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구념상담이론] 개인구성개념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2 / 2019.07.1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이론모델)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개인구념상담이론] 개인구성개념이론

I. 과학자로서 인간

II. 개인 구성개념

III. 기본가정 및 추론

IV. 고정역할치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과학자로서 인간

켈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삶을 해석하는 방법에 맞추어져 있다. 그의 인간에 대한 연구는 모든 인간이 과학자라는 가정, 즉 '과학자로서 인간'의 관점에 근거한다. 과학자의 궁극적 목적은 예언하고 통제하는 것이라고 일반적으로 말한다(Kelly, 1963).
과학적으로 인간을 연구하는 심리학자가 자신의 인지적 구조인 구성개념에 따라 인간을 예언하고 통제하려고 시도하는 것처럼, 과학자인 심리학자의 연구대상인 피험자들도 자신의 구성개념을 통해 사건을 해석하고 예언하고 통제하려고 시도한다.
우리는 과학자가 자신의 이론을 형성하고 검증하는 방식과 유사한 방식으로 일어나는 사건을 관찰하고, 의구심을 갖고, 탐색하면서 예언하고 통제하려는 시도를 계속하면서 우리의 삶을 영위한다. 과학자처럼, 개인은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한 가설을 발달시키고 자신이 하는 예언의 정확성에 따라 그가 설정한 가설의 타당성을 평가한다. 개인은 과학자처럼 행동의 결과를 예언하고 통제하려고 시도한다.
과학자가 보다 훌륭한 예언을 줄 수 있는 이론을 구성하려고 노력하는 것처럼, 개인도 자신이 어떻게 행동하면 보다 훌륭한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에 대한 자신의 예견체계를 구성하려고 노력한다.
자신의 견실한 가설 및 이론을 바탕으로 예언을 정확히 하는 훌륭한 과학자가 있으며, 부실한 가설과 체계화되지 않는 이론으로 예언을 시도하는 별 볼일 없는 과학자도 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경험을 통해 형성한 인식을 바탕으로 현실에 대한 예언을 정확히 하면서 자신을 변화시키는 건강한 개인이 있으며, 자신의 경험에 근거하지 않고 체계화되지 않는 혼란한 인지적 구조를 가지고 막무가내로 현실에 대한 예언을 부정확하게 하면서 자신을 변화시키지 못하는 별 볼일 없는 사람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 생활지도와 상담(개념, 원리. 기법,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개인이 지닌 능력과 흥미, 잠재력을 발견하여 이를 최대한으로 개발해 가는 자기지도와 자기 관리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전문기술이다생활지도는 학생들에게 베푸는 봉사 활동이므로 학생지도 봉사활동이라고도 한다. 생활지도는 학생조사활동, 진로 정보 활동, 상담 활동, 정치 활동, 추수활동 등 5가지 활동으로 구성된다. 본론Ⅰ.생활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 및 정의1) 생활지도의 의미 : 인간 개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개인이 가지는 이성의 힘으로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인간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둠.→ 합리주의와 자연주의 교육사상으로 구분(1) 합리주의 교육사상목적: 마음의 계발특징 ① 로크의 교육사상과 관련 -능력심리학과 형식도야이론이 바탕cf) ‘능력심리학’- 지각, 기억, 상상, 감정 등의 능력이 모여 마음을 구성하는 것으로 보는 입장. 각 능력들은 일종의 근육처럼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강화될 수 있다고 봄.‘형식도야이론’- 다양한 지식과 교

  • 인지상담에 대하여
  • 상담의 행동적 접근 (예: 행동주의상담)으로 칭해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좀 더 발전하여 하나의 구성요소의 변화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둘 이상의 측면에 주요 관심을 갖고 이들 요소의 변화를 함께 시도하여 총체적인 인간행동의 변화를 모색하는 접근이 있다. 예컨데, 인지-행동적 접근, 인지-행동-정서적 접근, 인지-정서적 접근 (예, 정신분석) 등으로 개념화해 볼 수 있다. 넓은 의미로 보면 인간의 인지적 측면의 변화를 고려하는 상담이론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개인 속한 집단의 규범과 전문지식학습2. 파슨스 - 내면화 과정, 역할 사회화 = 특수사회화3. 드리븐 - 독립성, 성취성, 보편성, 특정성4. 하그리브스 - 학교는 사회적 연대를 강화하는 교육을 담당해야 한다 = 보편적 사회화, 수학여행, 학교캠핑 중시ꊳ 기능이론의 하위이론들1. 기술기능이론 - 학교는 산업사회의 기술인력배출, 기술발전에 따라 학력상승한계점 : 과잉 학력 현상(졸업장)2. 인간자본론 - 인간이 교육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