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치료의 이론적 접근(개인주의상담, 행동주의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5 / 2019.07.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치료의 이론적 접근(개인주의상담, 행동주의상담)

I. 개인주의 상담

II. 행동주의 상담
1. 행동연쇄
2. 보조법과 용암법
3. 독백훈련법
4. 자기통제법
5. 토큰경제법
6. 이완훈련
7. 고립
8. 유관행동강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치료의 이론적 접근(개인주의상담, 행동주의상담)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 장애아동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 및 치료적 입장에서 ADHD 아동들의 문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항상 부산하게 움직이고, 지속적인 집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어른들의 감독이나 주의를 필요로 한다.
․ 주의력결핍을 동반한 인지기능의 저하로 인해 독서 장애 ․ 산수학습장애 ․ 언어장애 ․ 발음장애 등의 특정한 학습기능의 장애와 일반적인 학습장애가 초래되어 학업실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 집단적인 학습상황에서 목표의식과 조직력이 부족하여 집단상황 속에서 질서를 지키지 못하고 학교의 일정한 규칙을 준수하지 못한다.
․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부적절하고 공격적인 태도와 행동으로 거부와 배척을 당하게 된다.
주의력 결핍 ․ 과잉 행동장애에 대해서는 다양한 치료가 행해지고 있으나 전통적인 심리치료와 상담만으로는 큰 도움이 되지 않으며, 극단적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반드시 약물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와 함께 인지행동치료와 훈련, 부모상담 및 가족상담 등을 병행해서 재발을 예방해야 한다.

I. 개인주의 상담

ADHD가 있는 아동에게는 일상생활의 모든 일들이 아주 괴롭고 어려운 과제일 수 있다. 이들은 항상 어른들로부터 야단을 맞거나 주의를 듣게 되며 사람들과 정상적인 관계를 형성한 경험이 없다. 따라서 ADHD가 있는 아동들은 등정적인 자아상과 자존감이 결여되어 있으며, 열등감과 좌절감으로 인해 자신이 이상하고 어리석으며 고립되어 있다고 느끼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감정이 실린 이미지를 의식으로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미술치료(미술심리치료 : Art Therapy, Art Psychotherapy)는 예술의 장르인 미술을 통하여 내담자의 교육적,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의 제문제를 진단하고 상담 및 치료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술이 지니고 있는 “심리치료적 의미”를 이론적 기초로 하여 내담자가 조형활동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표출케 하고 통찰 및 느끼게 함으로써

  • 미술치료 레포트
  • 미술치료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미술치료와 아동치료2. 미술치료의 역사3. 미술활동의 기능4. 미술치료의 효과5. 미술치료의 대상6. 미술치료의 진단7. 미술치료기법8. 미술치료의 환경9. 미술치료의 재료10. 미술치료의 접근 방법11. 미술치료의 과정Ⅲ. 결론1. 미술치료의 미래2. 미술치료에서 지켜야 할 윤리3. 미술치료사의 역할Ⅰ.서론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유형이다.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내담자의 마음 상태에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아동기의 정신건강문제- 목 차 - I. 서론II. 본론1. 자폐증2. 섭식장애3.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4. 품행장애(Conduct Disoder)III. 결론 I.서론 자폐증,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장애, 품행 장애, 섭식장애 등은 정신과적 질환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이를 아동의 기질적 특성이나 특별한 성격 정도로 인식하고 그 심각성에 대해서는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더구나 아동기는 정서 및 행동상의 복잡성이 증가하는 시기이자 성인기에 나타날

  • [방통대 2017-2]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 방안2. 정서 및 행동장애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 방안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1) 개념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부주의, 과잉활동성, 충동성으로 인해 사회 정서적․

  • [재활학] 재활치료 기법과 종류
  • 치료 : 모래상자와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자료 ● 놀이치료 대상 장애진단 대상 및 소아정신병리 대상자가 놀이치료의 대상이 된다. 놀이치료의 주 대상연령은 2∼3세 부터 12세 경까지의 아동들이다.(요즈음 외국에서는 청소년 놀이치료와 노인 놀이치료도 발달되고 있다). - 불안, 위축, 공격성, 등교거부, 도벽, 함묵증, 이혼 가족 등 정서적 문제를 보이는 아동 - 자폐성향을 포함하는 전반적 발달 장애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언어발달지체,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