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교육과정과 과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과학과 교육과정
2005. 4. 4
1. 과학과 교육과정과 과학교육
1.1 최근 세계 과학교육의 동향
(1) 1950년대 중반까지의 과학교육
체계적인 과학교육: 19세기 중반
이전의 과학교육: 동식물, 자연물의 명칭과 체계를 암기식으로 가르침
그 이후 화학 과목을 중심으로 실험 실습적 측면이 도입되고 물리학, 생물학으로 확대
19세기 말 이후 H. E. Armstrong의 발견식 교수법: 학생 중심 실험 교육
20세기가 접어들면서 현대물리학과 산업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 제 1차 세계 대전, 생활중심 혹은 아동중심 과학교육, Dewey 실용주의 교육철학
1.1.1 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 과정
(2) 과학 교육의 혁신기: 학문 중심 과학 교육
1950년대 중반부터 생활 중심 과학교육에 대한 강한 비판
※원인 ① 과학 지식의 팽창
② 대학 입학자의 지적 수준의 저하
③ 고등학교에서의 물리 및 화학의 선택 감소
④ 소련의 인공위성 발사
1959년 9월 Woods Hole 회의: J. S. Bruner
“The Process of Education”
학문중심 과학교육: 과학의 기본개념(논리적,체계적 과학교육) + 과학자와 유사한 경험(발견학습), Schwab의 탐구론
우리나라는 3차 교육과정부터 학문중심 과학교육과정의
정신이 도입되었으나 국가적 현안들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못함으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함
(3) 1980년대 이후
1970년대 이후 미국과 유럽에서 학문중심과학교육의 비판이 제기됨
==>과학(물리, 화학)을 선택하는 학생들의 비율이 급격하게
감소함
과학 기술 문명(환경, 군사 경쟁 등)의 윤리적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각성
==>엘리트 중심의 과학교육에서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 교육
¤ STS와 구성주의적 접근
STS적 과학교육은 순수과학의 테두리 안에만 제한 시키지 않고 과학, 기술이 응용되는 사회, 생활 전체를 과학교육의 소재와 내용으로 활용하는 보다 포괄적인 의미의 과학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