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균여전을 통해 살펴본 향가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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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삼국유사』,『균여전』을 통해 살펴본 향가의 성격
※ 목차
1. 향가란 무엇인가?
2. 기록을 통해 본 향가의 성격
3. 현전향가 25수에 적용해 본 향가의 성격
4. 맺음말
5. 참고문헌
1. 향가란 무엇인가?
향가(鄕歌)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 먼저 ‘鄕歌’라는 용어가 나타나고 있는 문헌들을 살펴보려고 한다. 처음으로 鄕歌라는 용어가 보이는 문헌은 『均如傳』(1075)이다. ‘十一首之鄕歌 詞淸句麗 其爲作也 號稱詞腦 可欺貞觀之詞 精若賦頭 堪比惠明之賦 而唐人見處 於序外以難詳 鄕士聞時...........’이 기록에서는 균여의 <普賢十願歌>를 향가라 하며 그 노래는 중국의 詞賦를 능가할 만하고, 중국인들은 이해하기 어려웠으나 우리는 이해하기 쉬운 노래다. 이 노래는 여러 사람의 입을 통해 전파되고 또 담벽에 쓰이어 읽히기도 했으며, 三句六名의 형식인데 향찰(鄕札)로 표기되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다른 문헌으로는 김부식이 지은『三國史記』(1145)의 기록이 있다. ‘王素與角干魏弘通 至是常入內用事 仍命與大矩和尙 修集鄕歌 謂之三代目云’ 이라 하여 , 향가는 왕실에서도 정리의 필요성을 느껴서 『三代目』이란 향가집을 편찬케하였다. 향가는 그만큼 널리 불리고 국민적인 호응을 받았다는 뜻으로 이해된다. 마지막으로 『三國遺事』(1285)의 기록이다. ‘明奏云 臣僧但屬於國仙之徒 只解鄕歌 不閑聲梵 王曰 旣卜緣僧雖用鄕歌可也 命乃作兜率歌賦之. 羅人尙鄕歌者尙矣 蓋詩訟之類歟 故往往能感動 天地鬼神者非一’라 하여 국선에 속한 승려는 범칭에 익숙하지 못하지만 향가는 지을줄 알고, 이 노래는 불제에서 쓰였다. 향가는 신라인들이 오랫동안 숭상해 왔고 신령한 감동력을 주는 것 이많았으며, 특히 향가를 잘 짓는 사람이 있었다는 설명으로 받아 들일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상의 기록들을 보면 ‘鄕歌(향가)’란 명칭이 문헌상에 쓰인것이 11세기경부터였으니 , 그 유래가 매우 오래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향가라는 명칭이 뜻하는 것은 중국의 시가(詩歌)와 범패(梵唄)에 대한 ‘우리 고유의 노래’란 의미인데, 이렇게 규정하면 그 범위가 매우 넓고 포괄적인 개념이 된다. 따라서 좀더 구체적으로 한국문학사에서 의미라는 명칭은 ‘향찰(鄕札)이라는 특수문자로 표기된 신라시대의 시가로, 『三國遺事』의 14수와 『均如傳』의 11수 합하여 25수(또는 ’도이장가‘를 포함하여 26수)를 가리키는 용어’ 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에도 향가라는 명칭에 대해서 그 의견이 분분하며, 명칭문제 이외에도 많은 학술적 문제를 지니고 있는 것이 향가이다.
2. 기록을 통해본 향가의 성격
위에서 살펴본 향가의 기록에서도 성격에 대한 부분이 언급되었다. 향가에 대한 명칭부터 확실하게 정립할 수 없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듯이 향가의 성격에 있어서도 많은 이견들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나는 향가의 성격이 나타나 있는 기록들을 통해 향가의 성격을 분석하고, 그것을 토대로 하여 현전하는 향가에 적용해 보려한다.
