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교재 연구 및 지도] 미국의 과학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미국의 과학교육과정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 미국의 국가 과학 교육과정이 나오게 된 배경

★ 국가과학교육기준 ( NSES )
가. 들어가며
나. 과학교수 기준
다. 과학 교사 전문성 계발 기준
라. 과학 교육 평가 기준
마. 과학 내용 기준
바. 과학 교육 프로그램 기준
사. 과학 교육 체제 기준

참고문헌

본문내용
★ 미국의 국가 과학 교육과정이 나오게 된 배경
가. 스푸트니크 쇼크와 학문중심 과학 교육과정의 출현
→ 지식의 본질과 기본개념의 효과적인 습득을 통하여 학생의 탐구력, 발견력 등을 개발
→ 지식이 성립되는 과정을 능동적으로 학습
→ 과학 프로그램: 중학교 수준의 IPS, ISCS 고등학교 수준의 CBA , CHEM SYUDY
나. 학문 중심 과학 교육과정의 쇠퇴와 새로운 진보주의의 대두
다. ‘Project Synthesis' 'A Nation at Risk' ⇒ STS과학 교육에 관심 촉발
1) 국립과학재단(NSF)가 지원하여 진행된 Project Synthesis 연구는 이른바 STS과학 교육을 지향하는 선구적 역할을 함
2) Project Synthesis 연구팀은 과학교육에서 내용 뿐 아니라 개인의 요구만족과 사회적 문제해결, 직업에 대한 인식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으며, 개인,사회,학문,직업과 관련된 4개의 과학교육 목표 설정
3) 'A Nation at Risk'보고서에서는 미국 학교 교육의 문제점 분석하고‘모든 이를 위한 과학 교육’을 제안.
4) STS과학 교육 , 모든 이를 위한 과학 교육은 2차 과학 교육 혁명이라 할 수 있음
라. ‘Project 2061’과 과학적 소양
1) 미국과학진흥협회 → ‘모든 미국인을 위한 과학(SFAA)’이라는 첫번째 보고서 출판
2) ‘모든 미국인을 위한 과학’ 보고서에는 과학적 소양의 함양에 대한 필요성과 과학적 소양을 정의
3) SFAA 발표 얼마 후 전국과학교사협의회에서도 ‘The Content Core'라는 책을 통해 과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STS교육이 과학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
★ 국가과학교육기준 ( NSES )
가. 들어가며
1) ‘모든 학생을 위한 과학 기준 = 수월성 + 평등성’
2) 과학적 소양을 갖춘 시민이라는 이상을 제시
3) 실험 활동 뿐 아니라 정신적인 경험도 매우 중시
→ 능동적인 탐구 활동을 통해 문제를 찾아내고, 비판적이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며, 대안적인 설명을 제시할 것을 요구
4) 과학교육 기준은 지역과 주, 국가 수준에서 어떤 특정한 활동이 과연 과학적 소양을 갖춘 사회라는 이상에 도움이 되는 가를 판단하는 준거를 제공하며, 다양한 과학 교육 개선 활동들이 조화와 일관성, 통일성 속에서 이루어지게 해 줌
5) 국가과학교육기준 ( NSES )은 모두 8장으로 구성
♠ 제1장 서론
♠ 제2장 포괄적인 원리 및 용어의 정의
♠ 제3장 과학 교수 기준
♠ 제4장 과학 교사 전문성 계발 기준
♠ 제5장 과학교육 평가 기준
♠ 제6장 과학교육 내용 기준
♠ 제7장 과학교육프로그램 기준
♠ 제8장 과학교육체제 기준

참고문헌
1. 국가과학교육기준(교육과학사)- National Research Council 엮음, 서혜애 외 2인 옮김
2. 화학 교재 연구 및 지도(자유아카데미)- 최병순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학교육인증사이트 활성화를 위한 방안
  • 과정을 현장 적응 능력과 국제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개편하고 성과중심의 교육(Outcomes Based Education)을 위하여 산업체 인턴쉽 , IT 멘토링 및 산업체 경험이 풍부한 교수요원을 초빙하여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창의적인 공학교육과정을 확립하고자 한다. 사업단에서는 공학교육인증 기준에 부합되도록 설계과목을 강화하고 MSC과목을 이수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캡스톤디자인’과목을 통하여 지도교수와 학생들이 팀을 이뤄 졸업 작품을 완성해

  • [교육개혁]미국의 교육개혁, 프랑스의 교육개혁, 중국의 교육개혁, 일본의 교육개혁, 한국의 교육개혁과 교육개혁의 성과 분석
  • 미국의 교육개혁Ⅲ. 프랑스의 교육개혁1. 교육 탈락자를 없애려는 프랑스2. 외국의 교육 개혁 사례가 주는 교훈Ⅳ. 중국의 교육개혁1. 대학경영체제면1) 대학의 경영주체와 유형의 개혁2) 대학경영체제의 개혁3) 대학내부 경영체제의 개혁2. 교학체제 개혁1) 전공부문과 구조의 조정․개편2) 교육과정과 교재의 개편3) 기초학문 인재 양성 및 교학기지의 건설Ⅴ. 일본의 교육개혁1. ‘人間性豊かな日本人を育成する’의 의미2. 학습지도요령에

  • 영재학교 레포트
  • 교육을 위한 정의적, 사회적 영역의 고른 발달과 지도자로서의 소양을 기르기 위한 특별활동 강화 교육과정 편제교육과정 편제는 교과(145학점), 연구활동(30학점), 특별활동 및 봉사활동 (각각 연간 40시간이상)으로 구성 ․교과는 보통교과와 전문교과로 편성되며 각각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을 둠․연구 활동은 자율연구와 위탁교육으로 편성․보통교과는 국어, 사회, 외국어, 예․체능으로 편성․전문교과는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 JSBruner
  • J. S. Bruner- 미국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교수, 미국의 심리학자, 교육학자1960년 이래 교육과정 구조화 이론으로 집중을 받았다. 아동의 지각, 학습, 기억 및 기타 인지에 대한 연구로 미국의 교육제도에 영향을 미쳤다. - 1915년 출생1937년 노스캐롤라이나 더럼의 듀크 대학교에서 문학을 전공한 후 심리학에 흥미를 가지고 듀크 대학 대학원에서 1년간 심리학 공부1941년 하버드 대학에서 동물의 지각, 사회 심리학 등을 공부하여 박사학위 취득- 2차 세

  • 한국,북한 영재교육과정 사례, 중국,대만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영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러시아 영재교육 사례, 이스라엘 영재교육과정 사례
  • 한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북한 영재교육과정 사례, 중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대만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러시아 영재교육 사례, 이스라엘 영재교육과정 사례 분석Ⅰ. 한국 영재교육과정 사례1. 영재교육진흥법2. 영재학급1) 초등학교2) 중학교3) 고등학교3. 영재교육원4. 지역별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5.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주요요인Ⅱ. 북한 영재교육과정 사례1. 영재교육의 기본방침2. 영재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