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교육경영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례
1. 사례 내용
2. 사례에 대한 생각
3. 결론
① 원인 분석
② 문제 해결과정

Ⅱ. 사례
1. 사례 내용 :생활지도영역 모의사례 1
2. 사례에 대한 생각.
3. 결론
① 경영자의 역할
② 체벌의 필요성과 한계
③ 체벌에 대한 해결방안 (결론)
- 체벌을 대신 할 수 있는 것들

※ 참고자료: 우리나라의 체벌 기준
본문내용
교사와 학생이 서로 교감하는 일 :
(1) 신체접촉하기 : 수업에 지나치게 집중하지 않을 때, 계속 정신없이 떠들거나 너무 건방진 행동을 할 때, 슬쩍 그 학생에게 가서 꼭 안아주며 턱에 난 수염으로 꾹 찔러주는 일이다. 남자 교사가 남학생에게만 쓸 수 있는 벌이다. 학생들은 그럼 난리가 난다. 서로 몸이 맞닿을 때 생기는 연대감을 이용한 것이다. 가만히 손을 잡고 잠시 동안 있을 수도 있다. 점심시간 같을 때, 손을 잡고 학교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이야기 나눌 수도 있다. 동성 간에 하는 것이 좋고, 이성 간에는 삼갈 일이다.
(2) 그때 상황에 대해 글쓰기하기 : 자신이 한 행동을 차분하게 되돌아보게 해서 학생 스스로 자기 행동에 대해 거리를 두고 생각해볼 수 있게 된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처지를 합리화하는 속성이 있어서, 잘못한 그 순간에는 자기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깨닫지 못하는 때가 많다. 글쓰기가 갖는 힘이 자신을 되돌아보게 하는 힘인데, 그 특성을 이용한 벌이다. 경찰 조서처럼 ‘네가 잘못했지? 써!’ 하고 소리치고서 쓰게 하면, 교사의 비위에 맞추는 글이 되어 효과가 반감되니까, 조심해야 한다. 사실 자체를 꼼꼼히 쓰라고 주문하면서, 그때 네 마음을 적고, 또 다른 사람의 마음은 어땠을 지를 짐작해서 적어보라고 얘기하면 된다.
(3) 1:1 대화하기 : 나-전달하기 방식으로 이야기하면 통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큰소리내면 학생도 같이 큰소리 낼 수도 있어 난처한 상황이 연출될 수도 있다. 또는 학생이 아예 입을 다물어버려 일방적 훈계로 끝나버릴 수도 있다. ‘나-전달하기’란 ‘그 상황에서 나는 이런 기분이 들더라. 또 이런 생각도 했지’ 하는 식으로 문제 상황에서 ‘내’가 어떻게 느끼고 생각했는지를 담담하게 1인칭 시점으로 독백하듯 말하는 방법이다.
참고문헌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김남순, 서울, 교육과학사, 1999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주삼환 외 5, 서울, 학지사, 2003
․ 교육경영론 수업자료
․ http://www.edunet4u.net/main/index.html
․ http://www.iho.es.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우리나라 사회적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 지방정부연구제15권 제2호정호진(2010). 기업사회 공헌으로서의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조영복 외(2008). 사회적 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정책방향, Social Enterprise Studies최조순(2012). 사회적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기업 지속가능성의 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홍정의 외 (2009). 사회적 기업과 사회적자본의 사례에 대한연구.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마케팅원론,경영전략,경영학원론,마케팅개론,평생교육] 경영사례연구의 필요성(현대자동차)
  • 사례완전한 독자 신기술로 접목한 개발특징경쟁차종과의 차별화독자적 기술로 개발한 엔진장착동급경쟁차 대비 탁월한 성능자사의 자동차 생산기술 발전을 홍보2. 국제 경쟁력분석부분별 국제화 전략.목표시장 선정제품전략Ⅴ. 결론1. 요약 및 결론해외생산 확대로 내외 균형생산을 추구인간자본인 종업원을 고도화시키는 교육인프라 구축원가절감지향 제품개발 체제를 구축2.제 언환경기술개발에 보다 더 적극적인 투자를 했으면 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례관리
  • [경영학] 경영사례의 기초
  • 경영학은 실천적 내지 응용적 성격이 매우 강하다. 특히 경영학은 체계화된 이론적 지식이 실제의 문제해결에 기대한 만큼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론과 실제가 다르며 따라서 경험이 문제해결 능력에 더 중요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이러한 이론적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이론적 지식의 경영실제 문제에 대한 적용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절실하게 요구되는 교육방법이 사례연구이다.원래

  •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 경영사례 및 현황1) 사례(1)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유한킴벌리는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지난 24년 동안 생태환경보존을 위한 국공유림 나무심기, 숲 가꾸기, 자연환경 체험교육, 숲/생태 전문가 양성, 연구 조사, 해외 사례연구 등 숲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내에서는 건강한 숲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1984년부터 국공유지 1,538ha에 505만여 그루의 나무를 심었으며, 5,977ha에 1,560만여 그루를 대상으로 천연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