먼저 살펴볼 문구는 其意甚高(기의심고)이다. ‘其意甚高(기의심고)’는 삼국유사에서 향가의 성격에 대해 표현된 문구이다. 그 뜻을 살피자면 ‘그 뜻이 깊고 높다’는 뜻으로 직역할 수 있는데, 이는 화랑인 기파랑과 죽지랑을 찬양하여 부른 노래나, 함께 바둑을 두면서 자신을 잊지 않겠다고 한 말을 지키지 않은 것을 원망하면 지은 노래에 대한 해석부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점을 볼 때 향가의 성격을 살펴보자면 화랑들을 찬양하거나 바둑을 두었다는 점 등은 상류층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세련되고 정제된 귀족문학으로써 해석이 되고 있는데, 이러한 점을 비추어 보아 첫 번째 향가의 성격을 귀족적문학이라고 규정 할 수 있겠다.
두 번째로 살펴볼 문구는 귀족적인 성격과 반대되는 성격을 포함하고 있는 문구이다. ‘羅人尙鄕歌者尙矣 蓋詩訟之類歟 故往往能感動 天地鬼神者非一(라인상향가자상의 개시송지류여 고왕왕능감동 천지귀신자비일)’이라는 부분인데, 이 문구는 일연의 「삼국유사」중 월명사의 도솔가 부분에서 나온 것으로 향가에 대한 성격이 드러나 있다. 그 뜻을 살펴보면 ‘신라사람들이 향가를 숭상함은 오래였다. 대개 詩(시), 頌(송)의 종류로 능히 천지귀신을 감동케하는 것이 한 두가지에 그치는 것이 아니었다’라고 하여 행가가 원시신앙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원시신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것이라면 이는 곧 서민들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것일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향가의 두 번째 성격인 서민성을 발견할 수 있다. 향가의 서민적 성격은 균여전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부사뇌자 세인희악지구)’ 라 하여 ‘향가는 사람들의 입을 통해 널리 전파되고 글자로 익히기도 하였으며, 대개 사뇌라는 것은 세상 사람들이 희락하는 도구이다.’라고 하여 향가의 대중적인 친밀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 두 가지 용례에서 향가가 서민적 문학이라는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향가의 성격을 드러내는 부분은 詞淸句麗(사청구려),意精於詞 故云腦(의정어사고운뇌)이다. 詞淸句麗(사청구려)’ 는 균여전에서 사뇌가에 대해 언급하면서 ‘노랫말이 맑고 글귀가 수려하여 사뇌라한다’라고 하였다. 이외에도 사뇌가에 대해 언급한 문구로는 ‘意精於詞 故云腦(의정어사 고운뇌)’라하여 사뇌는 訓借(훈차)로 ‘그 뜻이 정치(精緻)해서 소중한 메시지를 담은 노래이다’라고 하였다. 이 부분에서는 향가 글자 자체와 그 내용에 대해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향가글귀의 수려함을 향가의 특성으로 보고 있는 듯하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을 토대로 향가의 성격을 크게 두가지로 보려한다. 첫 번째는 향가의 귀족적 성격이고, 두 번째는 향가의 서민적인 성격이다. 향가의 성격을 단순히 이 두가지로나누기에는 많은 문제들이 있겠지만 이 두 가지 성격을 기본으로 하여 향가작품들을 분석해 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韓國詩歌文學史(한국시가문학사)』 박을주 지음, 아세아문화사, 1997
- 『향가에 나타난 서민의식』이웅재 지음, 백문사, 1990
- 『한국문학통사』조동일 지음, 지식산업사, 1994
- 『한국 고전시가 문학의 분석과 탐색』 나정순 지음, 역락, 2000
- 『향가문학론과 작품연구』 나경수 지음, 집문당 , 1995
- 「均如傳의 鄕歌硏究(균여전의 향가연구)」,조평환 , 건국대학교, 1984
- 「삼국유사 소재 향가 연구: 기이편과 감통편을 중심으로」나정순,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문학회, 1992
- 「鄕歌의 장르的 性格考」, 전규태,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76
※참고사이트
http://blog.daum.net/9331oo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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