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3공통) 다음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과학교육 영역 변천 과정에 맞게 ( ) 안에 들어갈 말을 적으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4 / 2020.06.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과학교육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과학교육
공통 1. (각 3점, 9점) 다음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과학교육 영역 변천 과정에 맞게 ( ) 안에 들어갈 말을 적으시오.
2. (1점) 서구 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 과정의 시기별 목표를 ( )에 맞게 적으시오.
3. ( 60 점)
유아과학교육의 내용(과학적 태도, 과학 내용 지식, 과학과정 기술)을 세 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유아과학내용 지도에서 총체적 과학에 근거한 접근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A4 2매 이내)
하고 싶은 말
유아과학교육3공통) 다음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과학교육 영역 변천 과정에 맞게 ( ) 안에 들어갈 말을 적으시오0k

제2차 유치원교육과정 자연현상에 대해 흥미를 갖고 표현하기, 탐구력, 적응력

유아교육 유아과학교육3공통

1. (각 3점, 9점) 다음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과학교육 영역 변천 과정에 맞게 ( ) 안에 들어갈 말을 적으시오.
2. (1점) 서구 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 과정의 시기별 목표를 ( )에 맞게 적으시오.
3. ( 60 점) 유아과학교육의 내용(과학적 태도, 과학 내용 지식, 과학과정 기술)을 세 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유아과학내용 지도에서 총제적 과학에 근거한 접근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A4 2매 이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각 3점, 9점) 다음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과학교육 영역 변천 과정에 맞게 ( ) 안에 들어갈 말을 적으시오.
2. (1점) 서구 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 과정의 시기별 목표를 ( )에 맞게 적으시오.
3. ( 60 점) 유아과학교육의 내용(과학적 태도, 과학 내용 지식, 과학과정 기술)을 세 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유아과학내용 지도에서 총제적 과학에 근거한 접근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A4 2매 이내)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는 새로운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 그들의 호기심을 잘 파악하여 지적능력을 신장시켜주면 유아과학교육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유아과학교육이란 유아들이 과학에 대한 기초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의 호기심과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탐구하는 태도를 길러줌으로써 과학적 소양을 길러주는 것이다. 즉, 유아과학교육이란 유아가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알고 싶어 하는 주변 환경에 관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며 결과로서, 과학적 과정을 즐기면서 지식을 심화, 확장해 가는 것이다. 특히 중요한 것은, 교사와 학부모의 유아과학에 대한 이해,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적 태도, 높은 과학적 소양 등이 필요하다.
유아과학 교육의 목적은 유아로 하여금 과학 하는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 문제해결 방법을 찾아내고 교육의 원리를 터득해서 과학적 소양은 물론 합리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여 앞으로의 삶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호기심을 자극하고, 질문을 존중하며, 탐색활동을 격려해 주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과학교육 프로그램은 자연과 사회현상에 대한 개념, 논리, 수리적 사고에 관한 개념, 표상능력으로 1981년 새 교육과정으로 논리, 수리적 개념으로 흡수, 조정하였다. 1987년도 교육과정은 너무 세분화, 개념상 중복, 목표간 변별이 어려운 목표로 하여 통합, 조정, 초등학교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수준을 더욱 넓고 얕게 조정하였다. 1998년 제 6차 교유과정: 탐구생활 영역은 유아들로 하여금 사물이나 자연현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탐구능력과 태도를 기르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탐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유아과학교육이란 유아들이 과학에 대한 기초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의 호기심과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탐구하는 태도를 길러줌으로써 과학적 소양을 길러주는 것이다. 즉, 유아과학교육이란 유아가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알고 싶어 하는 주변 환경에 관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며 결과로서, 과학적 과정을 즐기면서 지식을 심화, 확장해 가는 것이다. 특히 중요한 것은, 교사와 학부모의 유아과학에 대한 이해,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적태도, 높은 과학적 소양등이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유아과학교육3공통) 다음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과학교육 영역 변천 과정에 맞게 ( ) 안에 들어갈 말을 적기로 하자.

