접근법들은 통제 이데올로기에 의해 인도된 운동, 그리고 방법의 추구에 의하여 지배된 운동을 잘 예증해 주고 있다. 그것들의 기본 아이디어는 개별 교사 개별 학생 그리고 그들의 관계를 학교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으로써 여겨지고 있는 수업의 성공과 무관하게 만들려는 것이다. 학생들의 목적과 교사들의 것들과 일치하지 않는 한, 학생들의 목적과 목표는 무시되고 있다.
지금이야말로 20세기 후반을 휩쓸었던 사회적 변화들을 충분하게 고려해 볼 시간이다. 어떤 이유에서든 전통적인 가족이 시대착오적인 것이며, 가정이 배려의 요구들을 충족시켜 주고 있지 못하다면, 다른 제도들이 그 필요성을 충족시켜 주어야만 한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나는 학생들을 위한 배려와 지속성을 제공해 주지 않고서는 학교가 학문적인 목적들을 성취할 수 없다는 점을 강력하게 주장할 것이다.
2. 배려
우리가 배려하는 능력을 이성이나 합리성처럼 사람됨의 한 표시로서 인식하기로 결정한다면, 우리는 이러한 능력을 고양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자 할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소년들처럼 소녀들도 수학적 경험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소년들도 소녀들처럼 배려의 경험을 갖도록 해야만 한다. 그러나 그것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배려의 능력을 고양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만 한다. 또한, 배려 제공의 경험은 바람직한 태도를 불러일으키거나 혹은 그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조건이나 상황들도 옳아야 하고, 그러한 상황에서 사람이 반드시 중심적인 위치에 있어야만 한다.
나는 배려가 모든 성공적인 교육의 토대가 되며 현대의 학교교육은 배려의 관점에서 다시 소생될 수 있다는 주장을 하고자 한다. 교육에서 배려를 중시하는 포괄적인 계획을 제시하기에 앞서서 나는 현재의 왜 적절하지 못한 것인지를 설명할 필요가 있다. 자유교육은 상당히 오랫동안 서구의 이상으로 여겨져 왔다. 기술교육 및 직업교육에 비하여 재정적 지원을 제대로 받고 있지 못하면서도 자유교육은 대학교육 이전 시기의 학교교육에 있어서 여전히 하나의 중요한 이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것은 우리 모두가 이미 경험했었던 교육의 형식이다.
3. 교과를 넘어서 - 자유교육에 대한 비판
자유교육은 특정한 직업보다는 일반교육을 위하여 설계된 일군의 교과들을 묘사하는 말아다. 자유교육은 일반적으로 언어·문학·수학·과학·역사를 포함하고 있다. 대학교육에서 자유교육은 신사와 숙녀를 위한 적절한 교육으로서 오랫동안 추앙되어 왔다. 우리가 관심을 두고 있는 대학 이전의 초·중·고 학교교육에서의 자유교육은 대학입시 준비를 위한 필수과목을 포괄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정의되어 온 방식에서의 자유교육은 모두를 위한 최상의 교육이 아니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자유교육이 대중교육을 위한 모델로써, 심지어 엘리트를 위한 교육 모델로서 적합하지가 않다면, 정치적 이유에서 자유교육을 떠받드는 것은 그릇된 것이다. 교육적인 제안들은 이론적 근거를 갖추고 있어야지 정치적인 근거만을 갖추고 있어서는 안된다.
4. 대안적 비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배려교육론 넬 나딩스 ,빈곤의 역사, 복지의 역사 허구생
  • 새로운 태도의 등장과 신빈민법 제정 과정을 살피고 있다. 이 책은 겉으로 보면 그리스 로마 시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시대를 포괄하지만 핵심 내용을 이루는 것은 16~17세기 영국 사회의 사례이다. 가난이란 절대적 기준보다는 상대적 기준이 문제가 되는 법이다. 생산 수준이 낙후된 사회에서는 불평등한 경제 제도가 지배적이라고 하더라고 부의 불평등이 갈수록 심화되지는 않는다. 빈부 격차가 깊어지는 것은 기존의 불평등한 분배 구

  • 초등도덕교육론 - 배려윤리 - 적용 - 2 안전한 길
  • 교육론나딩스는 모든 교육은 배려를 유지하고 강화시켜 줄 수 있는 도덕 교육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교육의 목적은 도덕적인 사람을 길러내는 데 있으며, 학문적 기능은 인격 발달을 위한 매개 역할을 하는 데 있기 때문이다. 또한 도덕 교육에 있어서 인지와 정의를 배타적인 것이 아닌 상호보완적인 것으로 인식하였다. 학교가 지적인 교육보다 배려의 유지와 강화를 우선시하면 되는데, 지금까지의 학교교육은 이를 뒤바꿔서

  • [수업지도안] 세상을 움직이는 부드러운 힘, 배려
  • 교육론나딩스는 모든 교육은 배려를 유지하고 강화시켜 줄 수 있는 도덕 교육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교육의 목적은 도덕적인 사람을 길러내는 데 있으며, 학문적 기능은 인격 발달을 위한 매개 역할을 하는 데 있기 때문이다. 또한 도덕 교육에 있어서 인지와 정의를 배타적인 것이 아닌 상호보완적인 것으로 인식하였다. 학교가 지적인 교육보다 배려의 유지와 강화를 우선시하면 되는데, 지금까지의 학교교육은 이를 뒤바꿔서

  • 감상문- 배려교육론
  • 교육론 : 인간화 교육의 새 접근이라고 표현하였다고 한다. 나딩스는 전통적으로 중시되어 왔었던 교양교육 혹은 자유교육은 오늘날의 학생들에게는 아주 위험스러운 교육모델이라고 비판하고 있으며 특히 모든 학생들은 배울 수 있다.는 오늘날의 대중화된 교육 슬로건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이 책에서 나딩스는 민주주의와 기회 균등이라는 미명 아래 모든 학생들에게 대학 입학을 위한 준비를 시키는 것 대신에 학교에서는 학생들

  • 배려 윤리를 적용한 초등도덕교육 연구 - 이론적 배경, 적용방안
  • 나딩스의 배려교육이 실제적인 수업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제시한다. 이 수업 과정 안에는 배려 수업모형을 적극 활용할 것이다.나딩스는 배려 도덕교육의 구성요소를 모델링, 대화, 실천, 확증의 네 가지로 보았다.Ⅳ장에서는 이러한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배려교육의 접근방법을 알아보려 한다. 대화는 타인과의 관계를 맺는 기본이 될 수 있으며 이해와 공감, 인식을 위한 활동이다. 대화학습은 이러한 점을 활용한 도덕교육의 방법이며 배려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