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 이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5 / 2019.07.1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사회학습 이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I. 배합의존 전형

II. 동일시 전형

III. 무시행 학습

IV. 동시성 학습 전형

V. 고전적 대리조건형성 전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학습 이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선구적인 학습이론가들은 대개 물리적 환경 속에서 동물을 가지고 실험하여 자신의 개념을 발달시켰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은 동물이 없는 사회적 상황을 실질적으로 설명하지 못했다. 그러나 반두라(A. Bandura, 1935- )는 인간은 사회적 상황 속에서 모방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하였다. 반두라의 연구를 보면 세 집단으로 아동을 나누어 첫째 집단에는 어른이 커다란 인형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영화를 보여 주고, 둘째 집단에는 이러한 행동을 칭찬하고 보상하는 영화 장면을 보여주고, 셋째 집단에는 이러한 공격적 행동이 벌을 받는 장면을 보여 주었다. 그 결과, 공격적 행동으로 인해 벌을 받는 장면을 본 셋째 집단의 아동들이 다른 두 집단의 아동들보다 공격적 행동이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사람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반응(행동)을 학습할 수 있기도 하고 특정의 행동을 억제하거나 회피하게 되기도 하고 때로는 새로운 행동의 형성이나 억제를 촉진하게 된다.
관찰은 인간의 행동과 그것을 관찰한 사람 간의 관계를 밝히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그래서 관찰학습이론을 사회적 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이라 하기도 한다. 반두라가 제시한 관찰학습의 전형은 다음의 다섯 가지로 말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