참고문헌
-문미옥외 3인 (2000),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서울 : 교문사
-박정민ㆍ유연화 (1999), 유아과학교육, 서울 : 창지사
-신옥순(2005). 유아교육학개론. 학지사.
-신은수외2인(1999). 영유아과학교육. 다음세대.
-이경우(1992). 유아를 위한 새 수학교육. 창지사.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이혜정(2002). 한국유치원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이영석외 3인 (1994), 유아교육실습, 서울 : 형설출판사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조형숙(1998). 과학교수능력 증진을 위한 교사교육방법의 고찰. 유아교육학논집, Vol.1. No.1. p85~1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역사,중요성,목적, 유아 사회교육(유치원 사회교육)의 필요성,운영방법,교수학습방법 분석
  • 과학적 생산성에 역점을 둔 데 비하여, 정보화 사회는 다양성, 개별성, 주관성, 상대성을 원칙으로 인간의 개별적 해석과 의미에 가치를 두고 있다. 이 같은 사회구조의 변천에 따른 교육 패러다임의 변형은 그 어느 때 보다도 강력하게 요구되었으며, 이러한 요구에 따라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이 실천적인 접근 방안으로 통합적 운영과 수준별 교육내용 운영 두 가지로 제시한 바 있다.제 6차 교육과정은 그 대상이 3-5세 세 연령층이기는

  • 유럽의 교육제도
  • 교육 비교Ⅱ. 독일의 교육1. 독일 교육의 현재 (1) 독일 교육의 목적(2) 독일 교육의 변천사(3) 독일의 현 교육행정제도 (4) 독일의 교육체계2. 독일의 교육개혁 (1) 독일의 교육개혁 배경(2) 교육개혁 방향Ⅲ. 영국의 교육1. 서 론2. 영국의 교육제도3. 영국의 교육개혁Ⅳ. 프랑스의 교육1. 교육의 역사2. 프랑스의 교육제도3. 프랑스 교육의 특징 유럽의 특징유럽의 전반적인 특징 - 문화, 사회, 정치, 경제 분야에서 유럽은 EU라는 공동체 안에서 경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유아에게는 감각적이고 운동적인 영역을 통한 학습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전체 학습에서 경험학습이 차지하는 지위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따라서 행동주의의 연장선에서 관찰학습 또한 이 활동계획안에 기초가 되는 이론이다. 일일계획안 중에 현장학습과 실습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한 학습이 많은데, 이는 관찰학습에 기반을 둔 활동이라 볼 수 있다.3) 인지적 구성주의- 인지적 구성주의는 인간의 지적 특성이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 설명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
  • 영향을 미친다.특수교육 용어사전의 내용을 살펴보면, 발달장애는 유전적 전염병적 독성이나 외상 또는 생리학적으로 기능 발달에 장애를 가져온 모든 상황의 장애를 포함한다고 했고, 미국 공법 95-602는 발달장애를 정신적, 신체적 손상이 원인이 되었거나 또는 정신적 신체적인 중복장애가 원인이다. 22살 이전에 나타난다. 막연히 계속적으로 발달한다. 다음의 주된 생활 활동 영역에서 3가지 혹은 그 이상 기능적으로 제한이 있다. ㈀ 신변처리, ㈁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3.정보통신-그래픽디자이너 44.정보통신-회로설계 45.정보통신업 46.통신회사 47.환경공학-기술 48.IT-데이터베이스 49.IT-정보통신직/웹프로그래머 50.IT-프로그래머 51. 광고기획/광고디자인 52.방송작가53.호텔/호텔경영 -호텔리어54.삼성중공업-조선영업 55.증권-법무팀56.광고-마케팅/홍보 57.광고업-카피라이터 58.광고회사-카피라이터-259. 마케팅/상품개발 60.이벤트회사/ 이벤트기획 61.교육-교사 62.교육-유치원/보육교사 63.무술사범-태권도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