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2 / 2019.05.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발달,아동발달,개념 정의,특징 특성
목차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I. 반두라의 생애

II. 사회학습이론의 기본 원리, 주요개념
1. 상호결정론
2. 관찰학습
1) 주의집중과정
2) 파지과정
3) 운동재생과정
4) 동기적 과정
3. 자기효능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은 인지적 학습이론이라고도 부르는데 반두라에 의해 세워진 이론이다. 반두라는 인간의 내적 과정에 관한 연구를 넘어 사회적 상황 속에서의 행동의 학습에 관심을 갖고 인간 행동의 상호결정론과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인간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학습하며, 학습에는 내적 ․ 인지적 요소가 포함된다는 것이다.

I. 반두라의 생애

반두라(Bandura: 1925-1997)는 유명한 사회학습이론가이며 환경론자이다. 캐나다의 앨버타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나 성장했다. 그가 다닌 고등학교는 학생이 20명뿐이었으며,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한 후 아이오와대학 대학원에서 임상심리학을 전공하여 석 ․ 박사학위를 받았다. 사회학습과 공격성에 관하여 많은 연구를 하였으며, 아동이 사회상황에서 모방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주장하여 모방학습의 이해에 관심을 고조시켰다. 그는 1977년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을 출간하면서 사회학습 분야에서 이론적 ․ 실험적 연구를 통합하여 1980년대 심리학의 지표를 바꾸어 놓았다.
반두라는 아동. 이 능동적으로 주위 세계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학습'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다른 사람들이 하는 행동들이 주위 세계에 대한 중요한 정보가 되기 때문에 그의 이론에 '사회'라는 용어를 포함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