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에 재현된 대중음악과 청소년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텔레비전에 재현된 대중 음악과 청소년 문화
1. 대중 음악과 청소년 문화
청소년이 선호하는 텔레비전 장르는
대중 음악 프로그램
대중음악 전체가 10대 위주로 편향되는 경향
-대중음악의 영향에 대한
비판의 사회적담론
불건전한 가사
대중 음악 스타 모방
청소년의 가치관 왜곡, 생명위협
→청소년들만의 문화적 맥락에서 해독하는 연구 필요
청소년의 대중음악 선호 이유
문화적 일탈, 이데올로기적 조작에 의한 수동적 동원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없다.
대중 스타에 대한 그들만의 경제적 문화적 토대 위에서 그들만의 의미를 재현 한다.
자율과 동원, 저항과 타협, 현실 적응과 현실 구성 이라는 복합적 요인 작용
청소년 문화에 연루된 복합적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포함 해야 할 이론영역
대중 음악의 정치 경제적 토대
청소년의 일상 생활과 문화적 해독 과정에서 대중 음악의 의미
(수용자들의 자율성)
포스트모던 시대 청소년 문화의 저항성이 함의하는바, 지향점이 무엇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이돌 문화` 분석을 통한 이미지 소비의 시대 고찰
  • 청소년들에게 만연하게 된 배경에는 ‘아이돌’ 문화가 핵심적으로 자리 잡고 있다. ‘아이돌’로 데뷔하면, 가수로서의 음악활동 뿐 아니라 예능, 드라마, 광고 등 경제적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매우 다양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이 ‘직접 아이돌이 됨’ 으로써 경제적 신흥 부르주아가 되고자 하는 열망과 더불어 직접 아이돌이 되지는 못하더라도 ‘아이돌과 비슷하게 됨’ 으로써 ‘아이돌’이 누리고 있는 경제적, 미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문화문맹률은 약 10%밖에 되지 않는다. 6∼15세의 어린이를 위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무상의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주로 잡지와 외국신문에 대해 행해지던 언론검열은 점차 완화되고 있다. 라디오텔레비전 방송국 대부분이 상업적 방송국이다. 타이완에서는 중국 문화가 우세하다. 중국의 민속전통이 남아 있는 예술과 대중문화에는 중국화음악민속춤공원원주민 춤 등이 포함된다. 타이완은 중국 영화 제작에서 홍콩과 경쟁관계에 있다

  • 한류열풍 지속화 확대화 방안
  •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한류’의 동음이의어인 한류가 통용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는 또한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 그 지역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일컫는다. 기존의 한국열기가 뜨거워지면서 일반에서 ‘한류’란 용어를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나 언론에서는 200

  • [인간발달과 상담] 아동과 청소년들, 문화 환경 관계
  •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텔레비전과 대중문화1) 매스미디어의 개념과 기능2) 대중문화와 관련된 이론들 정화이론3)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영향력4) 바람직하지 못한 TV의 영향들5) 대중문화의 개념과 의미6) 발달심리학의 입장에서 바라본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7) 일방적 추종자에서 능동적, 창조적인 문화 활동자8) 대중문화스타 수용의 영향2. 컴퓨터와 사이버문화1) 정보화시대의 도래2) 교실 내에서의 컴퓨터3) 컴퓨터 사용과 관련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문화권으로 네트워크화하는 상황으로 변했다. 21세기형 오토포에시즈(autopoiesis), 즉 자기조직화의 힘을 실제로 보여준 것이 바로 서울 올림픽과 월드컵의 붉은 악마가 보여준 한국의 소프트 파워였다. 예술가의 팬들처럼 한 사람 한 사람의 감동으로 결집된 자연발생적인 조직과 힘이 바로 소프트 파워였다.” 라고 말한다. 유상철 외(2005), “한류의 비밀”, 생각의 나무, p.18방송드라마, 대중음악에서부터 비롯된 이와 같은 ‘한류’ 열풍은 단순히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