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미술치료] 유아 미술표현의 일반적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5 / 2019.07.0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개념과 유형,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배경과 변천사,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내용 및 특수치료교육(치료교육)과 미술치료 지도, 특수치료교육(치료교육)과 미술치료 사례 분석
- 예술심리치료를 통한 선택적 함구증 초기청소년의 비언어적 표현과정 연구 - 존슨의 ‘발달적 맥락’관점으로-
- 서번트 증후군(부제 - 축복받은 천재들)
- [난화그리기를 통한 미술치료] 난화를 통한 미술치료의 연구동향(난화미술치료의 발전, 난화기법의 종류, 난화치료게임의 사용목적, 주요 난화치료기법의 실제)
- 그림을 통한 지도 미술치료
- 하고 싶은 말
- 상담치료-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유아미술치료] 유아 미술표현의 일반적 특징
I. 난화적 표현
II. 투시적 표현
III. 의인화적 표현
IV. 열거식, 공존화식 표현
V. 연속성의 표현
VI. 기저선 표현
VII. 과장적 표현
VIII. 자기중심적 표현
IX. 반복적 표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미술치료] 유아 미술표현의 일반적 특징
유아들은 각각 타고난 성격, 재능, 자라난 환경이 다르므로 모두 다른 그림을 그린다. 그러나 다양한 유아들의 미술표현 방식에서 공통된 특징이 있으며, 이를 이해하는 것은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에서 매우 중요하다. 아동들의 일반적인 특징을 기본으로 비교, 관찰함으로써 아동에 대한 세밀한 연구가 가능하며, 아동의 내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 아동의 미술 표현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난화적 표현
유아들은 대개 첫돌이 지나면서부터 무언가를 마구 긁적이기 시작한다. 이를 착화, 스크리블 혹은 난화라고 하며 아이들은 아무 목적 없이 그리고 싶은 욕구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다.
II. 투시적 표현
유아들은 그림을 투시적으로 그린다. 투시적 표현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는 것처럼 그리는 것으로 엑스레이식 표현이라고 하기도 한다. 이는 아이들이 보이는 그 자체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이미 알고 있거나 경험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때문이다. 아동들은 실제로 보이지 않지만 건물 안에 있는 사람들을 그리기도 하고, 물속의 물고기들을 그리며, 비행기, 배안에 있는 사람을 그린다. 아동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5-7세 아동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