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미술치료] 유아 미술표현의 일반적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5 / 2019.07.0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치료-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미술치료] 유아 미술표현의 일반적 특징

I. 난화적 표현

II. 투시적 표현

III. 의인화적 표현

IV. 열거식, 공존화식 표현

V. 연속성의 표현

VI. 기저선 표현

VII. 과장적 표현

VIII. 자기중심적 표현

IX. 반복적 표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미술치료] 유아 미술표현의 일반적 특징

유아들은 각각 타고난 성격, 재능, 자라난 환경이 다르므로 모두 다른 그림을 그린다. 그러나 다양한 유아들의 미술표현 방식에서 공통된 특징이 있으며, 이를 이해하는 것은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에서 매우 중요하다. 아동들의 일반적인 특징을 기본으로 비교, 관찰함으로써 아동에 대한 세밀한 연구가 가능하며, 아동의 내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 아동의 미술 표현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난화적 표현

유아들은 대개 첫돌이 지나면서부터 무언가를 마구 긁적이기 시작한다. 이를 착화, 스크리블 혹은 난화라고 하며 아이들은 아무 목적 없이 그리고 싶은 욕구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다.

II. 투시적 표현

유아들은 그림을 투시적으로 그린다. 투시적 표현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는 것처럼 그리는 것으로 엑스레이식 표현이라고 하기도 한다. 이는 아이들이 보이는 그 자체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이미 알고 있거나 경험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때문이다. 아동들은 실제로 보이지 않지만 건물 안에 있는 사람들을 그리기도 하고, 물속의 물고기들을 그리며, 비행기, 배안에 있는 사람을 그린다. 아동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5-7세 아동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론] 유아미술교육 기초이론
  • 미술에서 패턴의 인식은 창의적 극놀이와 운동의 패턴으로까지 확장된다.(3) 선: 신체 움직임의 이해를 찰흙 또는 물감으로 그리기와 만들기 등을 돌아가보며 할 수 있다.(4) 공간: 유아가 자신의 이미지를 표상할 때, 일상 생활에서 다른 사람 및 사물에 관한 느낌을 공간표현으로 나타낸다. (5) 리듬: 리듬요소는 음악, 율동, 시와 빈번하게 연관되지만 미술에서도 특징이 될 수 있다. 반복된 형태, 색, 질감에서 찾을 수 있고, 반복된 패턴의 적목구조에

  • [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유아 및 아동 미술치료의 의의
  • 유아동 미술치료의 치료적 의의1. 진단적 기능2. 심리치료적 기능3. 행동수정적 기능* 참고문헌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유아 및 아동 미술치료의 의의미술치료는 육체적 ․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환자들을 위한 상담기법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치료 대상 또한 유아부터 노인까지 굉장히 광범위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상담 기법의 일환으로서 미술치료의 의의와 이 시기 미술 표현의 특징 및 발달단계에 대해 살펴보면, 유아동을 위한 미

  • 아동미술표현의 일반적 특징을 설명하시고 의인화된 표현, 자기중심적 표현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 아동미술아동미술표현의 일반적 특징을 설명하시고 의인화된 표현, 자기중심적 표현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아동미술표현의 일반적 특징 2. 의인화된 표현의 사례3. 자기중심적 표현에 대한 사례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일반적인 사람들에게 유아미술이 무엇인지에 대해 물어보면 아마도 아이들이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마음대로 그리는 그림 정도로 두리뭉실하게 이야기 할 것이다. 신체적, 정서적

  • [언어발달장애] 지적장애와 자폐성 장애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정의와 원인 및 유형을 간단히 정리하고, 언어적 특성과 일반적인 언어지도방법
  • 조화롭게 발달시켜 줄 것이며 특히 언어발달에 도움이 될 것이다.참고문헌김영태 (2014).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2판). 서울: 학지사.심현섭 외 (2010). 의사소통장애의 이해(2판). 서울: 학지사.김복자(2003). 역할놀이 통한 언어지도가 정신지체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 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김나애 (2015).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지적장애유아의 자발적 요구하기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
  • 미술치료에 있어서 치료의 의미는 상이하게 다르다. 미술이라는 도구로 창작활동을 한다. 즉, 창작활동에 치료라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다.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미술은 아름답게, 보기 좋게, 잘 그려야 한다는 부담감을 갖고 대한다. 하지만 미술치료에서는 보기 좋은, 잘 그린 그림을 원하는 미술의 의미가 아니라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것들을 표현하는 그 미술표현 행위에 그 의의가 있다. 다시 말해 어떤 목적성을 가지고 미술행위를 하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