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민가 작품론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1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인문학, 시조와 가사, 현대적이해, 강호사시가, 강호가도, 맹사성] 강호사시가의 작품론적 분석 및 중고등학교 교수학습법 분석 및 창의적 교안 모색
- [향가][안민가][신라 향가][신라시대 향가]향가(신라시대) 안민가의 유래와 향가(신라시대) 안민가의 원문, 향가(신라시대) 안민가의 풀이 및 향가(신라시대) 안민가의 작품이해에 관한 분석
- [신라시대 향가][신라 향가][안민가][안민가 해독][안민가 작품이해]신라시대 향가 안민가의 배경설화, 신라시대 향가 안민가의 원문, 신라시대 향가 안민가의 해독, 신라시대 향가 안민가의 작품이해 분석
- [한국고전시가론] 안민가와 청산별곡 창작배경
- [향가]향가 도솔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제망매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처용가(통일신라시대), 향가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안민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찬기파랑가(통일신라시대) 분석
- 하고 싶은 말
- 국문학 개설 A+보고서
- 목차
-
1. 들어가며
2. <안민가>의 장르적 구분 및 세부 분석
3. 시대적 배경을 통해 분석한 <안민가>
4. <안민가>에 나타난 사상적 측면
- 본문내용
-
향가란 향찰로 기록된 신라시대의 가요로서 현재 삼국유사의 14수와 균여전의 11수, 화랑세기의 1수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이러한 향가는 4구체와 8구체, 10구체로 발전이 이루어 졌으며, 이러한 향가 전반에 대해서 8구체의 향가의 경우 10구체의 향가와 같으나 마지막 2구가 없는 형태로서 10구체 향가에서 2구가 사라진 형태의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향가의 장르구분에 대해 김동욱은 한시를 포함한 8개의 장르로 구분하고 있으며, 김학성은 이에 대해 향가를 판별하는 방식을 형식으로 범주화 하여, 향가의 중심 담당층을 화랑으로 보고, 노래의 형식과 투영된 세계관은 화랑의 성격에 따른 4단계 변화과정을 통해 향가의 주변 장르를 포함하여 신라가요로서 주술가요, 민요, 화청, 향가를 구분하고 있다. 또한 향가의 세부 장르로서 주술계 향가, 사뇌계 향가, 민요계 향가, 사뇌가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는 앞서 살펴본 김동욱이 설정하는 향가의 범위보다 세분화되고, 향가의 범위를 한정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향가의 작품중 <안민가>를 중심으로 장르적 규정을 시도하고, 이러한 장르구분에 따를 때 <안민가>의 작품내적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해 보겠다.
2. <안민가>의 장르적 구분 및 세부 분석
장르에 구분에 있어서 김동욱과 김승찬의 분류에 따를 경우 장르의 구분은 설정된 하위 장르간의 질적 차이가 커서 상당한 모호성을 갖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장르의 구분에 따른 정체성에 혼란이 일어난다. 이는 작품의 외연적 확장과 분류과정에서 일어난 일종의 장르구분의 불명확성에 기인한다고 본다. 이에 반해 김학성의 향가에 대한 구분은 신라노래로서 한 장르로 다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악의 반주를 동반한 선율상의 세련된 가요로 규정함에 따라서 개념상의 혼란은 제기되지 않는다. 따라서 장르가 현실을 이해하면서 완결시키기 위한 현실을 파악하는 방법과 수단이라고 할 때, <안민가>의 장르적 구분은 김학성의 구분에 따를 경우 향가의 사뇌가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이러한 김학성의 장르론적 분류체계에 대해서 화랑의 문학이라는 전제를 비판하거나, 형식과 성격의 혼용에 따른 장르적 불분문성을 지적하는 다른 이견들이 존재하지만, 사뇌가를 10구체 향가로 한정하든, 향가 자체로 사뇌가의 의미를 확정하든 <안민가>의 경우 이러한 사뇌가의 의미상 분류로 볼 때, 사뇌가의 범주로서 보아도 무방하다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
성기옥, 「향가의 형식, 장르, 향유기반」, 국문학연구 제6호
김학성, 「향가의 장르체계론」, 성균관대 대동문화연구원
서철원, 「鄕歌와 高麗俗謠의 장르적 차이를 통해 본 轉變 樣相의 단서」, 韓國詩歌硏究 第23輯
이연숙, 「향가의 장르고」, 東義語文論集 第10輯
김완진, 『향가해독법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0.
박노준, 『신라가요의 연구』, 열화당, 1982.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3판, 지식산업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산 윤선도, 윤선도의 작품, 윤선도의 문학, 유배, 은둔생활] 고산 윤선도의 작가론적 및 작품론적 접근, 고산 윤선도 작품의 문학적 의의, 고산 윤선도의 작품연구, 고산 윤선도의 유배 및 은둔생활 심층 분석
- [향가]제망매가(통일신라시대, 향가), 도솔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처용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원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안민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찬기파랑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심층 분석(통일신라, 향가)
- 신라시대의 향가(서동요), 신라시대의 향가(회소곡), 신라시대의 향가(혜성가)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제망매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도솔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처용가), 통일신라시대 향가(안민가) 분석
- [현대시론] 시인 박인환의 작품 분석-효용론적, 모방론적, 작품론적 관점
- [현대시론] 백석의 시 분석-에이브럼즈의 4가지 문학비평론을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