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배경과 개념, 주요학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
목 차
◆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과 개념
◆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학자
◆ 포스트모더니즘이 교육에 미친 영향
◆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이 주장하는 교육
◆ 우리나라교육의 포스트모더니즘적 견해
◆ 포스트모더니즘적인 대안/앞으로의 방향
◆ 문제점
◆ 결론
◆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과 개념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논리적 계승이며 발전인 동시에 그것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이며 단절이라고 보는 것
▶ 개념
19세기 리얼리즘 → 20세기 모더니즘 → 20세기 포스트모더니즘
▶ 배경
감각적판단
논리적판단
이질지향성
동질지향성
자기표현
자기절제
해방된 감성
억제된 감성
동적인 문화추구
정적인 문화추구
수평적
수직적
분산화
집중화
감성중심
이성중심
작가적
독자적
보편내제
초월
아이러니
형이상학
모 더 니 즘
포스트 모더니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 대중소설에 대해서
  • 개념을 뜻한다. 즉 대중소설이란 명칭은 시민계급의 등장과 관련이 있는 특정 장르로서의 면모와, 지금 유통되고 있는 통속소설을 지칭하는 통상적 의미의 이중성을 갖고 있다. 대중소설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개념이브 올리비에 마르땡 : 대중소설은 엘리트 문화에서 소외된 대중집단의 문화적 필요성과 관련되어 있다. 대중문학은 독자들에게 그의 사회적 동일성과 동시에 가장 비밀스러운 백일몽이자 집단적인 꿈을 표출하는 것이며, 대중소설은

  • 중등 교육철학 기출분석
  • 특징 (07중등07)현상학 관련 학자 – 아이즈너, 반 마넨, 스프래들리, 랑에펠트, 마이어-드라베 (10중등03)실존주의의 개념 / 분석철학, 포스트모더니즘, 페미니즘, 비판철학 (09중등03)실존주의의 의의, 내용, 강조점 (12중등03)푸코의 교육론 – 파놉티콘의 의미, 지식-권련, 훈육, 규율적 권력 (07중등06)비판철학의 내용 / 실존주의, 현상학, 해석학 (08중등04)비판이론의 이론적 및 실천적 학문풍토 (11중등07)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특징 및 요소 (07중등08)

  • 교육행정 레포트
  • 주요학자 및 개념Max Weber(이상형 관료제), Frederick, W. Taylor(시간․동작연구, 과학적 관리) Henri Fayol(관리의 5요소),Luther Gulick(POSDCoRB), Lyndall, UrwickMary P. Follett(조적심리 연구), Elton Mayo(호손 연구), F.J. Roethlisberger(호손 연구)Chester I. Barnard(협동적 체제)Herbert A. Simon(행정 행위)Amitai Etzioni(순응이론)대표개념① 관료제의 특성․장점② 관리요소③과학적 관리의 원리④ 공식조직⑤경제적 보상에 의한 동기 부여① 비공식 조직② 사회적으로 결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개념이 비판을 받고 있으며 매슬로우는 일단 만족한 욕구는 더 이상 모티베이터가 될 수 없다고 하였으나 욕구의 속성상 인간은 비록 낮은 단계의 욕구라 해도 완전히 욕구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다.셋째 한 개인의 욕구는 정태적이 아니라 동태적인 맥락 속에서 보아야 한다는 비판도 있다. 즉 개인의 욕구라고 하는 것은 그가 접촉하는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해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것이다. 6. 매슬로우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여기에서 한

  • 교육철학 및 교육사(포스트모더니즘)
  • 포스트모더니즘이다.Ⅱ. 대표적 인물1. Michel (Paul) Foucault : 프랑스의 구조주의 철학자.사회를 움직이는 여러 개념과 약호(略號), 특히 정상인과 비정상인을 구분하는 것처럼 사회를 규정하는 배타 원리에 대한 연구로 유명하다.외과의사의 아들로 태어나 파리 고등사범학교를 졸업한 뒤, 1960~68년 클레르몽페랑대학교와 독일(당시의 서독)스웨덴 등지에서 강의했다. 그후 파리 뱅센대학교에서 2년을 보냈고, 1970년부터 죽을 때까지 콜레주 드 프랑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