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의 개념 및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체육의 개념
2. 체육의 정의
3. 체육의 학문성(Academic Discipline)
4. 스포츠의 정의
5. 스포츠의 특성
6. 신체의 개념- 심신일원론의 논리(퐁티)
7. 동 서 체육 개념의 비교
8. 스포츠와 무용
9. 체육지도하에서의 행동주의와 인간주의
10. 스포츠맨쉽, 아마츄어리즘
11. 미래체육의 모습 과제
본문내용
1. 체육의 개념
<신체의 교육 또는 신체를 통한교육>
이전에만 해도`신체문화(Physical Culter)` 또는 `신체훈련(Physical Training)으로 불리던 것이 19세기 초부터 신체와 교육의 의미를 지니는 즉 스포츠를 비롯한 신체활동에 교육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인간형성의 중요한 과정으로 학교교육의 분야에 속하게 되면서 체육(Physical Education)으로 칭하게 되었다. 그 이후 체육이라고 하는 해석에 대한 변화가 있었다. 즉, 신체 그 자체를 교육하는 것이냐, 체육을 매개로 해서 교육을 하는 것이냐의 문제로 신체의 교육(Education of the
physical)과 신체를 통한 교육(Education through the physical)의 개념으로 등장하였다.
Somatic Education : 현대 철학이나 신과학에서는 과거의 일원론적인 심긴관으로 탈피하고 있으나 우리의 교육게에서는 아직도 이 원론적인 사고방식에서 돌출된 이론을 그 핵으로 하고 있으며 지식의 위주 교육에 빠진 나머지 체육은 주로 운동 기능을 학습하거나 간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취급되고 있는 실정이다.(정응근, 1992) 이러한 현대 체육의 문제잠을 극복하기 위해서 `내재적으로 자각된 몸` 즉, Soma로서의 인간관에 기초한 `Somatic Education`으로서의 체육개념이 대두되었다.
체육은 크게 Professon의 의미로서의 체육과 연구기능( Academic disipline)이 있다. 다시말해 Professon의 의미로서의 체육은 체육을 교육적 측면에서 Academic disipline으로서의 체육은 학문적 입장에서 본 개념이다.
1. 교육적 측면에서의 체육
(1) 신체의 교육
우리가 사는 세계의 본질을 연구하고, 이해하며, 생각하고 알아야 한다는 본질주의 입장과 새시대에 맞는 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진보주의적인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기본적으로 교육에서 지식을 중시하는 본질주의 적인 입장에서는 신체를 강조하며 따라서 체육을 신체의 교육(Education of or for the physical)이라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정책론] 폐자원 에너지 대책
  • 및 조원들의 생각수도권 매립지의 침출수 소각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매립지에는 소각시설이 존재하지 않는다 . 따라서 다른 매립지의 건설시 침출수 소각의 확실한 공법이 필요하다.2. 사용 종료된 매립지 증가에 대한 대책으로 공동체 구성원 간에 역할과 책무가필요하다. 즉 생산자, 소비자,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을 공유하여 책무관계를 정립하여 매립지 관리를 하는 것이다.4. 근본적으로 쓰레기의 재활용, 재사용을 생활화 하고 고효율

  • 청소년 수련활동 리포트
  • 교육프로그램 및 생활체육시설을 제공됨으로써 지역주민과 청소년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지역공동체를 형성해 나가고 있음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청소년 수련활동의 개념2002년도 청소년백서에서 “청소년 수련활동은 청소년의 균형적 성장을 위하여 청소년의 능동적 참여에 기초를 두고 생활권 또는 자연권에서 심신을 단련하고 자질을 배양하며, 다양한 취미를 개발하고, 정서를 함양할 뿐만 아니라 사회봉사활동을 통해 배움을

  • 사회복지와 문화복지 연구의 필요성
  • 교육, 과학, 그리고 정보 등에 관한 권리를 포함하는 광의의 문화권 개념을 발전시켜 가고 있다. 문화복지 중장기 실천 계획. 한국정책문화 개발원. 1996. 18p.우리나라도 문화권에 관한 직접적인 명문 규정은 없으나 행복의 추구권과 표현의 자유 등이 명시된 헌법취지 및 문화예술/체육/청소년/관광 등 관련법령에 간접적으로 규정되어 있다.문화권은 소극적으로는 예술창작활동에 제한 받지 않는 자유권적인 권리인 동시에 적극적으로 문화적 삶을 통

  • 사회과학 직업의 의의와 구조 변화
  • 교육을 통해 전문가를 양성화하고 이들을 통해 다양한 산업창출의 필요성이 제기된다고 볼 수 있다.경제적 산업구조의 변화 쪽에서 보면 현대는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지식기반 경제시대가 될 것이다. 지식기반 경제시대는 지식이 개별경제주체 및 국민경제 전체의 성과와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를 강조하는 개념으로서, 지식의 창출과 확산, 습득과 활용을 통해 경제주체들이 혁신능력을 배양하고 이러한 능력이 성장의 기반을 이루는

  • 체육과 움직임교육(움직임수업)정의, 체육과 움직임교육(움직임수업)특성,목표,근육발달, 체육과 움직임교육(움직임수업)수업사례,지도방법 분석
  • 체육 활동, 작업, 그리고 움직임과 관련된 인간의 생활 장면들에 이용되어질 수 있는 보다 복잡하고 전문화된 기능들을 발달시키는데 기초를 제공한다. 아동들이 움직임의 개념들을 이해하고 기본 운동 기능들을 숙달시킬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접근법 중 하나가 바로 움직임 교육이다. 움직임 교육은 아동들에게 자기 신체의 움직임 능력을 탐색하고 움직임의 기능들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주의 깊게 설계된 다양한 문제-해결 상황들을 제공한다.Ⅳ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