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에서 엘리스가 제시한 ABCDE모형의 의미에 대하여 쓰시오(ABCDE이론을 통해 부정적 정서적 행동의 결과가 나타날 때 긍정적, 정서적 결과로 수정하기 위한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7 / 2019.07.0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본문내용
-
I. ABCDE모델
선행사건, 사고 ․ 신념, 결과를 의미하는 세 단어의 첫 글자에 상담자의 논박과 논박으로 인한 결과로서 정서적인 건강회복을 의미하는 모델을 ABCDE 모델이라고 한다.
정서적 ․ 행동적 결과(C)는 선행사건(A) 때문에 유발되는 것이 아닌 신념체계(B)때문에 유발되며, 신념체계를 이루는 사고가 합리적 ․ 비합리적인 것에 따라 결과가 적절하거나 적절하지 못한 정서적 ․ 행동적 결과로 나타난다. 결국 부적절한 정서적 ․ 행동적 결과는 비합리적 사고 때문에 형성된다고 보았기 때문에 상담자의 논박으로 인하여 내담자는 합리적이며 새로운 신념체계를 가지게 되고 정서적 ․ 행동적인 건강을 되찾게 된다.
* 선행사건(Activating event) :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이나 행동을 의미한다.
* 신념체계(Belief system) : 어떤 사건이나 행위 등과 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해서 개인 내적인 신념이나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 결과(Consequence) : 자신의 신념체계를 통해 해석된 결과로서 느끼게 되는 정서적 ․ 인지적 ․ 행동적 결과를 말한다.
* 논박(Dispute) :불안이나 공포와 같은 정서적 결과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체계 때문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사고에 대해서 논리성 ․ 실용성 ․ 현실성에 비추어 반박하는 것이며,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으로 수정하기 위한 방법이다.
* 효과(Effect) : D의 결과로써 내담자는 자기수용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