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교수방법(강의,토론,문답,협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한 자료구요
각 교수법이 보기 좋게 요약되어 있어요
시각 자료(도표, 그림) 등도 포함되어 있음^^
목차
교수방법의 종류
1.강의법
2.문답법
3.토의법
4.협동학습

각 파트별로 절차, 장.단점 , 문제해결 방안 포함
본문내용
4) 문답식 교수법 개선안
이러한 단점들을 개선시키는 것이 좋은 교수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 몇 가지 사항들을 알아보자.

․ 교사 중심이 되기 쉬운 단점을 개선시키기 위해선 학습자의 질문은 언제나 환영해야 하고,
학급 학생 전원에게 응답의 기회를 골고루 주어야 한다.
․ 교사의 관심에 따라 대답하려는 의도로는 결코 좋은 점수를 못받는다는 것을 인식시키도
록 해야 한다.
․ 사고영역이 한정되기 쉬운 부분을 개선시키기 위해선 교사가 계속 학생들에게 주의를 환
기시켜줘야 한다. 그 주제에 대해 새로운 방법,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해 볼 것을 제시해야
한다.
․ 학습 부진아에게 좌절감을 주기 쉬운데 그것을 극복하려면 학습내용에서 벗어난 질문을
하여도 학습자가 당황하거나 공포심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
․ 학습속도의 지연을 개선시키기 위해선 비효과적인 질문을 하지 않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공학 2003.
교수의 방법 및 절차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의 유형_교수, 학습의 유형과 특성 요약
  • 교수 방법들이 나타나게 되었고 교사의 관점 또는 학습자의 관점에서 분류되기 시작했다. 이런 많은 교수 방법 중 학교현장에서 비교적 많이 활용되는 교수방법으로 강의법, 토의법, 개별화학습, 협동학습, 자기주도학습, 문제중심학습, 신문활용교육 등을 학습자의 관점에서 분류 및 비교해보고자 한다.Ⅱ. 교수방법의 유형별 분류 & 비교1)강의법강의법(lecture method)은 가장 오래 전부터 실시되어 왔고, 또 오늘날까지도 널리 이용되는 보편화된 방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수업방법의 유형(강의식, 토의식,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 방법에는 전통적인 수업방법으로 강의, 토의, 시범, 투사 및 현장학습. 그리고 보다 현대적인 접근방법으로 과정, 발견, 탐구, 문제해결, 실험실 기법 등을 제안하였다.1. 강의식 수업1. 강의식 수업의 개념- 교사가 설명과 훈화를 통하여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중등학교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 되는 수업 방법)①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중심의 설명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교수법② 중요한 정보를 효율적이

  •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의 방법
  • 강의학습법a) 강의학습법의 의미강의학습법(lecture method)은 언어를 통하여 설명하고 해설하여 학생을 가르치는 교육방법이라 하여 설명적 수업방법이라고 한다.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교수방법이고 또 현재까지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옛날 인쇄술이 발전되지 못했을 때에는 교재가 따로 없거나 적었으므로 교사만이 자신이 만든 교재를 가지고 강의하였지만, 지금은 사회가 발달하여 새로운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이 발달하였는데도

  • [교육방법] 토의법
  • 토 의 법목 차1. 토의법의 개념과 역사2. 토의법의 특징과 장․단점3. 토의법의 적용 방법4. 실제 수업 시 적용 방법5. 실제 수업 내용 (강의 원고)6. 수업 계획안 7. 수업 전략 제시8. 팀 프로젝트 후기9. 참고 문헌1. 토의법의 개념과 역사1915년 파카(S.C.Parker)가 문답법을 개선하여 회화법이라 부른데서 연유하였으며 1950년대 경영교육용으로 토의법이 연수에 최초로 등장하여 오늘날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다.토의법은 학습자 상호간의 자주성의

  • [교육] 교육 심리학&과정
  • 방법을 모색하는 방법곤란이나 부적응의 본질원인을 발견2. 이론적 배경학습이론 +- 행동주의: 요소주의 입장; S → R - Watson, Thorndike, Skinner+- 형태주의: 전체주의 입장, 인지심리학의 배경, 현상론적, 통찰 중시Kolher, Lewin, Tolman★(1) 행동주의 심리학영향: 교수기계 등장 → 1960s 이후 교육공학의 발달에 기여교수의 과학화외적행동을 통한 내적 성향의 이해교육은 인간을 통제하는 과정1) 의의: 유기체의 외적 반응을 강조2) 대표적 학자① Watson: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